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염 증상 전립선 비대증 증상 차이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전립선 비대증을 오래전부터 앓고 있는 필자는 이제는 어느 정도 전립선 비대증 관리 방법을 터특했습니다. 워낙 젊은 나이에 전립선 비대증 증상이 시작되었기 때문인데요. 간혹 전립선염 증상이 전립선 비대증과 같은 거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어 그 차이를 정리해 봅니다.

본 포스팅은 전립선염 증상이 보이는데도 전립선 비대증이라 생각하고 치료를 방치하는 분들을 위해 필자가 검사를 받으면서 의사한테 들은 내용으로 전립선염 증상과 전립선 비대증 증상 차이를 다루고 있습니다.

전립선 이란

전립선이란 남성 생식 기관의 일부로 정액으로 들어가는 체액을 생산하는 밤톨 모양의 기관입니다. 정자가 마르거나 굳지 않도록 액체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전립선에서 생산되는 체액이 꼭 필요하며, 정자가 활발하게 운동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전립선은 방광에서 나온 요도를 둘러싸고 있기 때문에 정상 크기일 때는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어떤 이유로 전립선의 크기가 커지고 부어오르면 오도와 방광을 압박하여 자주 소변을 보게 되고 시원하게 소변이 나오지 않아서 잔뇨감을 느끼게 됩니다.

필자는 맥주를 마시거나 커피를 많이 마시면 소변을 자주 보게 됩니다. 저녁시간에 두가지를 모두 마신다면 잠을 자다가 최대 5번까지 화장실을 가본 적이 있습니다. 완치가 힘들다는 전립선 비대증이기 때문에 약으로 치료하기 보다는 식습관이나 생활 습관을 맞춰서 관리하는 게 편합니다.

전립선염과 전립선 비대증 비교

공통점

전립선염과 전립선 비대증의 공통점은 원인은 다르지만 전립선이 정상 크기보다 커진다는 점입니다. 전립선이 커지는 이유는 다르지만 부어오른 전립선이 요도와 방광을 압박하기 때문에 잦은 빈뇨와 잔뇨, 야뇨 등으로 일상 생활이 불편해 진다는 것입니다.

차이점

전립선 크기가 커지고 일상이 불편해 진다는 공통점은 있지만 두가지 질환이 같은 것은 아닙니다. 전립선 비대증은 신체 노화와 관련된 질환으로 대게 40대가 넘으면서 호르몬 변화에 따른 생리적 변화로 전립선이 커지는 질환입니다.

반면, 전립선염은 전립선 조직에 염증이 생기면서 부종으로 인해 전립선의 크기가 커지는 질환입니다. 전립선염은 염증에 의한 병리적 변화라는 점에서 전립선 비대증과 다르게 관리되어야 합니다.

증상 차이는 통증


전립선염 증상

전립선염은 염증의 부종으로 인해 전립선이 커지는 증상이므로 전립선 비대증과 같이 빈뇨, 잔뇨, 야뇨, 급뇨 등의 배뇨 이상 증상이 있습니다. 여기에 더불어 염증으로 인한 통증이 동반되기 때문에 전립선 비대증과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다행스러운 점은 전립선염은 염증성 질환이기 때문에 염증으로 인한 부종은 비교적 쉽게 치료할 수 있고, 병원에서도 회복 치료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 증상

전립선 비대증 증상은 노화나 호르몬 변화에 의한 전립선의 변화이기 때문에 빈뇨, 잔뇨, 야뇨, 급뇨 등의 배뇨 이상 증상은 있지만, 통증은 동반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병리적 증상이 아니기 때문에 완치할 방법이 마땅치 않아서 약을 복용해서 치료에 목적을 두는 것은 어렵고, 관리 치료에 목적을 두어야 합니다.

전립선 검사 방법

필자가 잦은 배뇨 증상으로 전립선 검사를 받을 때는 소변 검사와 혈액 검사를 했습니다. 검사 결과 다행히 염증은 없다고 해서 좋았는데 이후 10년 이상을 완치할 수 없는 전립선 비대증으로 고생하다 보니 차라니 전립선염이었으면 완치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전립선염이나 전립선 비대증 질환이 있는지 알려면, 전립선 검사를 해야 합니다. 기본적을 소변 검사를 하고, 환자가 느끼는 질환의 경중이나 증상에 따라서 다양한 검사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 혈액검사
  • 요속검사
  • 전립선 초음파
  • 방광내시경

이상으로 필자가 경험하고 있는 전립선염 증상과 전립선 비대증 증상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전립선 비대증은 나이가 들면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지만, 술과 담배 그리고 커피를 줄인다면 나이가 들어도 평생 생기지 않을 수도 있고 발생 시기를 늦출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몸에 건강할 때 보약을 먹는 것 처럼 전립선이 건강할 때 부터 전립선에 좋은 쿠쿠르비트 종자유 엑스 같은 성분을 꾸준히 복용해주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필자는 전립선에 문제가 생긴 이후 부터 동국제약 카리토포텐을 복용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만족할 만한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동국제약 카리토포텐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동국제약 카리토포텐 가격 전립선에 좋은 쿠쿠르비트 종자유 엑스

전립선 비대증 수술 유로리프트 실손보험 받을 수 있을까?

전립선 비대증 증상 식별 방법 6가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