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 세금 절세 6가지 방법(ft.세금 줄이는 법)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필자의 친구는 소프트웨어 개발을 하는 일을 프리랜서로 하고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증 없이 개인 명의로 계약을 해서 1년에 9,900만 원의 소득을 올리는 프리랜서입니다. 그렇게 1년 남짓 일하고 나서 세금 폭탄을 맞았다고 하소연을 하네요. 프리랜서 세금 절세 방법을 알아보지 않고 주는 돈을 통장에 모두 모아놓았다고 합니다.

프리랜서로 고액을 받고 있다면 주변 분들이 부러워 합니다 만, 연봉 8천만 원의 직장인과 비교해서 프리랜서만의 고충이 있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매달 돈을 받을 때는 행복해 보이는데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만 되면 세금 낼 돈이 없어 당황스러울 수 있기 때문이죠.

본 포스팅은 프리랜서 세금 줄이는 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30대 조기 은퇴를 하고 프리랜서로 독립하고 싶은 분들은 세금 폭탄을 피하려며 본 글에서 알려주는 프리랜서 세금 절세 방법 6가지를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프리랜서 1억 세금

프리랜서로 일하면서 1억의 소득을 올리는 사람이 종합소득세 신고할 때 내야 하는 세금의 차이는 매우 큽니다. 이미 이전 글에서 소개 했지만, 같은 1억을 벌고 있어도 사용한 경비에 따라서 종합소득세가 1천만원 이상 차이가 납니다.

4인 가족 기준으로 경비를 3천만 원 썼다면 세금이 960만원, 경비를 4,500만 원 썼다면 세금은 609만 원 정도 이지만, 경비 처리를 하나도 하지 않고 모두 소득으로 잡힌다면 세금이 무려 1,746만 원이나 나옵니다.

프리랜서 1억 이라는 말이 꽤 있어보이긴 하지만 내용을 뜯어보면 허울 좋은 빈껍데기가 될 수 있다는 말을 실감하게 되는데요.

열심히 일해서 수입을 높이는 것도 좋지만, 밑 빠진 독에서 세어나가는 세금을 줄이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프리랜서라면 모두 알고있습니다. 문제는 뭘 어떻게 줄여야 하는가 막막하다는 것이죠. 오늘 프리랜서 세금 절세 방법을 다루는 이유입니다.

프리랜서 세금 절세 방법

경비처리 용 영수증 챙기기

위에서도 이미 언급했지만, 프리랜서 세금 절세 방법의 핵심은 비용 처리 입니다. 일을 하기 위해서 사용한 경비를 비용처리 하면, 소득에서 빠지기 때문에 종합소득세가 줄어듭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평소 사용하는 경비의 카드 영수증이나 현금 영수증, 계산서, 세금계산서, 청첩장, 부고장, 또는 경조사 문자 등을 빠짐없이 챙겨두고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시 경비로 인정 받아 세금을 줄여야 합니다.

연금 저축 가입 하기

프리랜서로 일하면서 한 달 벌어 한 달 먹고살려는 사람은 없습니다. 소득으로 재테크를 하든지 적금을 들어 목돈을 모아 재산을 불리고 노후를 준비하려는 게 열심히 일하는 이유고 삶의 목표 입니다.

또한, 고령화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서 나라에서도 국민의 노후를 대비할 수 있는 연금 저축 가입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연금 저축은 1년 납입 한도가 1,800만 원 인데요. 사업 소득에 따라서 납입금의 일정 비율을 세금에서 공제해 주기 때문에 목돈을 모으면서 절세를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구분소득 4천만 원 이하소득 4천만 원 초과
공제율16.5%13.2%

노란우산공제 가입 하기

직장인은 퇴직금이 있지만, 프리랜서는 퇴직금이 없습니다. 고액의 수입을 올리는 프리랜서가 자산관리에 신경쓰지 않으면 일이 끊겼을 때 곤란해지는 이유가 퇴직금에도 있습니다. 물론, 프리랜서 뿐만 아니라 자영업자나 개인 사업자들도 따로 퇴직금 제도가 없기 때문에 마찬가지 입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이런 직업을 가진 분들의 퇴직금 마련을 위해 노란우산공제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프리랜서도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할 수 있으며, 더불어 프리랜서 세금 절세에도 도움이 됩니다.

소득 규모4천만원 이하4천만원~1억원1억원 이상
소득 공제500만원300만원200만원
예상 절세 효과33만원~82만원49만원~115만원77만원~92만원

사업자 등록하기

대부분의 프리랜서들은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고 일을 하고 있지만,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으면 세금이나 비용 관리 업무가 느슨해 질 수 밖에 없어서 절세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물론, 사업자 등록을 하면 세금계산서를 발행하고 여러가지 서류 업무가 추가되지만 세금을 줄일 수 있다면 그정도는 감수할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가 사업자 등록을 하고 국세청에 사업용 카드를 등록해 놓으면, 업무차 사용한 경비를 따로 챙기지 않아도 자동으로 비용신고가 되기 때문에 누락할 일이 없습니다. 또한, 법인 사업자 등록은 업종이나 지역, 나이 등의 조건이 맞으면 5년간 법인세를 최대 100%까지 면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프리랜서 세금 절세를 원한다면 고려해볼만 합니다.

장부 작성하기

프리랜서는 장부 작성 의무가 없는 분들이 대부분 입니다. 일일이 수입과 지출을 정리하고, 자산 현황을 기록하는 게 번거롭기는 하지만, 장부를 작성할 수 만 있다면 종합소득세 신고 시 세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만약, 장부를 정리하지 않고 단순 경비율로 소득을 추산하는 방식으로 신고를 하면, 실제 소득보다 더 높게 잡힐 수 있기 때문에 세금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장부 작성 의무가 없는 프리랜서가 종합소득세 신고시 장부를 제출했을 때 세액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세금 신고는 국세청에 직접 하기

전문적으로 오랜 기간 프리랜서로 일했다면, 프리랜서 세금 절세 방법을 잘 알겠지만,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는 분들은 업무에 신경 쓰느라 절세 방법을 생각할 겨를도 없습니다. 필자 역시 초기에는 SSEM을 이용해서 신고를 했는데 한가지 문제가 있었습니다.

필자는 근로소득자이면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수익이 발생하기 때문에 매년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합니다. 이때 SSEM을 사용했는데 SSEM은 별도로 발행한 기부금 영수증 금액이 반영되지 않는 다는게 맹점 입니다.

종교 기부금이 반영되지 않아 세금 신고시 추가 납부 금액이 발생했지만, 국세청에서 직접 신고하면서 기부금을 넣으니 오히려 환급을 받았습니다. 요즘 세금 신고 어플리케이션이 많이 등장하고 편리성 때문에 많이 이용하지만, 절세를 위해서는 불편을 감수하는 걸 생각해 보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프리랜서 세금 절세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많이 버는 것도 좋지만, 세금을 줄이는 것도 결국 소득으로 돌아오기 때문에 프리랜서 세금 줄이는 법을 연구해 보세요.

프리랜서 전세 대출 해결 방법 후기(ft.프리랜서 소득 증빙)

프리랜서 1억 세금 얼마나 내야할까?(ft.프리랜서 실수령액)

프리랜서 3.3% 냈는데 종합소득세 또 내야하나?

프리랜서 세금 3.3%와 세금계산서 차이

1 thought on “프리랜서 세금 절세 6가지 방법(ft.세금 줄이는 법)”

  1. 먼저 매번 올려주시는 포스팅 아주 잘 보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초보들 사이에서는 참고할만한 사이트로 조금씩 알려지는 사이트 인 것 같습니다. 저도 이 사이트를 많이 참고하고있는데, 다른분께서도 참고할만한 사이트라고 언습하시더라구요 ㅎㅎ

    이번 포스팅과는 관련 없는 내용이긴 하지만..워드프레스 운영자로써 너무나도 궁금한 것이 하나 있어 댓글 남깁니다.

    저도 같은 generate press를 사용하고 있고, 선생님이 적용하신 css코드를 동일하게 적용했습니다.

    다만 저는 홈화면에서는 날짜 업데이트가 되지 않고, 포스팅 내부에서는 모든 포스팅에 last updated가 표기되는데, 혹시 선생님의 사이트처럼

    포스팅 외부/내부에서 실제로 updated된 포스팅에만 최신 업데이트 ‘last updated 최신날짜’ 를 표기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테마도 같고 적용한 css코드도 같은데 왜 이런 차이가 발생하는지 너무나도 궁금합니다!

    응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