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나이 순간 온수기 설치 가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5년 동안 별장으로 사용할 수 있는 펜션이 생기면서 마음이 들뜨지만 해야 할 일이 한 두 가지가 아닙니다. 지난번에 전기 판넬 시공 가격 때문에 알아보다가 결국, 전문가에게 시공을 했듯이 린나이 순간 온수기 설치 가격도 알아보다가 린나이 대리점에 맞기기로 했습니다.

바닥 난방을 보일러가 아닌 전기 판넬로 하다보니 온수 공급을 해줄 순간 온수기가 필요합니다. 주거시설이 아니므로 온수를 많이 쓰지는 않더라도 쌀쌀한 날씨에는 설겆이와 샤워할 때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순간 온수기를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온수기 설치가 필요한 분들을 위해 순간 온수기 설치 가격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순간 온수기 선택 팁

린나이 순간 온수기는 전기 온수기가 있고, 가스 온수기가 있습니다. 두 가지 모두 장단점이 있어 고민 하다가 가격 보다는 환경에 맞는 온수기를 선택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전기 온수기 장단점

전기 온수기는 말 그대로 전기로 물을 데우는 방식입니다. 전기 온수기의 장점은 가스 온수기에 비해서 온수기 가격이 저렴하고 설치가 쉬워 순간 온수기 설치 가격이 저렴하게 들어가지만, 데워진 물을 모두 사용하고 나면 다시 물을 데우는데 2~3시간은 걸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별장으로 사용될 펜션이 행정구역 상 양평이지만, 홍천 초입의 깊은 산속에 있기 때문에 한겨울에 기온이 수도권과는 다른 강원도 날씨입니다. 전기 온수기는 온수통이 별도로 있어, 온수통의 물을 데워 사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을 때 전기를 차단하면 온수통 자체가 동파될 위험이 있습니다.

이런 문제 때문에 적정 온도를 유지하도록 항상 전원을 켜놓는다면, 사람도 없는 시설에서 1년 365일 온수기가 작동하면서 전기세가 부담스러울 정도로 나올 수 있습니다.

가스 온수기 장단점

때문에 이런 환경에서는 가스 온수기가 적당합니다. 린나이 가스 온수기는 별도의 온수 저장통이 없고 수도 배관에서 나오는 물이 온수기를 통과하면서 데워지는 방식이기 때문에 가스 온수기를 작동할 때만 온수가 나오고, 작동하지 않는다면 동파될 위험이 전혀 없습니다.

다만, 가스 타입은 순간 온수기 설치 가격이 비싸고, 제품 가격 자체도 비싸기 때문에 전기 온수기에 비해서 비용적인 부담이 생깁니다. 그렇다고 큰 비용은 아니지만, 1년에 10번 정도로 사용될 별장이기에 최소한의 비용으로 공사를 하고 싶은 욕심 때문에 고민하게 되었네요.

가스 온수기를 사용하려면, 가스 배달이 되는 곳이어야 하고, 처음 가스를 주문할 때는 초기 가스통 값을 지불해야 하기에 온수기 외에 별도의 비용이 들어가게 되며, 산골 지역으로 외진 곳으로 가스가 떨어지면 바로 배달이 안될 수 있어 예비 가스통까지 연결해야 합니다.

순간 온수기 용량 선택

별장으로 사용할 펜션의 환경을 보고 린나이 가스 순간 온수기를 설치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가스 타입에도 온수 공급능력에 따라서 가격 차이가 있지만, 제품 가격 차이는 그리 크지 않으므로 조금 넉넉한 용량을 선택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필자도 아래 두 가지 모델을 가지고 고민하다가 몇 만원 더 주고 넉넉한 용량을 사용하려고 린나이 가스 순간 온수기 RW-14BF로 설치했습니다. 두 제품의 차이는 1~2인용이냐 2~3인용 이냐의 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순간 온수기 설치 가격이 전기 타입에 비해 조금 비싸지만, 린나이 순간 온수기 RW-08SF는 주방에서 온수를 사용하면서, 한 사람 또는 두 사람 정도가 샤워하기에 적당한 용량입니다. 정확한 제원은 분당 6.6리터의 온수를 공급하는 모델이므로 1분에 2리터 생수병 3개 정도의 온수가 공급되는 모델입니다.

필자가 선택한 RW-14BF는 분당 11.6리터의 온수를 공급할 수 있는 용량입니다. 2리터 생수병으로 치면 6개 정도의 양이므로 작은 모델보다 2배 정도의 온수를 공급하니까, 주방에서 사용하는 온수와 2~3명이 넉넉하게 샤워를 할 수 있는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순간 온수기 설치 가격 (가스 Type)

온수기 모델 까지 결정했으니 이제부터 순간 온수기 설치 가격을 자세하게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가스 온수기는 모델에 따라 설치 비용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모델이 다르더라도 가스통과 온수기를 연결하는 작업, 온수가 공급되는 배관을 연결하는 작업, 가스가 연소 되면서 연소 가스가 배출되는 연소통 설치 작업 등은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구 분RW-08SF
(1~2인용)
RW-14BF
(2~3인용)
제품 가격340,000원 (평균가)400,000원 (평균가)
기본 설치비150,000원150,000원
원거리 출장비30,000원30,000원
배관 추가 등 기타20,000원20,000원
총 설치 비용54만 원60만 원

온수 공급 능력에는 거의 두 배 차이가 있지만, 시공비가 동일하고, 온수기 제품가 자체에 차이가 없기 때문에 이왕이면 2~3인이 넉넉하게 온수를 쓸 수 있는 모델을 설치했습니다. 이번에 들어간 순간 온수기 설치 가격은 총 60만원 이네요.

만약, 전기 온수기를 설치 했다면 동파 위험도 있지만, 온수가 다시 데워지는 텀이 많게는 3시간이나 되기 때문에 가스 순간 온수기를 선택이 신의 한 수 였습니다. 실제로 사용해보니 설겆이를 자주 하게 되고 자주 씻기 때문에 생각보다 많은 양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상으로 순간 온수기 설치 가격을 공개해 드렸습니다. 콘테이너에 순간 온수기 설치하는 분들은 이글 참고하시고, 바닥 난방을 위해 전기 판넬 시공하실 분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평 전기 판넬 시공 가격 후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