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수구 베이킹 소다 효과적인 사용법 5단계 (ft.기름때 제거 후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배수구나 하수구에 머리카락과 기름때가 엉켜붙어 막히면, 물이 잘 내려가지 않고 심한 악취가나기 마련입니다. 곡선의 배수구는 청소용 솔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주로 세제를 사용하거나 베이킹 소다를 사용하는 데 효과적으로 기름때가 제거되는 배수구 베이킹 소다 사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실, 필자도 처음에는 베이킹 소다를 물에 섞어 배수구나 하수구 구멍에 부어 넣기만 했는데, 알려진 것 보다 청소가 잘 되지 않아 인터넷 검색을 해보면서 기름때 제거에 효과적인 배수구 베이킹 소다 사용 바업을 알게 되었습니다.

청소용 베이킹 소다

베이킹 소다는 탄산수소나트륨이라는 화학명을 가지고 있는데, 본래는 빵을 구울 때 부풀어 오르도록 하는 팽장제로 사용되었습니다. 물론 과자를 굽거나 식품에 첨가되기도 해서 먹을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오늘 다루고 있는 배수구 베이킹 소다는 청소용도로 사용되는 것으로 먹으면 안되는 제품입니다.

베이킹 소다에는 살균력과 중화시키는 성분이 있고, 단백질과 기름을 분해해주는 성분이 있는데, 식품용 베이킹 소다는 세척력이 약하기 때문에 청소를 위해 세척력을 강화하고자 몇가지 화공약품을 첨가하여 만들었습니다.

따라서, 청소용 베이킹 소다는 절대 섭취해서 안되며, 특히 어르신들이 식품용으로 오인하여 드시지 않도록 관리를 잘 해야 합니다. 청소용과 식품용 베이킹 소다의 차이는 이전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배수구 베이킹 소다 사용법

1. 머리카락 제거

배수구가 막히는 주요 원인은 기름때 이지만, 샤워를 할 때 딸려 들어가는 머리카락과 기름때가 엉키기 때문에 더 빨리 막히게 됩니다. 따라서 베이킹 소다로 배수구 청소를 하기 전에는 가급적 엉켜있는 머리카락을 제거해 줘야 합니다.

필자는 주로 머리카락을 제거 할 때는 1회용 칫솔을 사용하는 데요. 출장이 잦아서 모텔에서 주는 칫솔이 많기도 하지만, 칫솔대가 얇고 구부러지기 때문에 곡선이 있는 배수구에서 머리카락을 끌어올리는 데 아주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2. 뜨거운 물 붓기

머리카락을 제거 했다면 먼저 뜨거운 물을 배수구에 부어야 합니다. 배수구 기름때는 주로 머리를 감거나 샤워를 할 때 나오는 단백질과 기름 성분이 엉켜있고, 매번 린스를 사용하기 하기 때문에 린스까지 엉키면 작은 배수구 구멍에 끈적한 덩어리가 생깁니다.

배수구 베이킹 소다를 이용해 청소를 효과적으로 하려면 베이킹 소다를 붓기 전에 뜨거운 물로 기름기를 제거해줍니다. 기름기나 단백질 덩어리는 뜨거운 물에 잘 놓기 때문이죠.

3. 베이킹 소다 붓기

이제 배수구에 베이킹 소다를 부을 차례입니다. 필자가 청소법을 모를 때는 베이킹 소다와 물을 섞거나 식초를 섞어 배수구에 부었는데, 이미 물처럼 베이킹 소다 액이 막힌 배수구 구멍 사이로 쉽게 흘러나가기 때문에 효과가 별로 없었습니다.

배수구 베이킹 소다 청소를 효과적으로 하려면, 분말 형태의 베이킹 소다를 배수구 구멍에 바로 부어넣어야 한다는 걸 잊으면 안됩니다. 혹자는 가루를 바로 넣으면 더 막히지 않냐고 걱정하지만, 4단계를 보시면 절대 막히지 않는 다는 것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베이킹 소다의 양은 물컵으로 반 컵 또는 한 컵 정도를 넣으면 되는데, 배수구 구멍이 깊다면 많이 넣어도 되고 얕다면 적게 넣으면 됩니다. 식초를 부었을 때 식조가 들어갈 정도만 남겨두면 되죠.

4. 식초 붓기

분말 형태의 베이킹 소다를 배수구에 넣었다면 식초를 부을 차례입니다. 식초 역시 반 컵 또는 한 컵 정도를 넣는데, 산성인 식초를 붓고 조금 있으면 알칼리성인 베이킹 소다와 반응하면서 열이 발생하고 기포가 발생하면서 배수구 구멍으로 역류해 나옵니다.

화상을 입을 정도로 열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므로 이 상태로 약 10여분을 방치해 두면, 배수구를 막고 있는 기름때 덩어리가 녹으면서 서서히 뚫리기 시작합니다. 처음에 머리카락을 먼저 제거하는 이유는 머리카락은 쉽게 분해되거나 녹지 않으므로 머리카락이 같이 있다면 기름때 덩어리가 쉽게 제거되지 않기 때문이죠.

5. 뜨거운 물 붓기

마지막으로 식초를 붓고 기포가 생긴 후 10여 분이 지나면, 다시 뜨거운 물을 붓습니다. 마지막 남은 기름때까지 뜨거운 물이 씻어내는 효과가 있는데요. 가급적 온수기 물을 사용하지 말고, 주전자에 펄펄 끓고 있던 물을 부으면 더 효과적입니다.


이상으로 배수구 베이킹 소다 청소법 5단계를 설명 드렸습니다. 이 5단계 사용법을 모를 때는 베이킹 소다와 식초가 배수구 청소를 하는데 좋다는 말만 듣고 미리 섞어서 청소를 했는데 별다른 효과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순서대로 하니까 찔찔 빠지던 물이 시원하게 빠져나가는 것을 보니 마음까지 후련하네요.

베이킹 소다 먹으면 괜찮을까?(ft.식용과 청소용 차이)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