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략 50세 즈음부터 발생하는 어깨 통증은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팔을 위로 올릴 때 통증이 심해지거나 힘이 없어 팔을 들지 못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이 통증이 오십견 증상 인지 어깨 인대 파열 증상인지 정확히 알기는 어렵습니다. 때문에 간혹 원인을 알지 못하고 방치하면서 병을 키우게 됩니다.
어깨 인대 파열 증상과 오십견 증상을 정확히 알아야 하는 이유는 원인에 따라서 운동하는 방법과 치료하는 방법이 상반되기 때문에, 어깨 인대가 파열되었는데 오십견인줄 알고 스트레칭 운동을 하면 그나마 남아있던 인대가 모두 끊어지기 때문입니다.
필자의 어머니가 나이들면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오십견인줄 알고 안마기에만 의존하다가 어깨 인대 파열 증상을 알아보는 지인의 권유로 병원에 갔다가 결국 인대 접합술을 받게 되었습니다. 본 어깨 인대 파열 증상과 오십견 증상 차이를 다루고 있습니다.
오십견 증상
오십견이 생기는 이유는 어깨 관절을 둘러 싸고 있는 어깨 관절막에 염증이 생기면서 어깨을 움직일 수 있는 폭이 좁아졌기 때문입니다. 오십견이 오기 전에는 손을 머리 뒤로 넘기거나 빙빙 돌려도 아무런 증상이 없지만, 오십견이 오면 일정 범위를 넘어서게 되면 극심한 통증으로 이어집니다.
오십견이 생기는 근본적인 원인은 노화 때문이지만, 어깨를 장기간 고정된 자세로 움직이지 않거나 운동이 부족하면 생기기도 하고, 간혹, 당뇨병과 갑상선 질환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오십견의 대표적인 증상은 팔을 머리 위로 올리거나, 뒤로 할 때 극심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아침에 출근하기 위해 옷을 입는데, 두 팔 중에서 오십견이 온 팔을 나중에 넣을 때 팔이 돌아가지 않는 증상을 보이기도 하고, 머리를 감을 때 또는 헤어드라이어로 머리를 말릴 때 팔을 들고 있으면 힘이 들고 통증이 찾아오게 됩니다.
- 머리 위로 손을 들어올리기 힘들다
- 머리를 감을 때 손을 계속 올리지 못하고 한두번 쉬어 감는다.
- 옷을 입을 때 아픈 쪽 팔을 나중에 넣기 어렵다.
오십견의 특징은 낮 보다는 밤에 더 통증이 심하데, 이 부분은 어깨 인대 파열 증상 또는 다른 여러가지 어깨 질환의 증상과 동일하기 때문에 어깨 통증을 앓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스로 구분이 어려우며, 병원을 가기전에는 정확한 병명을 알 수 없습니다.
필자의 어머니도 이러한 증상이 있을 때마다 당연히 오십견으로 생각하고, 팔을 들고 스트레칭을 하거나, 어깨를 돌리고 펴는 운동을 계속 했는데, 나중에 알게 되었지만 이런 방법의 운동 때문에 그나마 남아 있던 인대가 더 많이 파열되었습니다. 결국 수술을 했습니다.
어깨 인대 파열 증상
어깨 인대 파열 증상은 오십견 증상과 비슷해 보이지만 정확하게 자가 진단이 가능한 증상 차이가 있습니다. 오십견과 달리 팔과 몸을 이어주는 어깨 부위의 인대가 끊어져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통증이 어깨 앞쪽에서 나타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모든 인대가 파열되지 않은 이상, 일정 구역에서만 움직이기 힘들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대부분의 어깨 인대 파열 증상은 팔을 올릴 때 120도에서 160도 사이에서 팔을 들어올리기 힘들고, 그 이상 넘어서면 큰 통증없이 팔을 들어올릴 수 있습니다.
어깨 인대 파열 증상과 오십견 증상의 가장 큰 차이는 누군가 팔을 들어올리는데 도움을 준다면 통증이 없다는 것입니다.
오십견은 관절막에 생긴 염증 때문에 스스로 팔을 올리려고 해도 아프고, 누군가 팔을 억지로 들어 올리려고 해도 아프지만, 어깨 인대 파열은 팔을 들어올리기 힘들때 누군가 도와준다면 통증 없이 팔이 올라간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 입니다.
따라서, 어깨 통증으로 오십견인지 회전근개 파열인지 알려면 병원에서 검진을 받아보는 방법이 가장 정확하지만, 병원에 갈 여건이 되지 않거나 자가 진단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팔을 들어올릴 때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 보며 통증이 있는지 확인하면 구분할 수 있습니다.
어머니가 오십견인 줄 알고 고생하실 때 필자라도 어깨 인대 파열 증상과의 차이를 알고 있었다면 병을 더 키우지 않았을 텐데, 운동을 하면 무조건 좋다고 생각해서 방치했던 것이 화를 불렀습니다.
어깨 인대 파열 수술
어깨 인대가 파열되어 수술을 받을 정도라면 팔을 거의 사용할 수 없습니다. 요즘은 의술이 좋아져서 어깨 부우리를 절개하지 않고 내시경 수술로 끊어진 인대를 의료용 나사로 연결하는 방법으로 수술을 합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어깨 인대 파열 수술 시간은 대략 1시간 이상 걸리며, 무엇보다 무릎 인공 관절 수술이나 고관절 수술 처럼 전신 마취를 하지 않고 수면 마취만으로 수술이 가능하기에 연세가 많은 어르신들도 마취에 대한 부담이 크게 없습니다.
다만, 어깨 인대 파열 회복 기간이 젊은 사람들 보다 적게는 2개월, 많게는 6개월 이상 걸리기 때문에 수술도 중요하지만, 수술 후에 재발하지 않도록 관리를 잘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어머니의 어깨 인대 접합 수술을 하면서 알게된 오십견 증상과 어깨 인대 파열 증상 차이를 알려드렸습니다.
✔ 부모님 요양보호사 신청 후기(ft. 노인장기요양보험 실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