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모톰 부작용 증상 4가지(ft.맘모톰 수술 후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와이프 가슴에 생긴 석회질 덩어리를 제거할 목적으로 수술을 앞두고 걱정이 됩니다. 수술 전에 이런 저런 정보를 찾아 봤지만 걱정할 만한 부작용 증상은 없었지만 쉽게 걱정스런 마음이 없어지질 않았네요. 수술을 마치고 5개월 쯤 지난 지금 맘모톰 부작용 증상을 돌이켜 보면 걱정은 기우에 불과한 수준이었습니다.

본 포스팅은 맘모톰 부작용 증상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어떤 약을 복용하거나 수술로 인한 부작용을 생각하면 심히 걱정스러운 부분이지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맘모톰 부작용 증상은 부작용이라는 용어를 사용할 것도 없는 수준입니다.

다만, 사소한 것이라도 수술 전에 알고 싶어 하는 마음을 잘 알기 때문에 필자의 경험을 정리해봅니다. 또한, 필자는 남성이지만 여성들에게는 유방에 작은 변화라도 민감하게 받아들이기 때문에 맘모톰 부작용 증상이라 여길만한 것들을 알고 가는게 좋겠네요.

맘모톰 수술

맘모톰 수술의 정식 명칭은 ‘진공흡입보조유방절제생검술‘입니다. 수술명에서 예상할 수 있듯이 유방에 생긴 종양이나 미세석회화된 조직을 의료기로 흡입하여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맘모톰 수술에서는 대략 4mm 정도 두께의 주사 바늘을 사용하는데 말이 4mm지 우리가 알고 있는 주사바늘 보다 훨씬 두껍기 때문에 종양 제거를 위해 가슴에 찌를때 심한 통증이 동반됩니다.

물론, 마취를 하긴 하지만 아주 얇은 주사 바늘처럼 부드럽게 한번에 쑥~ 들어가는 게 아니라, 종양의 위치까지 들어가는 데 몇 번 정도 밀어 넣어야 하는 방식이므로 칼로 절개하지 않을 뿐이지 수술 전 후 여러가지 증상을 볼 수 있습니다.

맘모톰 수술 비용은 대략 180만 원 정도로 결코 간단하지 않은 수술입니다. 필자의 와이프도 미세 석회화된 조직을 제거하는데 수술 비용을 실손 보험 처리하기 위해 6시간 입원을 했습니다. 맘모톰 실손 보험 처리는 점점 까다로워 지므로 필자의 이전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맘모톰 부작용 증상

서두에 말씀드렸지만 맘모톰 부작용 증상은 생명을 위협하거나 다른 치료를 필요로 하는 부작용은 아닙니다. 다만 수술을 앞두고 우려하는 분들을 위해 작은 증상이라도 알고 가는게 좋기 때문에 필자의 경험으로 말씀드리는 것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술 부위 함몰

맘모톰 부작용 증상 중에서 가장 걱정할 만한 증상이 수술 부위의 함몰 증상입니다. 아무래도 여성 분들에게는 가장 우려스러운 일이 아닐까 싶은데요. 그렇다고 수술을 받은 모든 환자에게서 발생하는 것도 아니고, 발생률이 높은 것도 아니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맘모톰 부작용이라 할 수 있는 수술 부위가 함몰되는 이유는 종양이나 미세석회화 된 조직을 제거한 공간 때문입니다. 대부분 맘모톰 수술로 제거하는 부위의 크기가 1~2cm 미만이면 유방이 함몰되는 경우는 드믑니다.

또한, 종양의 크기가 크더라도 종양의 위치가 깊숙한 곳에 있었다면 유방 함몰이 눈에 띄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필자도 와이프의 맘모톰 수술 전에 의사 선생님께 여쭤보니 자세히 설명해 주셨습니다.

종양 크기가 2~3cm 이상일 때, 그리고 종양의 위치가 얕을 때 제거한 자리의 공간 때문에 유방이 함몰 되는 경우는 있다고 합니다. 더불어 가슴이 작다면 함몰 부위가 두드러져 보이고 크다면 잘 보이지 않는다고 하니 종양이 크다고 무조건 함몰이 되는 건 아니라고 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듯이 상처난 부위에는 살이 차오르지만, 맘모톰 수술을 한 유방의 조직은 새 살이 차오르는게 아니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주변 살들이 서러 붙는 정도라고 합니다. 저도 이부분이 궁금해서 여쭤 봤는데 성인들은 유방조직의 성장이 끝났기 때문에 새 살이 차오르지는 않는다고 하네요.

감염

일반적인 예방 접종을 하고도 주사 부위를 통해 감염이 되는 사례가 있습니다. 하물며 직경 4mm 정도의 바늘이 피부 조직을 뚫고 수술이 진행되기 때문에 100% 감염이 생기지 않는다고 장담할 수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수술 부위 감염이란 매우 확률이 매우 낮다고 보여집니다. 병원에서도 수술 전후에 충분한 소독을 하고, 퇴원 후 통원 치료 할 때도 수술 부위 소독과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항생제를 처방하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필자도 그랬지만, 굵은 바늘로 피부 조직을 제거하는 방법 때문에 수술 후 감염에 대해 우려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비단 맘모톰 수술이 아니라도 다친 곳을 봉합하거나 다른 외과 수술을 할 때도 수술 부위 감염은 늘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수술부위 감염이 맘모톰 부작용 이라고 하기에는 부적절해 보이네요.

수술 부위 멍 생김

필자의 와이프가 맘모톰 부작용 증상을 경험 한 것은 수술 부위 멍입니다. 함몰이나 감염 등 다른 증상은 없었지만 맘모톰 수술을 한 가슴 주변에 시퍼런 멍이 생긴 것은 피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것 역시 부작용은 아니고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수술을 마치고 퇴원하고 나서 집으로 온 후에 멍이 점점 커지는 것 때문에 처음에는 걱정했지만, 병원과 통화해 보니, 수술 부위의 모세혈관이 터지면서 멍이 생기는 것으로 몇일 후 부터는 점점 옅어지다가 없어지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실제로 1주일이 지나면서 부터 시퍼런 멍이 없어지는 것을 볼 수 있었네요. 다른 외과 수술 후에도 보이는 증상이지만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원래 피부로 돌아오게 되니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수술 부위 멍울 생김

마지막으로 많은 분들이 경험하고 있는 맘모톰 부작용 증상은 딱딱한 멍울이 잡힌다는 것입니다. 수술 후에 2달 정도가 지났는데도 수술 부위에 무언가 딱딱하게 만져 진다면 재발한 게 아닌가 걱정하게 됩니다. 필자도 멍울이 만져지는 것을 보고 처음에는 크게 걱정했는데요.

맘모톰 수술 후 딱딱한 멍울이 만져지는 이유는 수술로 제거한 부위에 섬유조직이 생기며 회복이 되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회복이 될 때는 딱딱하게 만져지고, 그 부분을 만지면 통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걱정하지만 5~6개월 정도 지나면 잘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없어집니다.

수술 후 두 달 정도까지는 가장 심하게 느껴지고 이후 부터는 점점 없어지게 됩니다. 두 달이나 지났는데 뭔가 만져 진다는 게 썩 내키지 않지만, 수술 부위의 조직이 회복되는 과정이라 생각하면 오히려 고맙게 생각되네요.


이상으로 수술을 앞둔 분들이 궁금해 하는 맘모톰 부작용 증상에 대해 필자의 경험을 알려드렸습니다. 맘모톰 수술은 부작용이 거의 없고 회복도 빠르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고 수술을 결정해도 될 것 같습니다. 수술을 앞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길 바랍니다.

맘모톰 실손 보험 받는 방법(ft.수술 후기)

4세대 실손보험 장단점 갈아탈까? 말까?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