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갤럭시만 사용하다가 아이폰으로 갈아 탄지 1년이 넘었습니다. 갤럭시에 비해 여러가지 장단점이 있지만, 호불호가 명확하게 갈리는 분들은 절대 아이폰은 다시 쓰지 않겠다고 합니다. 필자가 1년 넘게 사용하면서 느낀 아이폰 안쓰는 이유와 같은 생각을 가진 분들이죠.
본 포스팅은 아이폰이 갤럭시보다 성능이나 편리성이 떨어진다는 것을 다루는 것이 아니고, 일반 적으로 갤럭시 폰을 고집하는 분들이 토로하는 아이폰 안쓰는 이유에 대해 정리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대비 아이폰 장점
삼성에서 만든 훌륭한 갤럭시 시리즈 보다 아이폰으로 갈아탄 이유중에 소위 간지가 한몫 합니다. 아이폰을 사용하면 왠지 MZ세대인 것 같고 신세대인 것 처럼 보이고, 젊은층만이 즐길 수 있는 무언가가 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필자는 간지를 따질 나이는 아니므로, 필자가 사용하면서 아이폰 장점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모션의 단순함입니다. 앞뒤로 가는 버튼을 눌러야만 하는 갤럭시와 다르게 보던 화면을 접거나 뒤로 갈 때 화면 자체를 밀거나 당기면 되기 때문에 작은 버튼을 찾아 누를 필요가 없죠.
또한, 아이폰의 장점이라면 아이폰 감성이 물신 풍기는 사진과 시네마틱으로 촬영한 부드러운 동영상도 잊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갤럭시 시리즈와는 비교가 안되게 빠른 동작과 부드럽게 끈적거리는 터치감 등 갤럭시 대비 아이폰 장점을 비교하는 것은 어쩌면 비교 대상이 아니라는 생각까지 들 정도입니다.
하지만, 서두에 말씀드린 것 처럼 아이폰을 절 때 쓰지 않는 분들이 많을 만큼 장점이 많은 아이폰도 쓰지 않는 이유가 여러가지 입니다. 오늘은 아이폰 안쓰는 이유를 집중 분석합니다.
아이폰 안쓰는 이유
1. 비싼 가격
많은 유저들이 아이폰 안쓰는 이유 중에 하나가 너무 비싼 가격 때문이죠. 최근에 사전 예약을 시작한 아이폰 15 프로 맥스 512GB는 무려 220만원이나 하기 때문에 선듯 아이폰으로 결정하는 게 쉽지 않습니다. 갤럭시 Z 플립5 512GB의 시중 가격이 130만원대 임을 생각하면 아이폰 가격은 너무 미싼게 사실 입니다.
하지만, 이부분이 갤럭시 시리즈 대비 반드시 단점이라고만 생각할 순 없습니다. 약정 기간인 2년이 지나면 갤럭시 폰은 출고가의 20% 수준에 중고거래가 되지만, 아이폰은 케이스만 깔끔 하다면 출고가의 50%, 많게는 60% 수준으로 거래되기 때문에 신 모델을 구매할 때 그만큼 금전적 부담이 적기 때문입니다.
2. 불편한 A/S
필자도 마찬가지 생각입니다만,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애지중지 다루는 이유는 스크레치나 작은 파손으로 중고가격을 제대로 받지 못할까봐 걱정도 되지만, 한번 부서지거나 고장이 나면 엄청나게 불편한 A/S를 받아야 하기 때문이죠.
대부분의 아이폰은 국내에서 수리되지 못하면 리퍼폰으로 교체 되거나, 사설 아이폰 A/S 센터에서 수리해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불현한 게 사실 입니다. 사설 수리 센터도 많지 않아서 A/S를 받으려면 멀리서 소비자가 찾아가는 서비스를 해야하죠.
하물며, 그 고장이 제조사의 귀책사유라 할 지라도 갤럭시 처럼 제품 불량을 쉽게 인정하지 않고 인정되더라도 산지 얼마 되지 않는 새 폰을 리퍼폰으로 받는 소비자가 기분 좋을리는 없습니다.
3. 통화녹음 불가
아이폰 통화 녹음이 불가하다는 것은 이미 알고도 구매했지만, 실제로 업무를 보면서 사용해본 아이폰이 통화 녹음이 되지 않으니 꽤 불편했습니다. 통화 녹음 어플을 설치할 수 있지만, 쓸만한 어플은 모두 유료앱이고 그나마 몇 개 없는 무료 앱은 사용하기 꺼려지네요.
이전에는 녹음된 내용을 따로 들으면서 메모도 하고, 중요한 부분은 까먹지 않으려고 통화 녹음을 해둬서 필요할 때 다시 들었는데, 사용하던 기능이 없어지니 불편하긴 합니다.
4. 삼성페이 불가
필자가 아이폰으로 갈아탈 때 가장 걱정이 된 부분이 삼성페이가 안된다는 점이였죠. 물론 아이폰 안쓰는 이유 중에서도 순위권이였지만, 애플 페이가 도입이 되는 시점이라 과감하게 아이폰으로 갈아탔습니다.
하지만, 신용카드나 캐쉬카드 등 본인명의로된 모든 카드가 삼성페이로 사용할 수 있는거와 달리, 애플 매이는 1년이 훌쩍 지난 지금에도 현대카드만 등록할 수 있고, 대형 프렌차이즈를 제외하고는 아직까지 애플페이 가맹점이 부족해서 결국 맥세이프 카드지갑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부피도 크고, 중량도 많이 나가기 때문에 손에 들고 다니면 손목이 아플 정도예요.
5. 불편한 갤러리 관리
처음에는 이 갤러리 시스템을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제가 사용법을 몰라서 그러나도 생각했지만, 갤럭시 시리즈를 사용하던 유저들은 왜 이렇게 만들어 놨는지 이해가 가질 않네요.
갤럭시 시리즈는 사진 갤러리를 관리할 때 필요한 갤러리를 만들어 여행, 업무, 일상, 취미 등 구분해서 사진을 관리할 수 있는데, 아이폰 갤러리는 모든 사진이 섞여 있고, 별도의 앨범을 만들어 옮겨도 추가될 뿐 전체 갤러리에서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찾아보기에 여간 불편한 게 아닙니다.
6. 베터리 콜드게이트
마지막으로 아이폰 안쓰는 이유는 베터리 콜드게이트가 많았습니다. 베터리 콜드게이트는 IOS 운영체계가 영하의 온도에서 갑자기 꺼지는 증상인데, 필자 역시 겨울에 사용하다가 통화 중 꺼지는 증상을 몇 번 경험했습니다.
이런 증상은 비싼 아이폰 기기의 심각한 제작 오류이고 무상 서비스를 해줘야 하는 부분이지만, 역시 애플 답게 새로 베터리를 교체해 줄테니 3만원의 서비스 비용을 부담시켜 많은 아이폰 유저들을 돌아서게 했죠.
이 외에도 실제로 아이폰을 사용해본 경험으로 아이폰 안쓰는 이유는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폰 만의 장점이 있기에 많은 유저들이 설왕설래 하면서도 갤럭시 시리즈 보다는 아이폰을 선호하고 있는게 사실입니다.
이상으로 아이폰 안쓰는 이유 6가지를 말씀드렸습니다. 처음 아이폰으로 갈아타려는 분들이나 아이폰을 왜 쓰지 않는지 궁금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추가로 아이폰 장단점의 개인적인 후기나 그외 불편했던 점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아이폰 14 프로 장단점 개인적 후기(ft.아이폰 불편한 점)
✓ 아이폰 보호필름 들뜸 원인 3가지(ft. 해결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