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국가장학금 신청 자격 3가지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수능시험이 끝나고 수시 응시자는 합격자 발표를 마친 학교도 있고, 정시 응시자는 원서를 넣고 논술이나 추가 면접을 기다리는 시기입니다. 한달만 있으면 대학에 합격한 기쁨을 만끽하겠지만 한편으로는 국가장학금 신청 자격에 해당하는지 살펴봐야 할 때 입니다.

대학교에서 주는 장학금은 수석 또는 차석으로 입학한 학생들에게 주지만, 정부에서 주는 국가장학금은 몇 가지 조건만 충족하면 지급 인원수에 제한 없이 모든 학생들이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조건은 바로 가계 소득과 학생 성적, 그리고 해당 대학교가 국가장학금 지원대상인지 입니다.

국가장학금의 종류는 모두 알기 어려울 정도로 많지만, 일반적으로 가장 많은 학생들에게 혜택을 주는 장학금은 크게 3가지 입니다. 국가장학금 1형과 2형, 그리고 다자녀 장학금이 바로 그것인데 이 3가지 장학금에 공통 적으로 적용되는 국가장학금 신청 자격 3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가계 소득 조건

정부에서 국가장학금 제도를 시행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학비를 지원해주기 위해서 입니다. 학비가 가장 저렴한 국립대학교의 등록금이 1년에 400만원 정도이고, 사립대학교 의과대학의 등록금은 1년에 1천만원이 훌쩍 넘기 때문에 일반적인 중산층 이하의 가정에서도 부담이 되는 게 사실 입니다.

해당 학생이 소득 조건을 충족하더라도 저소득층 가구에는 좀 더 많은 장학금을 지급하고, 소득이 좀 더 많은 가구에는 적게 지급하는 소득연계형으로 차등 지급하고 있기 때문에 신청 조건에 해당해도 몇 구간에 속하는지에 따라 정부에서 지원하는 금액이 다릅니다.

따라서, 국가장학금 신청 자격 중 첫번째는 해당 학생이 속한 가구의 가계 소득 조건입니다. 소득 조건을 따질 때는 학생의 소득이 아니라 해당 가구의 가계 소득이며, 소득은 급여 소득이나 사업을 해서 들어오는 수익만이 아니라 자동차, 부동산, 주식, 금융자산 등 재산을 소득으로 환산한 금액이 모두 해당됩니다.

이렇게 환산된 금액을 소득인정액이라고 하는데, 소득인정액은 10개 구간으로 구분되며, 8구간 까지만 국가장학금이 지급되며, 9구간 부터는 지급되지 않습니다. 다만, 국가장학금 2형은 9구간에 속하는 학생에게도 지급될 수 있습니다.

지원구간소득인정액
기초 / 차상위계층소득에 무관하게 지급대상
1구간1,536,324원 이하
2구간2,560,540원 이하
3구간3,584,756원 이하
4구간4,608,972원 이하
5구간5,121,080원 이하
6구간6,657,404원 이하
7구간7,681,620원 이하
8구간10,242,160원 이하
9구간15,363,240원 이하
10구간15,363,240원 초과
학자금 지원구간 소득인정액 기준

소득인정액은 급여 소득이나 사업 소득만으로 계산되지 않기 때문에 담당 공무원도 직접 계산기를 두드려 환산하기 쉽지 않습니다. 때문에 국가장학금 신청 자격에 해당하는지 수급자가 직접 확인하려고 직접 계산하는 것은 더욱 어렵습니다.

지금은 장학금 신청 자격에 해당되는지 아닌지만 확인하면 되므로, 한국장학재단에서 제공하는 소득인정액 모의계산기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학생 성적 조건

저소득층 가구에 속하여 학자금 지원이 필요한 대상이라도 기본적으로 장학금을 받으려면 성적이 뒷받침 해줘야 합니다. 학점이 C 또는 D와 같은 학생에게 장학금을 지급한다는 것은 어폐가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국가장학금 신청 자격에서도 볼 수 있듯이 대학교에서 주는 장학금과 달리 국가장학금은 절대평가 방법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무슨 말이냐면, 성적순으로 자르지 않고, 소득 조건과 성적 조건을 모두 충족하면 몇 명이든 인원제한 없이 국가장학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장학금 신청 자격을 충족하려면 이전 학기 성적이 8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다만 12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하며,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받은 성적이 80점 이상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전 학기 성적이 없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바로 신입생과 편입생, 재입학생 등은 이전 학기에 해당 학교에서 받은 성적이 없기 때문에 성적 조건이 충족하는지 따질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이 학생들은 소득 조건과 대학의 조건만 충족하면 국가장학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 가구의 학생은 12학점 이상 취득 조건은 동일하지만,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의 점수를 받으면 장학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학의 자격 조건

국가장학금 1형과 2형, 다자녀 장학금을 받으려면 앞서 말한 소득 조건과 성적 조건을 충족해야하는데 이것 들은 모두 학생 개인에게 해당되는 사항입니다. 장학금을 받으려면 마지막으로 한 가지 조건을 더 충족해야 하는데 이는 학생 개인의 조건이 아니라 해당 대학이 국가장학금 제도를 받을 수 있는 대학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외국에 소재한 대학이 아니라 국내에 소재한 대학이라면 국가장학금 지원대상이 되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해당 대학이 국가장학금 지원대상에서 제외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장학금 신청 전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대학구조개혁 평가 결과나 대학 기본역량 진단 결과에 따라 2023년도 재정지원이 제한된 대학은 국가장학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2023년도에 국가장학금 지원 가능 대학은 아래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국가장학금 신청 자격 3가지에 대해 정리해 드렸습니다. 정리하면 학생이 속한 가구의 소득인정액과 학생의 성적이 80점 이상이고, 해당 대학이 국가장학금 지원 대상이면 국가장학금 1형과 2형, 다자녀 장학금 신청 자격이 됩니다.

힘든 수험생 시절을 이겨내고 대학에 합격한 모든 분들에게 축하의 말씀 드립니다.

국가장학금 1형과 2형 차이

국가장학금 1형과 2형 차이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