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후 상환하는 2023 대학생 학자금 대출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요즘 대학교 등록금이 너무 비싸다보니 새학기가 시작될 때마다 등록금을 마련을 걱정하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같은 고민을 하고 있다면 모든 학기의 등록금 전액을 초저금리로 대출해주고 나중에 취업해서 갚을 능력이 될때 상환해도 되는 대학생 학자금 대출을 취업 후 상환 조건으로 받아보세요.

가구 소득이나 성적 기준으로 지급하는 소득연계형 국가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조건을 충족하지 못한다면 방법은 대출 밖에 없습니다. 만약, 부모님이나 학생 본인이 농어촌에 거주하고 있다면 무이자로 지원되는 농어촌 학자금 대출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장학금도 신청자격이 안되고 무이자 학자금 대출도 신청자격이 안된다면 취업 후 상환하는 대학생 학자금 대출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대출 금리가 1.7%로 초저금리 이므로 크게 걱정할 건 없습니다.

취업 후 상환하는 학자금 대출

학자금 대출이라는 말에 거부감이 있습니다. 대출이라면 이자도 발생하고 언젠가는 갚아야 하는데 4년치 등록금을 모두 대출 받으면 사립대학일 경우 4천만원이나 되는데 갚을 수 있을까 걱정이 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취업 후 상환하는 조건인 대학생 학자금 대출은 갚을 능력이 생길때 상환하게 되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매 학기마다 청구되는 등록금을 전액 대출해주지만, 상환 기일은 미리 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취업 후 상환이라는 조건은 말 그대로 풀어보면 취업 하지 않으면 상환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입니다.

그렇다고 악의적으로 학자금 대출을 이용해서는 안되지만, 이 학자금 대출의 취지가 열심히 공부해서 졸업 후에 원하는 일자리를 얻어 발생한 소득으로 대출금을 갚으라는 취지이기 때문이빈다.

더불어, 소득 수준에 따라서 원리금 상환 규모와 기간이 달라지기 때문에 적은 월급을 받는다면 매달 갚아나가는 금액도 적게 내면 됩니다. 대출금을 갚으면서도 기본적으로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보장해주는 방식입니다.

대학생 학자금 대출 한도

그렇다면 취업 후 상환하는 대학생 학자금 대출 한도는 얼마일까요? 만약, 전문대학이나 5년제 또는 6년제를 포함한 대학에 재학중이라면 대학교에서 고지한 수납금액 전액을 대출해 줍니다. 한마디로 학자금 대출 한도에 제한이 없다는 말이죠.

하지만, 전문기술석사나 일반대학원의 석사와 박사 과정에는 학자금 대출이 지원되지만 한도가 있습니다. 그러나 최소 6천만원 이상이 대출 되기 때문에 학교마다 등록금 차이는 있지만, 거의 모든 금액을 대출해준다고 보면 됩니다.

  • 전문기술석사 : 6천만원 한도
  • 일반대학원 석사 : 6천만원 한도
  • 일반대학원 박사 : 9천만원 한도

대학생 학자금 대출 이자

대학생들이 학자금 대출 받기를 망설이는 이유중에 하나가 대출 이자입니다. 4년동안 모든 학자금 대출을 받는다고 가정하면 1학년때 부터 받은 대출금의 이자가 쌓이면 어마무시한 금액이 될거라는 막연한 부담감 때문입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취업 후 상환 조건으로 대출되는 대학생 학자금 대출은 이자와 원금이 모두 취업이 된 후에 갚을 능력이 있을때 부터 상환이 시작되고, 무엇보다 대출 금리가 년 1.7%로 매우 낮기 때문에 취업에 성공한다면 크게 부담되는 금액이 아닙니다.

예를들어 4년동안 모든 학자금을 대출받아 대출 원금이 4천만원이 되었다면, 향후 매달 발생하는 대출이자는 56,666원 입니다. 이정도는 왠만한 직장인들이 마이너스통장 이자로 나가는 금액입니다.

  • 4천만원 X 년 1.7% = 68만원(12개월)

더불어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 또는 다자녀가구의 자녀라면 재학기간 중에 발생하는 이자는 면제됩니다. 추가로 의무복무로 군입대를 한다면 복무기간에 발생하는 학자금 대출이자도 면제됩니다.

학자금 대출 신청자격

학자금 대출은 등록금 마련이 어려운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이므로 소득연계형 국가장학금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과 동일한 기준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학자금 지원 구간의 8구간 이하에 해당하는 학생이 신청가능하고, 대학원생 이라면 학자금 지원 4구간 이하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외에 연령과 이수학점의 조건을 충족해야합니다. 그리고 본인이 신청자격을 충족해도 재학중인 대학교가 학자금 대출이 제한되는 경우도 있으니 우선 학교가 제한 대상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연령 조건

대학생은 만 35세 이하, 그리고 대학원생은 만 40세 이하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나이로 계산되는데 학자금 대출 사전신청일 기준이 아니라 본신청일 기준으로 만나이가 계산된 다는 것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현재 재직중에 있는 선취업 후진학자나 중소기업 재직자의 경우라면 만 45세까지 취업 후 상환 대학생 학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할 때는 취업 후 재직중이라는 증빙을 해야하는데 오로지 4대보험 가입 증명서만 인정되며, 대체 증빙자료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수학점 및 성적

재학생이 매 학기마다 학자금 대출을 받으려면 직전학기에 최소 12학점 이상 이수를 해야합니다. 국가장학금과는 다르게 대출이다보니 학점만 따지고 성적은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그리고,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의 경우에는 직전학기에 학교에 다니지 않았으므로, 이수학점이 없기 때문에 해당 대학의 입학 허가로 이수학점 기준과 성적 기준을 통과한 것으로 보고 나이와 학자금 지원 구간만 충족한다면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졸업 후에 취업을 하거나 재산이 생겨 대출금을 갚을 능력이 있을 때부터 상환이 시작되는 취업 후 상환 대학생 학자금 대출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농어촌 학자금 대출 신청 자격

2023년 대학생 생활비 대출 조건

2023년 국가장학금 신청 자격 3가지

국가장학금 1형과 2형 차이

국가장학금 구간 의미와 소득인정액 계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