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나의 숨은 보험금 조회를 통해 까마득히 잊고 있었던 보험금을 찾은 후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40여년을 살면서 나름 바쁜 일상을 보내다보니 내가 가입한 보험이 어떻게 정리되고 있는지 조차 모르고 살았습니다. 어떻게 그럴수 있느냐고 생각하시겠지만, 필자 역시 꼼꼼한 사람 중에 하나라고 자부했었거든요.
가끔 세금 환급액 조회를 통해 미환급금을 받았다는 후기를 보기는 했지만 항상 남의 일이라 생각했습니다. 숨은 보험금 조회를 해서 잊고 있던 보험금 150만원을 찾고 나서야 이런게 현실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실감하고 있으니, 가끔은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커피 한잔 하면서 내 보험금 찾아주는 사이트에 들려보세요.
보험금 350만원 어떻게 찾았나?
필자는 직장생활을 20년 가까이 했습니다. 월급쟁이 월급이 뻔하기 때문에 적금은 물론이고 보험료를 내는 것도 부담이 되어서 자동차보험과 생명보험 그리고 실손보험 하나씩 밖에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사회 초년생 때 지인들의 권유로 몇가지 보험을 들었다 해지하기를 여러번 반복한 기억은 있지만, 숨은 보험금 조회를 통해서 미수령 보험금을 찾을 정도로 보험가입 이력이 복잡하거나 많지 않은게 사실 입니다.
그런데 숨은 보험금 조회를 통해 어떻게 150만원 이라는 보험금을 찾았을까요? 정말 웃기지만 필자의 이름으로 가입된 보험이 맞았습니다.
줄곧 영업직으로 직장생활을 해왔기 때문에 지방에 가는 일도 잦았고, 주로 운전을 해서 이동해야 하는 동선 때문에 늘 사고의 위험에 노출된 보직이었습니다. 대략 10년 전 팀장으로 승진을 했을 때 영업 관리자들을 위해 회사에서 간단한 보험을 가입해 줬다는 것을 잊고 살았습니다.
팀장으로 승진했을 때 보험을 가입해 준다는 말은 듣긴 했지만, 보험료를 내돈으로 내는 것도 아니고, 월급에서 차감 되는 것도 아니라서 시간이 지나면서 가입 사실도 잊고 있었습니다. 이후로 어려워진 회사는 법정관리에 들어갔고 저는 이직을 하게 되었네요.
그리고 숨은 보험금 조회를 해보니 5년전 만기가 되어 원금을 수령할 수 있는 숨은 보험금이 있었습니다. 회사가 법정관리에 들어가면서 관리가 되지 않던 보험이었고, 연락처가 회사로 되어 있으니 저에게 연락올 일도 없었던 거죠. 어쨋거나 숨은 보험금 조회 한방으로 마누라 모르는 쌈짓돈이 생겼습니다.
숨은 보험금 조회 방법
숨은 보험금 조회는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가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어렵지 않지만 대부분 나이 많으신 어르신들이 가입한 사실을 까먹은 숨은 보험금이 많기 때문에 조회하는 방법을 설명드립니다.
조회 사이트 접근
숨은 보험금 조회 사이트는 아래와 같은 사이트에서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에 링크를 걸어두었으니 사이트에 들어가려면 이미지를 클릭하면 됩니다. 클릭하면 아래 화면과 동일한 사이트로 갑니다. 로그인은 필요 없는 사이트이므로 회원가입도 할 필요 없습니다. 그 다음에 본인인증만 하면 됩니다.
본인인증
본인증은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범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공동인증서로 하는 방법이 있고, 아이핀으로 인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 가장 흔하게 사용되고 있는 휴대폰 인증 방법이 있습니다. 필자도 공동인증서나 아이핀 보다는 휴대폰 PASS인증이 편리해서 휴대폰 인증으로 했습니다.
휴대폰 인증을 할 때는 이름과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를 넣고, 휴대폰 인증을 누르면, 통신사슬 선택하고 전화번호를 입력해서 휴대폰으로 인증코드를 받을 수 있는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보험 가입 조회 결과
본인인증만 하면 숨은 보험금 조회 후 가입된 보험 목록이 보입니다. 보험 목록에는 보험회사며과 상품명, 증권번호, 계약상태, 계약관계, 보험기간, 모집점포, 전화번호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새마을금고, 우체국, 신협, 수협등에서 가입한 공제보험은 조회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미청구 보험금이 있다면, 보험회사명과 보험금 유형, 상품명, 증권번호, 계약관계, 계약체결일자, 금액, 가산이자 등의 미수령 보험금 상세 내역을 확인할 수 있도록 보여집니다. 생각보다 보험 가입 정보가 잘 정리되어 있어서 깜짝 놀랄정도 입니다.
필자의 경우 이렇게 본인인증 후 조회만으로 350만원 정도를 수령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생각지도 않았던 목돈이 생기니까 기분이 너무 좋네요 ㅎㅎㅎ
상속인 보험금 조회
만약, 돌아가신 부모님 명의로된 숨은 보험금이 있을까 궁금하다면 위와 같은 방법으로는 조회할 수 없습니다. 위의 방법은 생존해 있는 나의 개인정보로 본인인증을 하기 때문에 실시간 조회가 가능하지만, 돌아가신 부모님의 보험금을 상속자가 조회하려면 온라인으로는 안됩니다.
이때는 상속자가 생명보험협회나, 손해보험협회에 직접 방문해서 보험 가입내역을 조회해야 합니다. 때문에 당연히 협회 민원실 근무시간인 주간에만 가능하며, 야간이나 휴일에는 조회신청이 불가합니다.
상속인 숨은 보험금 조회를 하려면 협회에 방문하기 전에 구비서류를 먼저 챙겨가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신청자의 신분증과 부모님의 사망 확인서류, 그리고 상속인임을 알 수 있도록 상속인 기준의 가족관계증명서를 준비하면 됩니다.
- 상속인(신청인) 신분증
- 부모님 사망 진단서, 사체검안서, 기본증명서 중 택1
- 상속인(신청인) 기준 가족관계 증명서
이상으로 숨은 보험금 조회를 하는 방법과, 망해버린 회사가 가입해줘 잊고 있던 보험금을 찾은 사례를 말씀드렸습니다. 찾지 않은 세금이나 보험금이 쌓여있는게 몇천억원 규모마고 합니다. 가뜩이나 어려운 생활에 가끔 용돈을 받는 호사를 누릴 수 있으니 그냥 넘어가지 말고 조회해 보시기 바랍니다.
✓ 보험금 청구 위해 진료비 세부내역서 발급 방법(ft.인터넷 무료 발급)
✓ 대장 내시경 용종 제거 보험료 지급 4가지 경우(ft. 대장 용종 수술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