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잇돌 대출이 출시된지 시간이 좀 지났지만, 처음 출시할 때 보다 갈수록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바로 얼어붙은 금융시장과 계속 오르는 금리때문입니다. 사잇돌1으로 해결될 상황이면 그나마 사정이 좋은 사람입니다. 결국, 사잇돌2 대출 자격을 알아보는 사람이 점점 늘어나고 있어 사잇돌 대출 뜻 부터 다시한번 다루겠습니다.
어제 연준에서 다시한번 자이언트스텝의 금리 조정을 했습니다. 이례적이지만 어느정도 예상했던 부분이라 크게 놀라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글로벌 금융시장은 계속 위축되고 있고, 국내 금융시장 역시 개인이나 기업이나 돈이 돌지 않는 돈맥경화 현상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당장 신용대출 금리가 7%가 넘어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이 되어 버렸는데요. 문제는 오르는 기준 금리때문에 부담되는 이자만이 아니라 줄어드는 대출 한도와 낮아지는 신용등급 때문에 대출 자체가 어려워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나마 사잇돌2 대출 자격은 문턱이 낮아서 저신용자도 노려볼 상품입니다.
사잇돌 대출 뜻
사잇돌 대출 이란 신용등급이 좋지 않은 서민을 위한 정부지원 대출입니다.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대출이 없는 사람이 없습니다. 대출 금액이 많던 적던 조금씩이라도 대출을 받아 살고 있습니다. 문제는 최근 1~2년 사이에 부동산이 급등하면서 너도나도 대출받아 아파트를 구입하면서 발생했습니다.
금리 3.0%일때 2억을 대출받은 사람이 매달 50만원의 이자만 꼬박 꼬박 내면 금새 아파트 가격이 올라서 시세차익을 볼 수 있을 것 같았는데, 지금 아파트 담보대출 금리가 7.0%까지 치솟았습니다. 매달 50만원의 이자가 매달 116만원이 되어버린거죠.
더큰 문제는 아파트를 팔아서 대출을 갚고 싶지만, 시세가 하락해서 팔 수도 없고, 팔려고 해도 살려는 사람이 없어서 결국 생활비를 줄여 대출 이자를 갚아나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이 서민들에게 발생하고 있고 방치했다가는 민생 경제가 파탄에 이를 지경입니다.
따라서, 사잇돌 대출은 이미 높은 금리로 대출을 이용하고 있는 서민들에게 추가 대출을 해주거나 좀더 저렴한 이자 상품으로 갈아타게 대환대출을 지원하는 정책입니다. 이 대출이 정부 정책으로 집행되는 이유는 지금처럼 불안정한 금융시장에서 개인들에게, 그것도 4~10등급 정도로 신용등급이 낮은 서민들에게 은행들이 대출을 제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시장에 돈이 돌지 않기 때문에 은행들도 돈이 부족한데, 금리가 저렴하고 대출 대상자가 신용등급이 낮아 받을 수 있을지도 모르는 상황인데 돈을 빌려주기 꺼려하는 건 당연합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은행들에게 지급보증을 정부가 서줄테니 사잇돌2 대출 자격을 갖춘 사람에게 돈을 빌려 주라는 정책을 시행하게 된겁니다.
사잇돌2 대출 자격이 되면, 저렴한 이자로 갈아탈 수 있으며, 정부 지원 대출이기 때문에 DSR 규제에 적용되지도 않습니다. 또한, 정부가 지급 보증하므로 은행들은 대출을 꺼릴 이유가 없습니다.
사잇돌2 대출 자격
사잇돌 대출은 사잇돌1과 사잇돌2가 있습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인것은 동일하지만 사잇돌1은 농협, 신한은행, 국민은행, 하나은행과 같은 시중은행 1금융권에서 취급하는 상품이고, 사잇돌2는 저축은행과 같은 2금융권에서 취급하는 상품입니다.
하지만 사잇돌1에 비해서 2가지 장단점이 있습니다. 사잇돌2 대출은 사잇돌1 대출보다 대출 이자가 높습니다. 아무래도 1금융권 은행에 비해서 2금융권이 높은 이자를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잇돌2는 대출 한도가 많습니다. 사잇돌1은 한도가 2천만원인데, 사잇돌2는 한도가 3천만원 입니다. 이자는 높지만 받을 수 있는 대출금액은 큽니다.
사잇돌1에 비해서 대출이자가 2.0%정도 높지만, 2천만원으로는 안되고 3천만원의 대출이 꼭 필요한 사람은 사잇돌2가 고마울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이 대출을 받으려면 어떤 자격이 필요한지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만 19세 이상 성인
사잇돌2 대출 자격으로 먼저 만 19세 이상 성인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소득 증빙이 가능한 활동을 하고 있어야 합니다. 다시말해서 직장에 다니거나 사업을 하면서 소득이 있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성인으로써 소득이 있어야 갚을 능력이 있다고 보는 겁니다.
근로조건
그렇다고 이제 갓 직장생활을 시작하거나 사업을 시작한 모든 사람이 대출 자격이 있는 건 아닙니다. 근로기간과 소득 규모는 보증을 서주는 SGI 서울보증이나 대출을 해주는 은행 입장에서는 빌려준 돈을 갚을 능력이 있는지 판단하는 기준이 되기 때문에 구체적인 사잇돌2 대출 자격 조건이 있습니다.
만약, 직장에 다니는 근로자라면 최소 5개월 이상 월급을 받고 정상적으로 소득신고가 되고 있어야 합니다. 이는 재직증명서나 건강보험납입증명서 등으로 증빙할 수 있습니다.
직장이 아니라 사업을 하고 있다면, 사업을 개시한지 4개월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법인 사업자이든 개인 사업자이든 상관 없습니다.
소득조건
사잇돌2 대출 자격 중 마지막은 근로소득이나 사업소득 수준입니다. 근로자라면 연간 1,200만원 이상 소득이 있어야 하고, 사업자라면 사업소득이 연간 600만원 이상이면 됩니다. 여기에 연금을 받는 사람도 대출이 가능한데 연금 소득이 연간 600만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사잇돌2 대출 자격을 보면 생각보다 소득조건이 까다롭지 않습니다. 근로소득이든 사업소득이든 기준이 높지 않고, 중복소득도 인정합니다. 예를들어 근로소득 300만원과 사업소득 500만원을 받는 사람은 사업소득 800만원으로 인정하여 사잇돌2 대출 자격에 해당됩니다.
이상으로 사잇돌2 대출 자격을 정리해 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