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형 블로그를 작성한 이후 처음으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게 되었습니다. 직장인이라서 연말정산으로 세금정산만 해봤지 종합소득세 신고는 처음이라 걱정되었지만, SSEM 알고리즘 세금신고로 간편한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이 있어서 쉽게 처리했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는 5월 31일까지 해야합니다. 2021년도 하반기부터 애드센스 수익이 있었기에, 금액은 크지 않지만 블로그 수익으로 세금을 내야한다니 세금을 내면서도 기분이 좋습니다. 세금이 얼마나 부과될지 기대(?)까지 되다니 새로운 기분을 만끽하고 있네요.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을 알아보니, 지난 연말정산때 제출했던 지출 증빙 서류와 근로소득까지 정확히 알고 입력을 해야하는데, SSEM 알고리즘 세금신고는 인적사항만 입력하면 국세청 정보를 자동으로 끌고 와서 간편하게 종합소들세를 신고 할 수 있었습니다.
2021년도 블로그 수익이 추가되어 저는 종합소득세를 얼마나 내야할까요? SSEM으로 신고된 내용을 공개하겠습니다.
SSEM 알고리즘 세금신고
모바일이든 PC에서든 SSEM 알고리즘 세금신고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인터넷 주소창에 ssem.kr을 입력하기만 하면 해당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어플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공동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해야하기에 저는 휴대폰에서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 받아서 본인인증을 했습니다. 로그인 할 필요도 없고 본인인증만 마치고서 “무료로 계산하기”를 누르고 “시작하기”를 누르면 됩니다.
무료로 계산하기를 시작하면, 먼저 배우자 여부와, 장애인 여부, 세대주 여부 등 본인 정보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부양가족을 추가해야하는데, 저 처럼 종합소득세 신고가 처음인 근로자 분들은 부양자 등록을 어디까지 해야하는지 헷갈릴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는 연말정산 신고와 연계하여 연말에 이미 신고된 소득과 세금에 더불어 추가로 생긴 기타소득에 대해서는 5월에 추가신고하는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 입력할 모든 소득과 지출은 연말정산때 정보와 추가정보를 모두 때려넣어야 한다는 것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올초 연말정산때 등록한 부양가족을 동일하게 입력합니다. 그래야만, 의료비, 교육비, 현금영수증, 신용카드사용액 등 연말정산때 신고되었던 모든 정보를 끌어옵니다.
블로그 수익 입력
SSEM 알고리즘 세금신고 어플에 개인정보와 부양가족 정보를 입력하고나면, 비로소 근로소득인 연봉과 블로그 수익이 보입니다.
근로소득인 연봉은 올초 연말정산때 제출한대로 국세청 정보를 끌어오는데, 자동 조회된 수입이 135만원 가량 있습니다. 이게 뭘까 클릭해보니 네이버 애드포스트 수익이 자동 조회되네요. 그런데 구글 애드센스는 조회되지 않았습니다.
수입 추가하기를 누르면 우측 사진처럼 유튜브, 농어민 부업, 구글 애드센스, 주택 임대 수익, 그외수입을 입력할 수 있는 항목이 나옵니다. 추가로 신고해야할 수익은 구글 애드센스 밖에 없기에 클릭하여 1,45만원 정도를 입력했습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 수익처럼 끌고 오면 좋으련만, 구글 애드센스는 왜 자동 조회가 되지 않는지 모르겠습니다. 또한가지 저는 USD 외화로 입금받았기에 세금신고는 원화로 해야하는데 그러면 정확한 금액이 신고될 수 없기에 걱정했습니다.
이리저리 알아보다가 매달 입금된 달러를, 입금된 날의 매매기준율 환율을 적용하여 환산한 금액, 1,454,285원을 입력했습니다. 이렇게까지 자진신고하는데 환율적용 잘못했다고 나중에 국세청에서 뭐라 하지는 않겠죠? ㅎㅎㅎ
간편한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네이버 애드포스트에 구글 애드센스 수익금까지 모두 입력하고나니, 지난해 신고된 소득과 지출 금액들이 항목별로 조회됩니다. 그리고 최종 세금 확인하기를 누르면 납부해야할 세금이 계산되네요.
생애 첫 종합소득세 신고로 계산된 금액은 127,458원 입니다. 개인사업자가 1200만원 이하로 소득이 발생하면 소득세가 6% 과세됩니다. 지난해 지출이 많았던 탓인지 예상보다 세금이 적게 나왔습니다.
간편한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으로 SSEM 알고리즘 세금신고가 좋긴하지만, 간편한 일처리에 대한 댓가는 지불해야합니다. SSEM 알고리즘은 납부해야할 종합소득세 계산을 무료로 해주지만, 세금 신고는 유료입니다.
33000원의 신고 대행료가 발생하는데 이게 아까우면 직접 국세청 홈텍스에서 신고하시면 됩니다. 제 생각에는 33000원을 내고 세금 신고 대행을 맡기고, 그 시간에 블로그 한두개를 더 작성한다면 33000원 이상의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SSEM으로 세금 신고를 하려면, SSEM 이용료 결제를 하기위해 카드정보를 입력하면 이용료가 결제 되면서 자동으로 국세청에 세금신고가 진행됩니다.
보시는 것처럼 종합소득세 신고서 접수증에 접수번호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신고가 완료되면 가상계좌와 납부할 금액을 다시 알려주는데, 신고 후 약 10분정도 지나면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오늘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면서 국세청에서 직접했다면 하루종일 씨름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SSEM 알고리즘 세금신고로 20분만에 마칠 수 있었네요. 물론 33000원의 이용료는 지출했지만, 5시간정도면 블로그 2~3개는 작성할 수 있으니까요. 이상으로 간편한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을 안내해 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