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된 아파트에 살다보니 새집에서 살고 싶은 욕심은 있지만 새 아파트 가격이 너무 비싸서 엄두를 낼 수 없습니다. 무리해서 새 아파트로 옮길까 그냥 살까 고민하다가 24평 아파트 리모델링 비용이 저렴하게 먹힐 것 같아서 리모델링하고 10년 더 사는 걸로 결정했습니다.
그동안 오래된 아파트에서 살림하느라 고생하는 와이프에게 미안한 마음이 제일 컷습니다. 남들은 고급스런 싱크대에서 요리하는 사진을 블로그에 올리고, 인스타에도 올리는데 와이프는 절대 그럴일이 없었습니다. 20년된 주방을 SNS에 올린다는 생각만으로도 머리가 아찔해지거든요.
요즘 인테리어 자재 값이 폭등하면서 24평 아파트 리모델링 비용이 몇년전보다 2배니 3배니 하는 말들이 많은데, 저 같은 서민들이 리모델링을 고민할 때 참고하시라고 실제 리모델링에 소요된 비용을 정리해 봅니다.
인테리어 비용이란
신축 아파트라면 분양가가 있으니 24평이 얼마? 라고 한마디로 정의할 수 있지만, 사실 24평 아파트 리모델링 비용이 얼마예요? 라는 질문에 답할 수 있는 사람은 세상에 단 한사람도 없다고 확신합니다. 같은 평수의 아파트라도 어떤 자재를 사용하는지 어디까지 손을 대는지에 따라서 비용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누구나 고급스런 마무리까지 원하지만, 실제 같은 공사 시방서를 가지고 동네 인테리어 가게에 견적을 받는 것하고, 이름좀 날리는 전문 인테리어 업체에 견적을 받는거 하고도 차이가 납니다.
이전에도 화장실만 리모델링을 해본적이 있는데, 돈 많이 주고 고급자재를 쓰면 확실히 이쁘고 삶이 행복해지는 건 맞습니다. 그렇지만 서민들의 삶이 어디 그렇습니까? 좋은 자재를 쓰고 예쁘고 마음에 들게 시공하면서도 저렴하게 했으면 하는 마음은 다들 마찬가지입니다.
이런면에서 제가 생각하는 인테리어 비용이란 지극히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요소가 포함된 것이므로, 24평 아파트 리모델링 비용이 얼마 정도 들어간다고 한마디로 정리할 수 없다는 것을 먼저 말씀드리고 싶네요. 사실 저 역시도 시공업체한테 견적을 받을 때 첫마디가 24평 얼마정도 들어갑니까? 였습니다. ㅎㅎㅎ
24평 아파트 리모델링 비용
24평 아파트 리모델링 비용이 얼마나 나올까 예산을 잡기 위해서는 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바로 공사를 어떻게 어디까지 진행할 것인지를 본인이 먼저 결정 해놓고 인테리어 업체의 견적을 요구하는게 순서상 맞습니다.
견적 받기 전 결정할 것들
제가 24평 아파트 리모델링 비용을 예상하기 위해서 처음 견적을 받을 때 모든 업자들이 거짓말쟁이 처럼 보이고 일단 크게 불러 놓고 협상을 해서 낮춰줄 거라는 편견이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인테리어에 대해서 아는게 없었기 때문입니다.
인테리어 업체들에게 24평 아파트 리모델링 비용이 얼마냐고 견적을 받기 전에 적어도 아래와 같은 항목들을 먼저 결정을 해야 한다는 것을 몰랐었으니까요.
아래 항목들을 결정하는데는 인테리어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어도 됩니다. 공사를 어디까지 어떤 방식으로 어떤 자재 종류를 사용할 것인지 결정하는 단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아래 9가지가 결정 되면 인테리어 업체를 불러 견적을 받아 보세요.
- 확장 공사 : 발코니 확장 여부
- 도배 : 합지 or 실크
- 방바닥 : 장판 or 강마루 or 강화마루
- 샤시 : 교체 여부
- 샤시 브랜드 : 일반 or 브랜드
- 욕실 : 덧방 공사 or 철거 공사
- 싱크대 : 리폼 or 올 교체
- 타일 : 기존타일 활용 or 전체 교체
- 중문 : 만든다 or 필요없다
시공항목 별 비용
저는 20년간 오래된 아파트에서 군말없이 살아준 와이프에게 새집은 사주지 못할 망정 한번 하는 인테리어를 싸게할 생각은 없었습니다. 앞으로 10년을 더 살아야 하는데 무리하게 인테리어 비용을 줄이다가 실망하게 되면 와이프 얼굴을 볼 면목이 없을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위에서 언급한 항목들 중에서 가장 비싸고 좋은 것들만 선택해서 인테리어를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결국 제가 결정한 대로 공사해보니 24평 아파트 리모델링 비용으로 5천만원 정도가 발생했습니다.
- 철거 : 올철거(재활용 단 한건도 없음) → 350만원
- 발코니 : 모두 확장 → 990만원
- 샷시 : 모두 교체(확장비용에 포함)
- 욕실 : 덧방 없이 올 리모델링 → 660만원
- 벽지 : 실크(와이프 마음에 드는 것) → 250만원
- 마루 : 강화마루 → 500만원
- 싱크대 : 올교체 → 550
- 타일시공 : 200만원
- 문/몰딩교체 : 전부 교체 → 400만원
- 전기/조명 : 350만원
- 탄성코트 : 100만원
- 기타 : 500만원
5년전만 해도 24평 아파트 리모델링 비용으로 5천만원이 들어 갔다면 다들 이상하게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시절을 겪으면서 오르지 않은 것들이 없고, 특히 인건비와 인테리어 자재 가격이 폭등했기 때문에 비싸고 좋은 자재를 쓰면서 5천만원이 들어갔네요.
아마도, 5년 전이라면 3천만원이 채 들어가지 않을 정도의 공사였습니다. 비록 5천만원이라는 큰 돈이 들어갔지만, 공사 항목 별로 와이프와 제가 결정한 사항이니 후회는 없고 뿌듯하기만 합니다. 이상으로 올해 공사를 마친 24평 아파트 리모델링 비용을 정리해드렸습니다.
참고로 큰 돈을 들여서 아파트 리모델링을 마치고 나니 화재보험에 대해서도 관심이 가더라구요. 개인이 사는 아파트지만 화재보험 가입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