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타히보 항암 효과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타히보 라는 용어조차 생소한 필자였지만 항암 효과가 있는 건강 식품을 찾던 중에 알게되어 포스팅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한때 유명세를 탔던 아사히 베리나 노니 같은 효능 정도에 그칠지 모르지만 지금의 필자는 항암 효과가 있는 건강식품이 절실하게 필요할 때 입니다.
필자의 아버지는 연세가 많으시지만 다행히도 폐암 진단을 받고 5년 만에 완치 판정을 받았습니다. 항암 치료를 받을 때 고통스러워 하던 아버지였기에 완치 판정은 신이 준 선물 같았습니다. 이제부터는 아버지가 지금의 건강 상태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만이 최선이라서 타히보 항암 효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타히보에 관심 가진 이유
사실 필자는 건강 기능 식품의 효과에 대해 관심도 없었고 그리 맹신하지 않습니다. 아사히 베리나 노니가 처음 우리나라에 소개되면서 수많은 판매 업체들의 판촉활동 속에서 열광하는 소비자들을 보고 미쳤다라는 생각을 했을 정도입니다.
그랬던 필자가 타히보 항암 효과를 알게되면서 이 제품에 관심을 가지게 된것은 이미 말씀 드린것 처럼 폐암 완치 판정을 받으신 아버지 때문입니다. 물론, 이미 완치 판정을 받았고 암환자에게 좋은 성분이 있는 홍삼이나 다른 기능 식품도 많지만 좀더 효과가 좋다고 믿고 싶은 새로운 것을 찾고자 하는 마음때문이죠.
항암 치료를 받을 때 암이 완치만 된다면 그동안 하지 못했던 효도를 하겠다던 간절한 기도를 했던 기억이 납니다. 건강 기능 식품 하나 사드린다고 무슨 효도일까 싶지만, 살아계실때 몸에 좋은 것 하나라더 더 해드리고 싶은 마음에 틈만 나면 이것 저것 알아보고 사드리고 해드리고 싶은게 자식의 심정입니다.
타히보란 무엇인가
타히보는 남미 아마존강 유역에서 서기하는 나무 중에 한 종류인데 나무 껍질과 몸통 사이에 있는 7mm 정도의 수피가 약재로 쓰입니다. 오래전 잉카제국 시절부터 수피를 벗겨 타히보 차로 만들어 마시거나 약재로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오랜 세월 원주민들이 애용했던 건강 기능 식품입니다.
타히보 나무는 몸통 둘레가 1.5미터나 되고 높이가 30미터 까지 자라는 큰 나무이며, 분홍색 꽃으로 원주민들에게는 신의 은총이나 신의 선물이라고 불릴 정도로 귀한 대접을 받은 나무입니다. 타히보 항암 효과가 밝혀진 것은 1960년대로 오래되었지만, 아직까지 우리 같은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한 이름의 약재입니다.
특히 타히보는 인공 재배가 불가하고 오래된 나무에도 버섯이나 곰팡이가 자리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타히보 항암 효과 성분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타히보 항암 효과 성분
타히보 항암 효과의 기록을 보면 크게 2가지 성분이 항암 작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라파콜과 베타 라파콘이라는 성분인데 타히보 내피에서만 추출되기 때문에 커다란 타히보 나무를 베어도 한 그루에서 200kg 정도의 내피 밖에 얻을 수 없으니 수요 대비 공급이 부족할 수 밖에 없어 가격이 저렴하지는 않습니다.
라파콜
라파콜 성분은 타히보 내피에서 추출되는 성분입니다. 암세포의 성장과 전이를 억제하고 염증을 제거하거나 바이러스를 없애며, 진통 효과도 있어, 암환자에게 투여 했을 때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성분입니다. 하지만, 라파콜은 항암치료시 위장이나 신장에 장애를 일으키는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암환자에게 직접 투여하는 게 쉽지 않은 성분입니다.
- 신체의 다양한 암세포 성장과 전이 억제
- 항균, 항염, 항바이러스, 항산화 효과
- 위장보호, 면역력 향상, 피부질환 개선
베타 라파콘
라파콜에서 얻어지는 퀴논 복합체인 베타 라파콘은 대표적인 항암 성분입니다. 라파콜에서 얻은 성분이지만 라파콜 처럼 항암 치료시 장기를 손상시키는 부작용이 없는 성분입니다.
타히보 항암 효과의 주요 성분인 베타 라파콘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암세포를 사멸시키거나 괴사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암세포의 DNA만 표적하여 암세포가 복제되거나 전이되는 것을 막아 암세포가 서서히 없어지도록 하는 기능을 합니다.
또한, 항암 치료를 하면서 약성의 부작용으로 발생하는 장기 손상을 보호해 주기 때문에 항암제를 단독으로 투여하지 않고 베타 라파콘을 같이 투여한 연구에서 몸의 독성을 걸러주는 신장의 기능 손상 정도를 낮출 수 있었다고 합니다.
실제로 신장이 약했던 필자의 아버지는 항암 치료를 하면서 신장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베타 라파콘 성분을 사용했습니다.
- 암세포 괴사 작용
- 항염증, 항바이러스, 항진균
- 항암 치료시 장기 손상 보호
타히보 가격
타히보는 고대 잉카문명이 그랬던 것 처럼 내피를 우려내는 타히보 차로 마시는 방법이 있고, 최근에는 가공 기술의 발달로 먹기 좋은 캡슐 형태로 복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가지 모두 어른들이 드시기에 불편함이 없기 때문에 대략적인 가격을 알아 봤습니다.
타히보 차 가격
타히보 차는 티백 형태가 있고 다기에 직접 우려 마시는 형태가 있는데, 아무래도 아버지가 드시기에는 간편하게 마실 수 있는 티백 형태가 좋을 것 같아 티백으로 알아봤습니다. 타히보 차 티백 타입이라도 100% 타히보로 만든 차만 골랐는데 티백 하나에 150원 ~ 300원 까지 다양한 제품이 있습니다.
타히보 캡슐 가격
타히보 캡슐 타입은 대부분 해외 직구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으며, 500mg 캡슐 개당 가격이 150원 정도로 티백과 비슷 하거나 저렴합니다. 하지만, 이런 캡슐 형태의 건강 기능 식품은 종류가 너무 난무하고 있고, 특히 우리가 모르는 해외 제조원에서 만들어지는게 대부분이라 신뢰하기가 어렵습니다.
끝으로 타히보 항암 효과에 영향을 주는 추출 방식은 크게 두가지로 나뉘는 것 같습니다. 저온 추출 타히보와 고온 추출 타히보 인데, 타히보를 추출 하는 온도에 따라서 효능과 효과가 차이가 있다는 주장이 상반됩니다. 하지만 필자와 같이 전문 적인 의학 정보가 없는 일반인들은 어떤 주장이 정답인지 확신할 수 없어 고민입니다.
더불어 국내에 시판 중인 타히보 차나 캡슐의 효능이 어느정도 인지 검증된 자료가 없어 아버지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제품인지 알 수가 없네요. 저온 추출과 고온 추출의 차이를 좀더 알아보고 타이보 수피를 구해서 직접 달여드리는 방법도 생각해 봐야겠습니다.
참고로 부모님이 나이가 들 수록 병원에 입원하는 일이 잦습니다. 필자의 경우도 어머니 아버지가 번갈아 가며 입원치료를 받는 일이 많아지는데요. 건강보험이 적용되더라도 병원 입원비가 한두푼 나가는게 아니기 때문에 부담이 되긴 합니다. 전국에 있는 병원의 입원비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전국 병원 하루 입원비(6인실 입원비 4인실 입원비)
✓ 부모님 요양보호사 신청 후기(ft. 노인장기요양보험 실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