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쿠버다이빙이 점점 대중화 되어 가고 있는 것 같아서 내심 기분이 좋습니다. 특별하고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취미로 소수 만이 즐기는 것으로 인식되었으나 요즘은 스쿠버다이빙 자격증 종류 별로 취득하는 분들도 많아지고, 펀다이빙을 하는 분들도 많아져서 다이빙 인구가 눈에 띄게 늘어났습니다.
스쿠버다이빙 자격증 종류는 크게 레크레이션 레벨 자격증과 프로 레벨 자격증으로 나뉘는데, 대부분 취미로 다이빙을 하시는 분들은 레크레이션 레벨의 자격증만 취득해도 평생 즐기며 활동할 수 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레크레이션 레벨의 스쿠버다이빙 자격증 종류와 간략한 협회 종류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스쿠버다이빙 자격증 종류
다이빙 협회 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필자는 PADI 협회 기준으로 설명드릴게요. 레크레이션 레벨의 스쿠버다이빙 자격증 종류는 오픈워터와 어드밴스, 레스큐 다이버 등 3가지 정도 입니다. 많이 들어본 단어이지만 스쿠버다이빙을 처음 배우려는 분들에게는 자격증 용어조차 생소할 테니까 종류별로 상세한 설명 드리겠습니다.
오픈워터 다이버
자격증 이름에서도 유추할 수 있듯이 오픈워터 다이버 자격증은 스쿠버다이빙 자격증 종류 중에 가장 먼저 따야 할 기초 자격증 입니다. 가장 낮은 단계의 자격증 이지만 이 자격증을 따는 분들은 다이빙이 처음이기 때문에 배워야 할 게 정말 많습니다.
물에 들어가면 생기는 귀 압착을 풀어내는 이퀄라이징 부터, 호흡기를 물고 수중에서 호흡하는 것도 배우게 됩니다. 당연히 다이빙 장비 하나 하나의 사용법이나 용도도 알아야 하고, 기본적인 다이빙 스킬이나 중성 부력 잡는 법도 배우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강사님 들이 공감 하듯이 오픈워터 다이버 교육이 가장 힘들고 가르칠게 많습니다.
오픈워터 자격증은 이론 교육과 수영장 교육, 그리고 바다 교육으로 진행되는데, 이론 교육은 교재를 보거나, 강사님 한테 직접 듣기도 하고, 요즘은 온라인 학습으로도 진행됩니다. 어떤 방식으로 배우든 최종 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이론 시험을 보면 수영장 교육을 하게 되는데, 수영장에서는 장비 사용법, 문제 발생시 대처하는 방법, 중성 부력 잡는 법, 유영하는 법 등 20여가지 스킬과 함께 장비 사용과 체결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보통 한번 또는 두번으로 수영장 교육을 마칠 수 있죠.
수영장 교육 후에는 진짜 바다 교육을 합니다. 수영장에서 배웠던 스킬을 복습하면서 바다에 적응하는 교육을 받고, 보트에서 입수하는 법도 배우면서, 수심 18미터 이내의 바다를 즐기게 됩니다. 수심 제한이 있는 이유는 아직 더 깊은 다이빙을 할 때 필요한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어드밴스드 오픈워터 다이버
스쿠버다이빙 자격증 종류 중에 두번째로 딸 수 있는 자격증은 어드밴스 자격증 입니다. 어드밴스 자격증은 여러가지 스페셜티, 그러니까 딥 다이빙, 언더워터 네비게이션, 보트 다이빙, 조류 다이빙, 동굴 다이빙, 난파선 다이빙, 수중 촬영, 정밀 중성부력 다이빙과 같은 특별한 환경에서의 다이빙을 배우는 과정입니다.
특별한 다이빙 중에 수심 30미터 까지 들어갈 수 있는 딥 다이빙과 나침반으로 수중에서 방향을 찾아가는 언더워터네비게이션 다이빙은 필수 과목이고, 나머지 3개는 선택해서 5가지의 스페셜티 다이빙을 배우게 됩니다.
따라서, 어드밴스 자격증 교육 중에는 수영장 교육이 없고, 오로지 바다 교육만 진행되며, 5회 다이빙으로 5가지 스페셜티 다이빙을 배우게 됩니다.
오픈워터 교육이 스쿠버다이빙 기초 교육 과정이라면, 어드밴스 교육은 좀더 기술적인 부분을 배우는 과정이고, 난이도 있는 다이빙의 첫 걸음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레스큐 다이버
레크레이션 다이버들의 마지막 자격증은 레스큐 다이버 입니다. 레스큐 자격증은 말그대로 구조 다이버라는 말인데, 같이 다이빙을 하던 버디나 팀원들이 곤경에 쳐했을 때 구조하거나 구조를 돕는 스킬을 배우는 과정입니다.
이를테면, 지친 다이버나 패닉에 빠진 다이버, 의식이 없는 다이버, 실종된 다이버나 물건 등을 수색하고 찾아서 물위로 또는 보트나 육지로 안전하게 이동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구조법을 배우는 거죠.
스쿠버다이빙 자격증 종류는 아니지만, 레스큐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EFR 자격증을 먼저 취득해야 합니다. 심정지된 환자나 다친 사람을 구조하는 과정에서 심폐소생술이나 지혈하는 방법등을 배우는데, 이러한 지식이 레스큐 다이버에게도 필요한 사전지식이기 때문이죠.
다이빙 협회 종류
스쿠버다이빙 자격증 종류는 다이빙 협회가 다르더라도 대동소이 합니다. 특히, 오픈워터와 어드밴스, 레스큐 자격증은 거의 모든 협회에서 교육하고 자격증을 발급해줍니다. 다만, 자격증을 발급하는 기준, 다시말해서 로그수나 절차가 조금 다를 뿐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다이빙 협회는 200개가 넘지만 우리나라에서 주로 활동하는 다이빙 협회는 대략 50개 정도입니다. 그중에서도 일반인들이 한 두번은 들어 봤을 만한 단체는 10여개에 불과합니다.
스쿠버다이빙 자격증 종류를 설명하면서 필자가 기준으로 삼았던 PADI는 전세계 스쿠버다이버의 70%를 배출했을 정도로 거대 기업이 되어 있습니다. 그만큼 마케팅도 잘하고 교육 커리큘럼이 잘 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이 부분을 뒤집어보면 그만큼 교육 비용이 비싸다는 말로 풀이됩니다.
그 다음으로 많은 다이버를 배출하는 곳이 SSI와 CMAS 협회이고, NAUI가 뒤를 잇습니다. TDI와 SDI도 많은 다이버를 배출하지만, 이 협회들은 테크니컬 다이빙에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 레크레이션 다이버들이 궁금해 하는 자격증은 아닙니다.
이상으로 스쿠버다이빙 자격증 종류와 다이빙 협회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다이빙은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따고 나서 같이 다이빙을 다닐 팀원들이 있어야 취미생활이 가능합니다. 자격증만 따고 나서 바다에 가지 못하고 장농면허로 썩히는 분들이 적지 않은데요.
팀 다린이라는 카페나 다린이를 구해줘~ 오픈채팅방에서는 이런 분들끼리 모여서 국내는 물론 해외 투어까지 즐기고 있으니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스쿠버다이빙 자격증 따는 법 4가지(ft. 크루 형성이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