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가 출시된지 오래되었지만, 아직까지 내연기관 차량을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전기차의 짧은 주행거리도 문제였지만, 아직까지 전기차는 완성도가 높지 않은 것 같은 개인적인 생각때문이었는데요. 이번에 차량을 바꾸면서 테슬라 모델Y 주니퍼 가격과 보조금 그리고 할부정보를 정래해 봤습니다.
필자는 서울에 거주하고 있어, 보조금 상세 내역은 서울에서 구매하는 기준으로 알아봤습니다. 보조금 중에 국고 보조금은 동일하게 적용되지만, 지자체 보조금은 지역별로 다르기 때문에 이부분 감안하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본 포스팅은 2025년 출시된 신형 모델Y 주니퍼 기준입니다.
테슬라 모델Y 주니퍼 가격
테슬라 모델Y는 3가지 모델로 나뉩니다. 테슬라 모델Y 주니퍼 가격은 구매자가 개인인지 법인인지 또는 렌트카로 구매할 건지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필자는 개인이기 때문에 개인 구매시 가격으로 정리하고 있습니다.

테슬라 모델Y 주니퍼 가격은 등급별로 아래와 같지만, 완충 후 주행거리 때문에 필자는 조금 비싸더라도 Long Range 모델로 구매하려 합니다. RWD 모델은 후륜구동이며, Long Range 모델은 상시 사륜구동 차량입니다.
- RWD 모델: 기본 가격 5,299만 원
- Long Range 모델: 기본 가격 6,314만 원
- Long Range Launch Series 모델: 기본 가격 7,300만 원
테슬라 보조금
국고 보조금
2024년에 고지된 전기차 보조금 정책을 보면, 차량가격이 5,500만원 미만일 경우 최대 650만원의 보조금이 지급되지만, 테슬라 모델Y 주니퍼는 LFP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보조금이 낮게 책정되었습니다.
정부 기준안을 적용해 보면, 모델Y RWD 모델은 국고 보조금이 195만원, 모델Y Long Range 모델은 227만원이 적용되어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지자체 보조금(서울)
테슬라 모델Y의 국고 보조금은 전국 어디에서 구매를 해도 동일하게 적용되지만, 지자체 보조금은 지역별 편차가 큽니다. 서울에서는 전기차를 살 때 지방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보조금이 적은데요. 서울 시민으로써는 좀 억울하겠지만, 징징댄다고 테슬라 모델Y 주니퍼 가격이 더 낮아지는게 아니라 받아들여야 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모델Y 지자체 보조금은 서울을 기준으로 대당 19만원 지원됩니다. 반면 서울과 인접한 지역인 경기도 안성시의 경우 129만원이 지급됩니다. 110만원을 더 받을 수 있는 엄청난 차이입니다. 안성으로 이사가야 할 판이네요.
테슬라 할부 구매
통장에 현금을 싸놓은 부자들은 자동차 구매시 일시불로 현금을 주고 사겠지만, 필자와 같은 서민들은 목돈이 없어 할부로 구매할 수 밖에 없습니다. 저만 그런건 아니기 때문에 조금 위안이 되지만, 차를 살 때 항상 느끼는 감정은 어쩔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차를 10년 20년 탈 수 있는 것도 아니구요.
여하튼 테슬라 모델Y 주니퍼를 할부로 구매할 때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우리금융캐피탈을 이용해서 할부로 구매하는 방법과, 테슬라와 제휴된 삼성카드를 이용해 할부 구매하는 방법입니다.
할부로 구매할 때는 이자가 제일 중요한데요. 신기하게도 삼성카드를 이용해 할부 구매할 때 모델별로 금리가 달라집니다. 모델3 같은 경우는 경우에 따라서 할부이자가 적용되지 않기도 하고, 필자가 구매하려는 테슬라 모델Y 할부 금리는 연 3.8% ~ 4.1%가 적용됩니다.
할부 개월은 최대 60개월 까지 가능하고, 중도상환 수수료는 없습니다. 이자율은 할부이용 금융상품에 따라 다르고, 프로모션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본인의 정확한 할부 금리는 구매시 확인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테슬라 모델Y 주니퍼 가격과 테슬라 보조금, 그리고 할부 구매에 대한 정보를 정리하였습니다. 서울에 살다보니 지자체 보조금이 적은게 아쉽지만, 이제는 전기차로 넘어갈 시기라 생각이 들어 구매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에게 유익한 정보가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