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보증하는 사잇돌 대출 장점 3가지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요즘 대출 이자 문제로 고민하시는 분들 많습니다. 빚투로 원금도 까먹고 이자가 감당이 되지 않는 사람들의 부채를 정부에서 지원한다는 정책으로도 희비가 엇갈리고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그래도 힘든 상황을 해결하려면 방법을 찾아야 하는데 정부가 보증하는 사잇돌 대출 장점을 이용한다면 이자 경감과 대출 보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잇돌 이란 의미는 어떤 사물의 중간에 끼어 애매한 위치이지만, 이것이 없으면 전체가 흔들리기 때문에 중요한 위치에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출 상품 관점에서 보면 사잇돌 대출이란 신용등급이 중간 정도여서 대출을 좋은 조건에 받을 수도 없고, 대출 승인도 잘 나오지 않는 사람들을 위한 상품입니다.

본 포스팅은 정부가 보증하는 사잇돌 대출 장점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보증합니다.

사잇돌 대출은 신용등급 800점 이하인 사람들에게 저금리 대출 상품을 지원하고자 마련한 정부 정책 중에 하나입니다. 지원 정책이지만 엄연한 대출이기 때문에 돈을 빌리면 반드시 갚아야 합니다. 그런데 보통 은행들은 돈을 빌려주고 돌려받을 수 없는 사람한테는 대출을 해주지 않습니다.

사잇돌 대출을 이용하려는 분들이 바로 여기에 해당되는데요. 돈을 잘 갚을지 애를 먹일지 판단하는 기준을 은행권에서는 신용등급으로 결정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신용등급이 10단계로 구분할 때 중간이 5등급이었는데, 이 정도가 신용평가 점수 800점에 해당됩니다. 800점 이하인 분들에게는 은행에서 돈을 빌려주지 않거나 빌려줘도 이자가 비쌉니다.

이런 분들이 돈을 빌리지 못하거나, 어쩔 수 없이 고금리 상품을 이용하게 되면 또 다른 사회적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정부에서 나서서 지원하고 있는 건데요. 지원 방식은 은행들이 돈을 빌려주면 정부에서 보증을 서주는 방식입니다.

정부에서 개인들이 대출을 받는데 직접 보증을 해줄 순 없고, SGI 서울보증과 협약을 맺고 사잇돌 대출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SGI 서울보증은 정부 산하 기관인 예금보험공사가 최대 주주이기 때문에 정부에서 추진하는 대출 상품의 보증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한마디로, 신용등급이 낮은 사람들에게 돈을 빌려주면, SGI 서울보증을 통해서 정부가 돈을 받을 수 있도록 보증하겠다는 내용입니다. 사잇돌 대출 장점 중에 하나죠.

대환대출이 가능합니다.

이전에 변동 금리 상품으로 대출을 받았다면, 처음 대출을 받았을 때 보다 지금은 금리가 최소 2% 이상은 올랐습니다. 대출 원금이 1억 원이라면 1년에 200만 원이지만, 5억 원이라면 1년에 1천만원의 이자가 추가로 늘어난 셈이죠.

기준금리가 2% 오르면, 은행 대출금리는 최소 2%가 오릅니다. 대부분 기준금리보다 조금 더 오르는 게 보통이죠. 원금을 갚기도 힘든데 금리가 오르니까 이자 갚는데도 힘에 부치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상황입니다.

정부에서 보증하는 사잇돌 대출은 돈을 빌리는 상품이기도 하지만 대환대출 상품이기도 합니다. 다른 은행에서 고금리로 대출 받은 것을 금리가 저렴한 사잇돌 대출로 갈아타면 큰 폭으로 이자를 줄일 수 있습니다.

보통 대출이라면 돈을 새로 빌리는 것만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이전에 받았던 대출은 단순히 원금을 모두 갚아야 끝나는 걸로 여기고, 정해진 금리대로 이자를 내고 열심히 원금을 갚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대환대출도 일종의 재테크 입니다. 대환대출은 아무때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이 아니고, 기회가 자주 있는 것도 아닙니다. 같은 돈을 빌려 쓰면서 이자를 줄일 수 있다면 마치 돈을 벌고 있는 거나 마찬가지 입니다. 사잇돌 대출 장점이란 바로 이런 것 입니다.

DSR 규제에 적용 받지 않습니다.

지금 돈이 필요한 연령대가 청년층이 많습니다. 지난해까지 부동산 폭등으로 영혼까지 끌어모아서 내 집 마련을 하고자 했던 분들이 지금은 금리가 올라가면서 이자를 감당하지 못하고 집을 손해보고 팔거나 추가 대출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죠.

하지만, 무분별한 주택담보 대출을 막기 위해서 정부에서는 DSR을 적용하여 대출을 규제하고 있습니다. DSR은 개인의 소득에 대비해서 대출을 받았을 때 갚을 수 있을 만큼만 빌릴 수 있도록 규제하는 정책입니다.

예를 들어 1억 원의 연봉을 받고 있다면, 1년에 최대 갚을 수 있는 규모를 4천 만원이라고 판단해서 DSR 40% 범위 내에서 대출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잇돌 대출 장점 중에 하나가 정부 대출이기 때문에 DSR 규제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모든 금융권들이 나에게 빌려준 대출금 정보를 공유해서 내가 받을 수 있는 대출 한도가 정해져 있지만, 사잇돌 대출은 이 한도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토지 담보 대출이나 주택 담보 대출을 잘 해주지 않는 상황에서 부동산을 구매해야 하는 분들에게는 너무 기쁜 소식입니다.

이상으로 사잇돌 대출 장점 3가지를 말씀드렸습니다. 대출을 잘 받는 것도 재테크를 잘 하는 것 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않기 바랍니다. 회계적으로 대출을 자산으로 분류하는 이유는 대출을 좋은 조건에 받는 것도 능력이고, 자격 요건이 되어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돈으로 더 많은 자산을 불릴 수 있죠.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사잇돌 대출 장점을 이용해보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