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으로 안되는게 없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뒤집어 말하면 스마트폰 없이는 살 수 없는 세상이 되었다는 말입니다. 이제는 신분증도 스마트폰속에 들고다닌다고 합니다. 모바일 신분증 시대가 열린다고 하니 모바일 운전 면허증 발급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모바일 신분증은 기존에 지갑속에 넣어두고 사용하던 플라스틱 운전 면허증이나, 주민등록증을 암호화하여 개인 스마트폰에 저장하여 편리하게 사용하고자 만든 신분증입니다. 따라서 스마트폰에 발급 받으려면 가장 먼저 모바일 신분증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모바일 신분증 앱
모바일 운전 면허증을 발급 받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에서 모바일 신분증 앱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야 합니다. 모바일 신분증 앱은 원스토어, 앱스토어, 플레이스토어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마트론을 이용하는 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검색창에 ‘모바일 신분증’으로 검색하면 해당 앱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름아닌 자신의 모바일 신분증 앱을 설치하는거라서 본인인증은 필수로 해주셔야 합니다.
모바일 운전 면허증 발급 방법
모바일 신분증 앱을 설치하셨다면, 이제 모바일 운전 면허증 발급을 해야합니다. 모바일 운전 면허증 발급은 스마트폰에서 직접 발급 받는 방법과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하여 발급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스미트폰에서 직접 발급
스마트폰에서 모바일 운전 면허증을 직접 발급 받기 위해서는 먼저 IC운전면허증을 발급 받아야 합니다. 다시 말해서 기존에 사용하던 플라스틱 운전면허증을 말소 시키고, IC칩이 삽입된 IC운전면허증으로 재발급 받아야 하는거죠.
IC운전면허증으로 재발급 받아 모바일 운전 면허증을 발급 받으면, 본인의 스마트폰을 분실 하거나 고장으로 인해 사용할 수 없을때, 새로운 스마트폰만 있으면 본인이 가지고 있는 IC운전면허증으로 새로운 모바일 운전 면허증을 발급 받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모바일 운전 면허증을 발급 받는 방법도 간단합니다. 스마트폰에 설치된 모바일 신분증 앱을 실행하고, IC운전면허증을 스마트폰 뒷면에 대고 본인인증을 하면 새로운 모바일 운전 면허증이 발급 됩니다.
운전면허시험장 방문 발급
모바일 운전 면허증을 발급 받는 다른 방법으로는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해서 모바일 운전 면허증 발급을 위한 1회용 QR코드를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지정된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해서 접수 담당자의 요구에 따라 신원을 확인하면 모바일 운전 면허증을 발급받을 QR코드를 생성해 줍니다.
하지만, 이 방법의 단점은 본인의 스마트폰이 고장이거나 분실로 인해 새로운 스마트폰을 사용해야하는 경우에 모바일 운전 면허증 재발급을 위해서는 다시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해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모바일 운전 면허증 발급처
올해부터 도입된 모바일 운전 면허증은 올해 6월말까지는 시범기간이며, 7월 부터는 본격적으로 발급되어 사용될 예정입니다. 따라서 시범기간인 6월 말까지는 모바일 운전 면허증 발급을 위한 IC운전 면허증 발급은 시범지역에서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IC운전면허증 시범발급 기관
IC운전면허증 시범발급 지역은 서울과 대전으로 아래 지정된 운전면허시험장과 해당 경찰서를 수령지로 지정하여 발급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신분증 앱에서 IC운전면허증을 신청할때 찾는 곳인 수령 희망지는 반드시 아래 시범지역 관할 운전면허시험장이나 관할지역 경찰서로 선택해야 IC운전면허증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시범지역 외의 다른 지역을 선택하시면 기존에 사용하던 플라스틱 운전면허증으로 재발급 됩니다.
1회용 QR코드 발급 기관
IC운전면허증을 발급 받지 않고, 1회용 QR코드를 발급받고자 하는 분들 역시 시범기간인 올해 6월까지는 서울 서부운전면허시험장과 대전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해야 발급이 가능합니다.
다만, 본격적으로 모바일 운전 면허증 발급이 시행되는 7월 부터는 전국 운전면허시험장 어디를 방문해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