구황 작물로 재배했지만, 지금은 건강에 좋은 간식거리로 더 많은 사람들이 즐기고 있는 고구마 입니다. 겨울에는 군고구마를 즐겨 먹지만 구우면 건강에 좋지 않은 당이 생겨나기 때문에 쪄먹을 것을 추천합니다. 오늘 고구마 찌는 방법은 다시마를 넣고 고구마 찌기 입니다.
고구마는 삶아 먹기도 하고, 쪄 먹기도 합니다. 삶은 고구마는 끓는 물속에 바로 고구마를 넣고 푹 익혀먹는 방법인데, 물에 직접 삶으면 고구마의 단물이 빠저나가고 식감도 물른감이 있어 맛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대부분 찜기를 이용해 고구마를 쪄서 먹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고구마를 찔 때 다시마를 넣고 찌는 방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고구마 찌기 전 알아야할 깨알 정보
동치미와 찰떡 궁합
지금은 아는 사람이 많지 않겠지만, 예전에는 고구마를 먹을 때 잘 익은 동치미와 함께 먹었습니다. 대표적인 겨울 간식인 고구마는 밤이 긴 겨울철 아궁이에 불을 지필 때 구워내거나, 저녁 밥을 지을때 가마솥 밥위에 얹혀서 쪄서 식혀둡니다.
어둠이 빨리 찾아오는 겨울에는 이른 저녁을 먹고 출출해지면, 쪄 두었던 고구마와 땅에 묻어놓은 동치미 한 사발로 온 가족이 오손도손 하루를 마무리하며 찐 고구마 간식을 먹었습니다. 잘 익은 동치미는 발효되면서 생긴 탄산으로 퍽퍽한 고구마를 먹을때 체하지 않고 소화가 잘 되도록 도와 줍니다.
고구마를 먹으면 장내 미생물의 발효로 아랫배에 가스가 차는데, 이때 동치미의 주 재료인 무의 디아스타제 성분이 소화를 돕기 때문에 고구마와 동치미는 궁합적으로 완벽한 음식입니다.
고구마 영양 정보
고구마는 물고구마, 밤고구마, 호박고구마, 자색고구마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주로 구워 먹거나 쪄 먹는 간식으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현대인들이 간식으로 즐기면 변비를 예방하고,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하지만 달달하고 맛있다고 과잉 섭취하면 오히려 살찔 우려가 있답니다.
고구마 영양소를 살펴보면 고구마 100g에는 비타민A 19mg, 비타민C 25mg, 식이섬유 2.32g, 칼륨 429mg, 칼슘 24mg, 인 54mg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고구마에 다량 함유된 칼륨은 체내의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심혈관질환을 예방해주며, 베타카로틴은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어 피로회복과 항암작용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고구마 찌는 방법
고구마를 찔때는 물에 바로 넣고 삶아도 되지만, 풍미를 생각한다면 찜기에 올려놓고 찌는게 맛이 좋습니다. 찜기를 이용해 처음 고구마를 쪄보는 사람은 물의 양을 얼마나 해야할지 망설여지지만, 보통 찜기 바닥으로 부터 최소한 1~2cm 아래까지만 물이 차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물의 양이 너무 많으면 끓어오르면서 물에 넣고 삶는 거와 같아지므로 고구마가 무르고 맛이 없게 익기 때문이죠.
적당한 양의 물을 넣었다면 오늘 포스팅의 주제처럼 다시마 한장을 넣어주세요. 다시마를 넣고 고구마 찌는 방법은 다소 생소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맹물로 쪄내는 것보다 빨리 익고 다시마의 성분이 고구마를 부드럽게 해준답니다.
다시마를 넣으면 물에 염분이 녹아들어 물의 끓는점이 높아지므로 물은 조금 늦게 끓지만 고구마가 빨리 익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시마가 없다면 소금 한꼬집 정도를 물에 넣고 쪄내도 됩니다. 하지만 소금을 너무 많이 넣으면 고구마 껍질에 짠 맛이 베게 되므로 한꼬집만 넣고 찌는 걸 추천합니다.
고구마는 먹을 때 보라색 껍질채로 먹는게 영양섭취에 좋습니다. 때문에 고구마 찌기 전에 흙이나 이물질이 끼지 않도록 깨끗이 씻어주고, 양쪽 끝단의 주름지고 얇은 뿌리부분은 칼로 잘라내어 찜기에 올리는 게 좋습니다.
- 깨끗한 물에 식초 한두스푼을 넣고 고구마를 싯는다
- 준비된 냄비에 찜기 아래까지 차도록 물을 붓는다
- 다시마 한장 또는 소금 한꼬집을 넣는다.
- 찜기위에 고구마를 올린다
- 센 불에서 15분간 찌다가 약불로 줄이고 10분간 뜸을 들인다
- 젓가락으로 고구마를 찔러 잘 익었는지 확인한다
- 뚜껑을 열고 고구마를 식혀주면 식감이 더 좋아진다
센불에서 15분 정도 찌다가 약불로 줄여 10분간 뜸을 들이듯 익혀주면 폭신폭신한 찐 고구마가 됩니다. 고구마 크기에 따라 익는 시간이 다르므로 젓가락으로 찔러 잘 익었는지 확인하고 뚜껑을 열어 식혀둡니다.
다시마를 넣고 고구마 찌기를 해보시면 알겠지만, 물의 끓는 점이 높아짐에 따라 고온으로 고구마를 찌기 때문에 더 빨리 익게되는데, 그냥 맹물에 찌는 시간이 대략 50분 정도 걸렸다면 다시마를 넣고 고구마를 찔때는 30분 정도로 시간이 단축됩니다.
고온에서 찌기 때문에 고구마의 맛도 달고, 빨리 익기도 하지만 가스 사용량을 줄이는 효과까지 있어 1석 3조입니다. 간단한 고구마 찌는 방법에 다시마 하나가 넣었을 뿐인데 여러가지 이로운 생활의 지혜가 담겨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