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로 하고 싶은 치질 수술 비용은 얼마일까?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우리나라에서 수술질환 1위는 백내장 입니다. 2위는 다름아닌 치질인데 부끄럽고 민감한 질환이라서 수술을 하고서도 말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이렇게 많은 사람이 치질을 앓고 있는지 모를 정도이고, 그런 이유로 치질 수술 비용이 얼마인지 궁금해도 쉽게 물어보지 못하고 수술을 하고서 청구서만 받아보는 실정입니다.

치질이 국내 수술 질환 2위일 정도로 많은 사람이 갖고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실손보험도 치질에 대해서는 제한적으로 보장하고 있습니다. 2009년 이전 실손보험은 아예 보장하지 않고 있으며, 2009년 이후 실손보험도 무통주사 같은 비급여 항목은 보장해 주지 않고, 수술 후 본인 부담금만 보장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오늘 다루고 있는 치질 수술 비용은 실손 보험을 가지고 있다면 공짜로 수술이 가능하지만, 실손보험이 없는 사람은 본인 부담금 만큼은 본인 돈으로 납부해야 합니다.

치질이란

치질 수술 비용을 알아보기 전에 치질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치질은 항문에 생기는 질환이지만, 발생하는 부위에 따라서 치핵, 치열, 치루 등으로 구분됩니다. 온갖 세균이 득실 득실한 변을 보는 부위이기 때문에 세균에 감염되거나 염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치핵

치질 중에 하나인 치핵은 항문 벽에 출혈이 생기거나 염증이 생겨 혹처럼 부어오르는 증상을 말합니다. 항문 안쪽에 생긴다면 내치핵이라 하고, 항문 바깥쪽에 생긴다면 외치핵이라 하는데 어쨌거나 부풀어 오르는 혹 때문에 항문에 이물감이 있고, 문제는 부어오른 피부가 눌리면서 느껴지는 극심한 통증입니다.

특히, 내치핵이 생긴다면 항문 안쪽에서 부어오르는 혹이 항문 바깥으로 밀려나올 정도면, 앉는 것은 물론이고 걷는 것 조차 힘들어서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통증이 찾아옵니다.

치열

치열은 쉽게 말해 항문이 찢어지는 질환입니다. 주로 극심한 변비로 굵고 단단해진 변을 억지로 배출할 때 항문 괄약근이 찢어저 출혈이 발생하고, 출혈 부위가 감염이 되면서 치열로 발전하게 됩니다. 의학적으로는 3가지 치질 종류중에 가장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는게 치열입니다.

찢어진 항문으로 배변이 반복되면서 느껴지는 통증은 흡사 칼로 생살을 베는 것 같은 쓰라림과 따가운 증상이지만, 수술을 하면 쉽게 통증이 사라지고 회복도 빠릅니다.

치루

치루는 치질의 한 종류이지만, 다른 치질과 달리 항문에 생긴 질환이 아니라 항문샘이 감염되어 염증이 생기고 부어오른 고름이 항문 주변으로 부풀어 오르면서 심하면 염증이 터지는 증상입니다.

치루가 생기면 살을 째서 안쪽의 고름을 빼내고 봉합하기도 하지만, 워낙 재발율이 높아서 항문샘 자체를 제거하는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포괄 수가제 대상

치질이 국내에서 수술 질환 2위인 만큼, 다행히도 치질은 포괄 수가제가 적용되는 질환으로 치질 수술 비용은 비싸지만, 본인 부담금은 크게 부담되지 않는 수준입니다. 백내장 수술 처럼 워낙 많은 분들이 치질 수술을 받기 때문에 치질 수술은 큰병원이 아닌 동네 내과의원에서도 자주하는 수술이고, 위험도가 낮기 때문에 큰 병원에 갈 이유도 없습니다.

포괄 수가제 대상인 치질 수술 비용을 알려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제공하는 병원 및 약국 찾기에서 수술을 하고 싶은 병원을 찾아 해당 병원의 등급을 확인해야 본인 부담금 금액이 얼마인지 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병원 등급은 상급종합병원급과 종합병원급, 병원급, 의원급의 등급으로 나뉘는데, 모든 병원이 이 4가지 등급 중 하나이므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서 아래 메뉴 순서대로 가서 검색하면 병원 등급 확인이 가능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 의료정보 > 병원 및 약국 찾기 > 병원 이름 검색

치질 수술 비용은 얼마

사실 제가 치질 수술 비용을 알아보고 있는 이유는 오래전부터 가지고 있던 치질이 최근 심해져서 수술이 필요해졌기 때문입니다. 병은 알려야 한다는 말이 있지만, 극심한 고통을 안겨주는 치질이 있다고 알리고 다닐 수는 없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수술을 결정했고, 수술 비용이 얼마나 나오는지 궁금했습니다.

수술날을 잡기 전에 앉아 있기가 힘들정도로 통증이 있어서 항문내과의원에서 검진을 받았습니다. 남자 의사 였음에도 엉덩이를 까고 부끄러운 부위를 보여주는 것 만으로도 힘든 시간이었는데, 수술 여부를 판단하려면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습니다.

결국, 수술을 하는게 좋겠다는 소견이 있었고, 저는 기타 항문수술과 주요 항문수술을 겸하는 복수항문 수술을 받아야 한다고 하셨고, 입원 기간은 일주일 정도라고 하셨습니다. 이 기준으로 포괄 수가제가 적용되는 치질 수술 비용을 계산해보니 325,780원이 나왔네요.

포괄 수가제가 적용되는 수술은 일반 건강의료보험 대상자는 총 수술비의 20%가 본인 부담금으로 이 비용만 지불하면되고, 만약, 실손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본인 부담금을 내고 보험처리를 하면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차상위만성질환자는 14%, 희귀난치성질환자는 10%, 중증질환자는 5%의 본인 부담금만 발생하므로 치질 수술 비용은 거의 다 보험 처리가 되는 겁니다. 이상으로 치질 수술 비용은 얼마나 나오는지 알려드렸습니다.

아버지 노안 수술 백내장 수술 비용 알아보기

맹장 수술 비용 얼마일까? (ft. 의료 보험 포괄 수가제)

의료비 부담을 줄여주는 포괄 수가제 질병 7가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