썬루프 썬팅이 필수인 시대입니다. 특히 요즘 출시되는 차량들은 파노라마 썬루프를 옵션으로 선택하는 분들이 많고, 썬루푸가 없어도 개방감을 위해서 글라스 루프로 만들어지는 차량들이 많기 때문에 썬루프 썬팅이나 파노라마 썬루프 썬팅을 어떤 제품으로 해야하는지 고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본, 포스팅은 자동차 썬루프 썬팅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를 다루고 있으며, 어떤 브랜드의 자동차 코팅 필름인지 보다는, 자외선 차단율이 적정 이상인 제품으로 시공을 해야하는 이유를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자동차 썬팅 필름 중요성
얼마전 필자가 받은 렌터카는 자동차 썬팅 필름은 영업사원이 알아서 해주는 대로 받았습니다. 차량이 겨울에 출고되었기 때문에 당시에는 별 문제점을 찾지 못했으나, 날씨가 더워지고 햇볕이 강해지는 계절이 되면서 이름만 썬팅 필름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자동차 썬팅 필름이 부착된 전면유리를 통해서 들어오는 햇볕이 여과없이 얼마나 강하게 들어오는지 운전대를 잡고 있는 왼쪽 팔이 따가울 정도이고, 달궈진 전면 대시보드에서 올라오는 복사열 때문에 에어컨을 최대로 틀어도 덥다는 느낌이 날 정도입니다.
자동차 썬팅 필름은 여러가지 역할을 해줍니다. 야간에 반대쪽 차량의 헤드라이트 빛을 반사시켜 눈부심을 줄여주고, 한 낮의 뜨거운 햇볕으로 부터 실내 온도가 너무 올라가지 않게 해주며, 자외선을 차단하여 눈을 보호하는 역할 까지 합니다.
필자의 차량은 자동차 썬팅 필름이 해야 할 역할을 전혀 하지 못하기 때문에 차량이 출고된지 반년만에 사비를 들여 레이노 S9 썬팅 필름으로 교체하게 되었습니다. 이전 차량을 탈 때는 썬팅 필름에 문제가 없었기 때문에 몰랐지만,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저렴한 제품으로 사용해보니 시공비 100만원이 아깝지 않을 정도입니다.
추가로 필자의 와이프 차는 파노라마 썬루프가 달려있는 차량입니다. 차량을 구매할 때 전면과 측후면 유리에 시공하는 썬팅 필름은 신경을 써서 했지만, 썬루프는 중간 가림막이 있기 때문에 썬팅을 하지 않았습니다. 이 선택이 잘못 되었다는 것을 인정하고 썬루프 썬팅이 필요한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썬루프 썬팅 필요한 이유
자동차 보닛과 하부를 제외하면 거의 유리로 만들어진 차가 대부분 입니다. 디자인과 개방성 때문에 앞으로도 더 많은 차량에 유리 소재가 적용될 것으로 보이네요. 이런 추세 때문에 썬루프 썬팅이 필수 조건이 되었고, 특히 파노라마 썬루프 썬팅 시공은 하지 않으면 폐차할 때 까지 후회할 수 있으므로 필요한 이유 3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단열 효과 보온 효과
잘 알고 계시겠지만, 썬팅 필름은 단열과 보온 효과가 있습니다. 여름에는 강한 햇볕이 머리위에서 내리쬐기 때문에 썬팅을 하지 않은 썬루프 유리는 태양의 뜨거운 열기를 그대로 통과시킵니다. 실내의 공기를 데워주고 시트가 달궈지면서 복사열이 발생하므로 점점 더 실내온도는 올라갑니다.
매년 발생하는 사고 중에 하나가 한여름에 아이를 차에두고 잠시 마트에 장보러 갔다가 차 내부 온도가 급격하게 올라가는 바람에 아이가 숨지는 사고 입니다. 썬루프 썬팅 필름을 시공했다고 사고를 원천적으로 막을 수는 없지만, 썬팅지의 단열 효과의 중요성을 생각하게 되는 대목입니다.
2차 피해 예방
파노라마 썬루프 썬팅 시공이 꼭 필요한 이유중에 필자가 가장 강조하고 싶은 부분이 자동차 사고시에 2차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요즘 차량을 보면 일반 썬루프를 넘어서 차량 천장이 거의 유리에 가까운 파노라마 썬루프 이거나 열리지는 않아도 개방감 때문에 통으로 유리로 만든 글라스 루프 차량이 많습니다.
자동차에는 안전을 위해서 면적이 넓은 유리 부분일 수록 자동차 앞유리와 같은 접합유리를 사용해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 대부분 강화유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국산차인 현대 기아를 비롯해서 GM, 독3사까지 대부분 강화유리를 도입하고 있죠. 푸조와 시트로엥, 볼보가 접합유리를 사용하고 있는 것과 비교되는 대목입니다.
전면 유리와 같은 접합 유리는 자동차 사고시에 유리층의 점착제 때문에 깨진 유리조각이 비산되지 않는 특징이 있어, 유리조각에 의한 2차 피해를 예방해주지만, 강화유리로 만들어진 파노라마 썬루프나 글라스 루프는 강한 충격에 유리조각이 날려 또다른 피해를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파노라마 썬루프나 글라스 루프에 썬루프 썬팅을 하면 만일의 사고시 깨진 유리조각에 의한 피해를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을 생각해서라도 썬루프 시공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눈과 피부 건강 보호
한 여름 태양의 자외선은 피부를 상하게되 하지만, 눈에 활성산소를 생성하여 정상 세포를 파괴하는 이유로 눈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이 문제는 여름보다 겨울철 자외선이 더 나쁜 영향을 미치는데요. 자외선의 지면 반사율이 여름보다 겨울이 4배나 높기 때문에 자동차 썬팅 시공은 계절을 가리지 않고 눈건강 보호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썬루프는 개방감을 즐기려고 옵션으로 선택하기 때문에 대부분 실내 내부 차광막을 걷어놓고 운행하게 됩니다. 파노라마 썬루프 썬팅을 하지 않은 차량은 주행중에 전면과 썬루프를 통해서 들어오는 자외선을 그대로 받기 때문에 기미와 주근깨는 물론, 각종 피부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썬크림을 바르지 않으면 얼굴이나 피부가 탈 정도로 강하기 때문에 썬루프 썬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썬루프 썬팅 필름 추천
그런데 이런 내용에 관심이 없어서 파노라마 썬루프가 있는 와이프 차를 출고할 때 썬루프 코팅을 하지 않았습니다. 실제로 햇볕이 좋은 날 썬팅을 하지 않은 차를 타고 고속도로를 달리다보니 얼굴이 붉어질 정도로 햇볕이 강하게 내리 쬡니다.
와이프한테 한소리 듣고 나서 미안한 마음에 썬루프 썬팅 필름은 레이노의 최상급 필름으로 해줬습니다. 레이노 크로마 시리즈인데 크로마 시리즈와 같은 프리미엄 썬팅 필름은 자외선 차단율이 99.9%까지 됩니다. 필름 가격은 좀 비싸지만 파노라마 썬루프를 달고 다니려면 어쩔 수 없이 프리미엄 급은 시공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썬루프 썬팅이 필요한 이유를 알려드렸습니다. 신차를 뽑을 때 영업사원이 추천하는 모델에 추가금을 얹어서라도 자동차 썬팅 필름은 프리미엄급으로 시공하는게 후회하지 않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