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무릎 통증에 우슬 뿌리 효능이 좋은 이유 2가지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요즘 스쿠버다이빙을 다시 시작하면서 왼쪽 무릎 통증이 더욱 분명해졌습니다. 핀 킥을 할때 프로그 킥으로 하면 괜찮은데 플러터 킥을 하면 외쪽 무릎의 인대가 늘어나거나 살짝 빠지는 느낌이 납니다.

아이들이 크면서 캠핑을 그만두게 되었는데, 그나마 캠핑을 다니면서 운동효과가 있었나 봅니다. 7년가까이 걷는 것 외에 활동적인 운동을 하지 않다보니, 몸이 무거워졌다는게 실감이 나고, 2년 전부터는 계단을 오를때 왼쪽 무릎 통증이 느껴졌습니다.

절룩거릴 만큼 통증이 심한게 아니라서 무시하고 지냈는데, 물속에서 플러터 킥으로 저항이 심한 움직임에서 느껴지는 왼쪽 무릎 통증은 방치하면 안될것 같네요.

장모님이 약초가게를 하고 계서서 보내주신 우슬이 있는데 오늘은 저의 왼쪽 무릎 통증에 우슬 뿌리 효능이 좋은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우슬 뿌리가 뭘까?

노지에 자라는 우슬 줄기

우슬은 여러해살이 풀로 우리나라 중부 이남 어디서든 잘 자라는 식물입니다. 우슬이라는 이름은 줄기의 마디마디가 마치 소의 무릎처럼 두툼하게 불거졌다는 생김새를 보고 소무릎을 한자로 하여 우슬(牛膝) 이라는 불리고 있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생긴 풀인데, 어릴적에 흔하게 볼 수 있었던 잡초였는데, 무릎 통증에 좋은 효능이 있는 약초라는걸 이번에 알았습니다.

줄기의 마디가 소무릎처럼 불거진 우슬 줄기
우슬

약초로 쓰이는 손질된 우슬 뿌리

사실 장모님이 약초가게를 하시지만, 가게에 진열된 약초들은 잘 말려서 손질한 것들이라 판매되는 약초와 살아있는 약초를 보고 알아보기는 쉽지 않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일반 소비자들은 우슬이라고 쓰여 있으니까 우슬인지 알지, 윗 사진의 우슬을 수확하여 손질하고 말린 우슬 뿌리 라는걸 아는 사람이 얼마나 있겠습니까?

장모님이 왼쪽 무릎 통증에 다려 먹으라고 보내주신 손질된 우슬 뿌리
말린 우슬 뿌리

그런데 이 우슬 뿌리 효능이 어째서 무릎 통증에 좋은 효능이 있을까요?

우슬 뿌리 효능이 무릎 통증에 좋은 이유

풍부한 엑크디손 성분

50대에 접어들면 모든 신진대사 활동량이 감소하게 됩니다. 쉽게 말하면 여기 저기 아픈데가 하나씩 생겨나기 시작한다는 말인데요. 가장 쉽게 찾아오는 증상이 관절에 이상이 생기는 증상들입니다.

“아이고~ 허리야! 아이고~ 다리야!”를 입에 달고 살지 않으려면 꾸준한 운동으로 근력을 키우고, 뼈를 건강하게 하는 조골세포가 잘 자라게 해줘야 합니다. 반대로 말하면 뼈 건강을 해치는 파골세포의 생성을 억제해야한다는 말이죠.

우슬 뿌리 효능이 저의 왼쪽 무릎 통증에 효과적인 이유가 바로 엑크디손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엑크디손은 조골세포의 생성을 도와주고 파골세포의 생성을 억제하는 성분이기 때문에 나이가 들어도 골밀도를 유지시켜 주거나, 약해진 뼈를 단단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왼쪽 무릎 통증을 위해 사용될 우슬 뿌리
잘 말린 우슬 뿌리

사포닌의 통증 완화 효과

사포닌을 모르는 사람은 없죠. 인삼의 주요 성분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사포닌은 천연 진통제로도 불리는데, 우슬 뿌리에는 사포닌과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이미 손상이된 관절이나 근육의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사포닌과 칼륨이 진통제 역할을 하는 이유는, 피를 맑게하여 혈관 내의 흐름을 좋게 하고, 궁극적으로 피의 순환을 도와 세포의 생성을 돕고, 피가 흐르지 않고 뭉쳐 통증이 있는 곳에 통증을 완화해 주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피를 맑게하는 우슬 뿌리 효능은 불규칙한 월경으로 생기는 생리통, 자궁 수축, 고혈압으로 인한 통증 또는 어지러움, 치주염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반대로, 피를 맑게하는 효능때문에 임산부나 자궁출혈이 있는 여성분들은 섭취를 삼가야 합니다.

우슬 뿌리 먹는 방법

사람 심리가 병원에서 처방 받은 약은 잘 챙겨 먹지만, 건강에 도움이 되는 보조식품은 잘 챙겨먹지 않게 됩니다. 특히 남자들은 뭐가 그리 바쁜지 입에 넣어주지 않으면 까먹고 말죠.

그래서 저는 건강에 좋은 우슬 뿌리도 먹기 편하고 쉽게 눈에 잘 띄는 곳에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먹는 방법이 불편하고, 언제나 먹을 수 없는 방법이라면 몇번 먹다가 말게 되더군요.

우슬 뿌리 먹는 방법에는 우슬차, 우슬즙, 우슬주, 우슬순 나물 무침 등이 있지만, 이중에서 우슬차로 먹는 방법이 가장 좋다고 생각됩니다. 우슬즙은 하루 한두포씩 마시면 되니 그나마 먹기 편하지만, 우슬순 나물 무침은 한철만 먹을 수 있고, 우슬주는 언제나 먹을 수 있는게 아니니까요.

우슬차는 말린 우슬 뿌리 30g정도를 물 2리터에 넣고 센불에서 끓이다가 끓어오르면 약불로 낮춰서 30분 이상 다려주면 됩니다. 이렇게 다려진 우슬차는 식혀서 냉장보관 하면서 밥먹고 물대신 한잔씩만 드시면 됩니다.

앞으로 2달정도 먹어보고 효과에 대해서 포스팅 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