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장학금을 받을 수 없다면 학자금 대출을 받는 것도 추천합니다. 경제적 여유가 있고 다른 방법으로 학자금을 조달할 수 있어도 한번 쯤 한국장학재단에서 제공하는 일반 학자금 대출을 고려해보세요. 워낙 대출 금리가 낮기 때문에 대출을 받을 수만 있다면 돈버는것과 다를바 없습니다.
학자금 대출이라는 말은 매학기 청구되는 학교 등록금 대출과 대학생 생활비 대출을 말합니다. 대출에는 무이자로 대출해주는 농어촌 학자금 대출이있고, 이자는 있지만 취업을 하거나 일정 소득이 있을때 상환하는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이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소득이 있든 없든 정해진 상환기간 내에 최장 20년동안 나누어 상환할 수 있는 일반 학자금 대출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1.7%의 저금리이기 때문에 받을 수 있다면 대출을 받는게 이득입니다.
일반 학자금 대출
일반 학자금 대출은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이나 농어촌 학자금 대출에 비해서 대출 조건이 완화되어 지원합니다. 만 55세 이하의 학자금 지원 5구간 이상의 대학생이나 대학원생 이라면 누구나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등록금 대출
일반 학자금 대출을 받을 때는 등록금 납부 목적인지 생활비로 사용할 목적인지 정해놓고 신청해야합니다. 대출은 매 학기가 시작되기전에 신청하는데 등록금 대출이 목적이라면 해당 학기에 대학교에서 요구하는 등록금 수납금액이 대출 대상 금액으로 확정됩니다.
오로지 등록금 납부 목적이기 때문에 대출 신청 후 승인이 나면, 해당 금액이 학생의 계좌로 들어오는 게 아니라 학교 수납계좌로 바로 입금되기 때문에 다른 용도로 유용할 수도 없습니다. 이렇게 매 학기마다 등록금 대출을 받지만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 한도 이상으로 받을 수는 없습니다.
생활비 대출
등록금 대출과 생활비 대출은 구분해서 신청해야 하지만, 둘다 신청해서 둘다 받을 수 있습니다. 생활비 대출은 기숙사비나 졸업앨범비와 같은 대학 생활에 필요한 돈을 대출 지원해 주는 것으로 학기마다 150만원을 한도로 대출할 수 있습니다.
해당 대출금은 대출받은 학생이 수시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하기에 학생의 계좌로 바로 입금됩니다.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 한도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 한도는 다른 학자금 대출과 한도가 다릅니다.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은 학교에서 청구되는 등록금 전액을 한도 없이 대출 받을 수 있지만, 일반 학자금 대출은 매학기 청구된 등록금 만큼 대출을 받을 수 있지만, 정해진 한도를 초과하면 대출이 불가 합니다.
- 대학생(전문대 포함) : 4천만원
- 5.6년제 대학생 : 6천만원
- 의.치의.한의계열 대학생 : 9천만원
- 전문기술 석사 : 6천만원
- 일반 대학 석사 : 6천만원
- 일반 대학 박사 : 9천만원
- 의.치의.한의계열 석사 : 9천만원
- 의.치의.한의계열 박사 : 1억2천만원
만약, 농어촌 학자금 대출이나 취업 후 학자금 대출을 받은 학생이 추가적으로 일반 학자금 대출을 받는 겨우라면, 기존에 받았던 학자금 대출의 잔액을 포함하여 한도가 적용됩니다. 한마디로 중복 대출이 불가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 학자금 대출 상환 방법
일반 학자금 대출을 상환할 때는 미리 설정해둔 상환기간 동안 나누어 갚을 수 있습니다. 상환기간은 이자만 내는 거치기간과 이자와 원금을 갚는 상환기간을 통틀어 말합니다. 가장 긴 상환기간의 경우를 보면 이자만 내는 거치기간을 10년, 원리금을 같이 갚는 10년을 포함하여 20년간 나누어 갚을 수 있습니다.
- 대학생 또는 의.치의.한의계열 : 최장 20년
- 전문대학원생 : 최장 17년
- 다만 상환기한은 60세 이전에 모두 상환 해야함
일반 학자금 대출의 금리는 1.7% 고정금리입니다. 지금 신용대출 금리가 9%대를 넘나들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등록금을 납부할 여유가 있어도,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 신청자격이 된다면 대출을 받는 게 훨씬 이득입니다.
대출 상환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원리금 균등 상환과 원금 균등 상환 인데요. 두가지 상환 방법은 개인의 상황에 따라 장단점이 있고, 한번 결정하면 중간에 상환 방법을 변경할 수 없으니 두가지의 차이를 정확히 알고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 신청자격
기본적으로 일반 학자금 대출을 신청하려면 국내 고등교육기관의 학부생, 전문대의 전문기술석사 및 대학원생(재학생 및 입학, 복학예정자 포함)으로 대한민국 국민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주민등록상 해외이주 신고자, 제외국민, 해외 영주권자는 신청할 수 없습니다.
연령 조건
일반 학자금 대출은 만 55세까지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만 55세 이전에 입학해서 중단없이 학교에 다니고 있다면, 대출 연령이 만 59세까지 연장됩니다.
성적 및 이수학점 조건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은 직전 학기의 성적이 없기 때문에 해당 대학교의 입학 허가가 성적 및 이수학점 조건을 충족한 것으로 보고 연령과 거주지, 학자금 지원 구간만 충족한다면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직전 학기 성적이 있는 재학생은 다릅니다. 직전 학기 이수학점이 12학점 이상임은 물론이고, 다른 학자금 대출과는 다르게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의 성적이어야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학자금 대출을 받을 수 없는 대학교
학생 본인이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 신청 자격을 모두 충족해도 대출을 받을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대학 기본역량 진단 결과에 따라서 지원 받을 수 없는 대학에 재학중일 경우 인데요. 본인이 재학중인 대학이 학자금 대출 제한이 있는지를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하는 이유입니다.
이상으로 일반 학자금 대출과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 한도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드렸습니다.
2023년 대학생 생활비 대출 조건(ft.취업 후 상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