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남녀를 불문하고 많은 분들이 피부 보호나 미용을 위해서 얼굴에 화장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남자들도 비비크림이나 파운데이션을 바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화장을 한 피부 관리에 익숙하지 않은 남성들은 셔츠에 화장품을 묻히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셔츠에 묻은 화장품 지우는 방법을 다룹니다.
셔츠에 묻은 화장품을 지우려면, 우선 화장품 종류가 무엇인지 알면 더 효과적으로 지울 수 있습니다. 보통 화장품 종류를 3가지로 구분해서 지우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는데, 오일이 들어가지 않은 크림형 화장품과, 오일이 들어간 크림형 화장품, 그리고 파우더 형태로 된 화장품으로 구분하여 지우는 방법을 달리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화장품의 종류를 3가지로 구분해서 셔츠에 묻은 화장품 지우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오일이 들어가지 않은 크림형 화장품은 쉐이빙 크림
오일이 들어가지 않은 타입의 화장품에는 거품식 쉐이빙 크림이면 충분합니다. 젤 형태의 쉐이빙 크림보다 누르면 거품이 무한대로 나오는 거품식 크림을 사용하는 게 더 효과적으로 화장품을 지울 수 있습니다.
거품식 쉐이빙 크림을 화장품이 묻은 셔츠에 직접 바르고 쉐이빙 크림이 셔츠에 잘 스며들도록 최대 5분정도 그대로 둡니다. 그리고 셔츠의 옷감이 손상되지 않도록 손가락으로 화장품에 오염된 셔츠를 부드럽게 비비고 두드려 줍니다.
만약, 쉐이빙 크림 만으로 화장품이 쉽게 지워지지 않는다면, 쉐이빙 크림과 함께 집에 있는 소독용 알코올을 섞어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알코올이 셔츠 색상을 변색 되게 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잘 보이지 않는 부위에 알코올을 찍어보고, 이상이 변색 되지 않는다면 쉐이빙 크림과 알코올을 섞어 문지르면 됩니다.
셔츠에 묻은 화장품이 진하게 착색 되었다면, 한번의 과정으로 지울 수 없습니다. 이때는 서너번 정도 반복해서 할 수 있지만, 한 가지 유의해야 할 점은 다음 시도를 위해 물에 헹굴 때는 반드시 차가운 물로 헹구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따듯한 물로 헹군다면 쉐이빙 크림과 알코올에 녹은 화장품이 다시 셔츠에 착색 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따듯한 물로 헹구는 것은 마지막으로 헹굴 때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화장품을 지운 부위를 헹구고 나서는 세탁으로 마무리 하면 됩니다.
오일이 들어간 크림형 화장품 주방세제
오일이 들어간 크림형 화장품은 주방세제로 지울 수 있습니다. 화장품 종류에 따라서 오일이 함유된 제품이 있습니다. 오일 타입의 크림형 화장품은 쉐이빙 크림으로는 잘 지워지지 않기 때문에 기름때를 잘 지울 수 있는 주방세제가 제격입니다.
간혹 셔츠에 묻은 화장품 지우는 방법으로 세수비누를 사용하거나 옷감 보호를 위해서 헤어용 샴푸를 이용해 지우는 경우가 있는데, 오일이 들어간 크림형 화장품의 경우에는 이런 것들보다 기름 성분을 잘 분해하는 주방세제를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주방세제를 화장품이 묻은 셔츠에 묻힐 때는 셔츠를 물에 적셔야 하는데 이때, 물에 담가서 셔츠를 적시지 말고, 셔츠에 분무기 같은 것을 이용해서 물을 뿌려주는 게 좋습니다. 셔츠의 오염된 부위가 적셔지면 주방세제를 묻히고 손가락이나 부드러운 칫솔로 옷감이 상하지 않게 살살 문질러 줍니다.
셔츠의 거품이나 주방세제는 헹구기 전에 키친 타올이나 마른 수건으로 흡수해 내는 게 좋습니다. 손으로 살살 문지른 셔츠를 바로 물에 넣고 비비면서 헹구지 말고, 마른 수건이나 키친 타올을 올려두고 꼭꼭 누르거나 발로 지긋이 밟아서 오염물이 흡수되도록 해주는게 좋습니다.
1차로 오염물을 흡수하고 나서 역시 찬물에 헹구어 주는 걸 추천 드리며, 한번에 화장품이 지워지지 않는다면 2번 정도 반복해야 지워질 수 있습니다. 그 다음 세탁을 하면 되는데 셔츠에 얼룩이 남아 있다면 세탁 세제를 얼룩 부위에 먼저 묻혀 문지른 다음에 세탁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화장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파우더 타입 화장품은 주방세제나 거품 비누
파우더 타입의 화장품을 제거할 때는 문지르지 않는 것이 포인트 입니다. 다른 크림 타입의 화장품과 달리 파우더 타입은 셔츠에 묻었을 때 미세한 고체 상태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섬유 조직에 깊숙히 박혀 있을 수도 있고, 겉 면에 살짝 묻어있을 수도 있습니다.
파우더 타입의 화장품이 셔츠에 묻었다면, 우선 헤어드라이로 옷의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바람이 통하도록 해서 불어냅니다. 아직 섬유 조직 깊숙히 박히지 않은 화장품 가루를 털어내는 행동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말씀 드린 것처럼 절대 손가락으로 비벼가며 털어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럴 경우 파우더를 뭉게면서 셔츠의 조직에 달라 붙게 하기 때문에 헤어드라이어로 불어내거나 없다면 입김으로 불어내도 좋습니다.
파우더 입자를 셔츠에서 털어 냈다면, 이제 핸드용 거품 비누나 순한 주방세제를 이용하여 셔츠의 오염된 부위를 세탁합니다. 이때는 오염된 부위를 손으로 살살 문지르면서 화장품이 세제에 녹아 나오도록 합니다.
두번째로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오염된 부위를 문지르고서 바로 셔츠를 물에 헹구지 말고, 젖은 타올로 오염된 부위를 꾹~꾹~ 눌러서 비눗물이 타올에 스며들게 하고, 젖은 타올을 물에 헹구어야 합니다. 이런 방법을 반복해서 셔츠에 비눗물이 없어질 때까지 반복합니다.
비눗물이 모두 제거되었다면, 이제는 마른 수건으로 셔츠의 오염된 부위를 눌러 수분을 제거 합니다. 이때에도 절대 셔츠를 문지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남아있는 파우더 타입의 화장품이 셔츠에 눌러 붙을 수 있기 때문이죠.
이상으로 셔츠에 묻은 화장품 지우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화장품의 종류가 다양해진 만큼 셔츠에 묻은 화장품을 지우는 것도 그에 맞는 방법으로 지워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