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쿠버다이빙 자격증 따는 법 4가지(ft. 크루 형성이 중요)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스쿠버다이빙 자격증 따는 법은 굳이 물어보지 않아도 스쿠버 교육 센터에서 딴다는 것 쯤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교육 비용만 지불하면 어떻게든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교육을 해주기 때문에 돈 내고 실패할 확률은 거의 없습니다. 그럼에도 자격증 따는 법이 궁금한 이유는 뭘까요.

스쿠버다이빙을 하기 위해서는 스쿠버다이빙 자격증 따는 법 보다 중요한게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자격증만 땄다고 다이빙을 즐길 수 있는 생태계가 아니기 때문이죠. 이 부분은 스쿠버다이빙 자격증 따는 법을 먼저 알려드리고 자격증을 따기 전에 고려해야 할 사항에서 짚어드리겠습니다.

스쿠버다이빙 자격증 따는 법

스쿠버다이빙 자격증은 다이빙 강사에게 교육을 받으면 됩니다. 너무 간단해서 황당할 수 있겠지만, 스쿠버다이빙 자격증을 발급할 수 있는 권한은 다이빙 강사에게 있기 때문에 어떤 단체라도 상관 없이 다이빙 강사만 찾아서 교육을 받으면 됩니다. 조금더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 4가지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해외 다이빙 리조트

우리나라 사람들이 해외에서 다이빙 자격증을 취득했다면 상당수가 세부 막탄섬에 있는 다이빙 리조트입니다. 이유는 지리적, 비용적, 환경적 요건이 좋기 때문인데, 금요일 하루만 휴가를 내면 목요일 밤 비행기로 출발해서 월요일 새벽비행기로 돌아와 바로 출근할 수 있는 일정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이 일정이면 자격증 하나는 문제 없죠.

또한, 오픈워터 다이버 자격증 취득비용이 40~50만원으로 저렴하고, 우리나라와는 다른 열대 바다이기 때문에 시야도 좋고, 물도 따듯해서 교육 받기에 최적인 지역입니다. 하지만, 항공권 비용이 추가로 들어가고 크루를 형성하기 쉽지 않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자격증을 따려면 적어도 2~3일이 소요되기 때문에 현지까지 이동시간을 감안하면 3~4일이 필요합니다.

국내 다이빙 리조트

국내 다이빙 리조트라 하면, 바닷가에 있는 다이빙 샵을 말합니다. 대부분 교육을 할 수 있는 강사 자격을 보유한 분들이 운영을 하고 있고, 이미 수영장이나 숙소, 다이빙 보트 등 시설이 갖춰져 있기 때문에 제시한 교육 비용만 주면 스쿠버다이빙 자격증 따는 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이를테면, 동해쪽에는 속초, 양양, 강릉 울진 등 해안가와 항구 인접한 곳에 다이빙 리조트가 있고, 제주에는 서귀포항을 중심으로 수십개의 다이빙 리조트가 있습니다. 이런 국내 다이빙 리조트에서는 오픈워터 다이버 자격증 취득비용이 45만 원 ~ 65만 원으로 비교적 저렴하게 교육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국내 다이빙 리조트는 주말을 이용해 자격증을 딸 수 있으므로, 따로 연차를 내지 않아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제주도의 경우 다이빙 교육을 받고 당일 비행기를 탈 수 없으므로 하루 연차가 필수입니다.

국내 다이빙 교육센터

아쉽게도 우리나라 지역 특성상 가장 많은 인구가 밀집된 수도권에서는 스쿠버다이빙을 할 수 있는 바다가 없습니다. 때문에 서울에는 교육센터들만 있으며, 수영장에서 스킬 교육을 하고, 동해나 제주 등 국내 다이빙 리조트 시설을 이용하여 개방수역 교육을 진행합니다.

다이빙 교육센터가 서울 시내에 있기 때문에 출퇴근 길에 교육을 받을 수도 있고, 주말을 이용할 수도 있어서, 스쿠버다이빙 자격증 따는 법 중에 가장 많은 분들이 교육센터에서 자격증 교육을 받습니다. 하지만 교육센터는 스쿠버다이빙을 할 수 있는 보트나 시설이 없기 때문에 교육을 진행하면서 리조트를 사용하는 비용이 추가되어 결국 전체 교육비용이 최소 90만 원 이상이 됩니다.


프리랜서 강사

교육을 할 수 강의실이나 시설이 없는 프리랜서 다이빙 강사는 비용적인 측면에서 유지비용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교육센터보다 경쟁력이 있습니다. 하지만 강사 개인의 역량이나 체계적인 교육 진행은 보장하기 어렵다는 게 단점입니다. 물론 프리랜서 강사들 중에 뛰어난 분들이 많아서 센터나 리조트에서 교육을 받는 것보다 질 좋은 교육을 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프리랜서 강사에게 스쿠버다이빙 자격증을 따려고 한다면, 구체적인 교육 진행 방식이나 비용 상세 등을 확인 하는 등 상담을 받아보고 신중하게 결정하는 게 좋습니다.

교육 받기 전 고려사항

자격증이 따는 게 목적?

스쿠버다이빙 자격증 따는 법은 위와 같이 4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어떤 경로를 통해서 교육을 받는지에 따라서 또는 교육 센터에 따라서 비용은 차이가 있지만, 무조건 저렴한 게 좋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스쿠버다이빙을 배우려는 분들은 자신에게 먼저 질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자격증 따는 게 목적인지 스쿠버다이빙을 즐기려는 게 목적인지 말이죠. 대부분 형식적으로 자격증을 주는 교육을 원하지는 않지만 교육 비용이 저렴한 곳을 찾는 게 인지상정입니다.

필자의 경험으로 보면, 저렴한 가격으로 홍보된 자격증 교육을 받고 나서 다이빙 스킬이 부족하여 추가 교육이 필요한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결국 A/S 비용이 들어가게 되므로 50만원 짜리 교육이나 90만원 짜리 교육이나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단순히 자격증 따는 게 목적이 아니라면,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찾아야 하는데, 그 방법은 강사를 잘 만나야 합니다. 좋은 리조트나 교육센터에서 교육을 받더라도 강사를 잘 못 만나면 말짱 도루묵이 됩니다.

크루가 더 중요

스쿠버다이빙 자격증 따는 법 보다 중요한 것은 다이빙 크루, 즉 팀원들이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자격증을 취득하고서 같이 다이빙을 갈 사람이 없거나, 별도의 가이드를 구해서 가야 하는 경우라면 힘들게 자격증을 취득해 놓고 다이빙을 접게 됩니다.

이유는 자격증만 있다고 바로 바다에 가서 다이빙을 즐길 수 없기 때문인데요. 50~100로그의 다이버도 강사나 가이드 없이 스쿠버다이빙을 하는 게 쉽지 않은 현실입니다. 필자가 속한 다린이를 구해줘~ 오픈채팅방이나 Team Dareenii 카페는 다린이들이 바다에서 스쿠버다이빙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모임입니다.


자격증만 취득해 놓고 장농 속에 박아두는 수많은 다린이들을, 환상적인 바다 속으로 이끌어 주는 게 다린이팀의 역할인 것이죠. 더불어 다린이 들이 PADI의 교육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제대로 된 교육을 받고 바다를 즐길 수 있도록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스쿠버다이빙 자격증 따는 법과 교육을 신청하기 전에 반드시 고려해야 할 2가지를 알려드렸습니다. 스쿠버다이빙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아래 글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쿠버 다이빙 혼자 가기 샵 이용 방법(ft. 준비물)

이제 막 시작한 스쿠버다이빙 초보 분들 보세요(feat. 다린이를 위한 글)

스쿠버다이빙 교육 비용 얼마가 적당할까?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