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대8 간헐적 단식 후기(ft.간헐적 단식 장단점)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얼마전 애사비 다이어트로 11kg을 감량한 필자에게 자극을 받았는지 와이프도 다이어트를 해보겠다고 몇번 애사비를 마시다가 역한 식초맛에 포기하고 간헐적 단식으로 바꿔 다이어트를 하고 있습니다. 아직 몇개월 되지 않았지만 16대8 간헐적 단식에는 몇가지 장단점이 보여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필자가 아닌 와이프가 하고 있는 16대8 간헐적 단식 후기를 다루고 있으며, 와이프의 구술을 정리한 포스팅으로 지극히 개인적인 평가임을 알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확실한 건 애사비 다이어트 보다는 살빠지는 속도가 느리지만, 몸을 가볍게 유지하는 데는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16대8 간헐적 단식이란

와이프에게 처음 16대8이란 말을 듣고 뭔가 심오한 뜻이 있는 다이어트 방법인 줄 알았습니다. 16대8은 하루 24시간을 16시간과 8시간으로 구분해서 8시간 동안만 음식을 섭취하고 16시간은 공복 상태를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간헐적 단식이라는 표현이 맞을지 모르겠지만, 하루중에 16시간은 음식을 먹지 않기 때문에 매일 매일 간헐적인 단식을 한다는 의미입니다. 밤 20시가 넘으면 음식을 먹지 않는게 좋다는 말은 들었지만, 어째서 이 방법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을까요.

일반적인 다이어트라면 식단을 짜서 섭취하는 칼로리를 조절하거나, 하루중에 몇시간은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해서 칼로리를 소비하는 방식이지만, 16대8 간헐적 단식을 통한 다이어트는 칼로리 섭취나 소모 보다는 언제 먹는지를 관리하는 방식입니다.

한마디로 음식을 섭취하는 시간을 짧게 가져가고, 긴 시간 동안 몸에 남아있는 칼로리나 에너지를 소모하는 방식으로, 몸을 가볍게 유지하는 시간을 길게 가져가면서 다이어트 효과는 있지만 개개인에 따라 몇가지 장단점이 있다는 걸 알았습니다.

16대8 간헐적 단식 장단점

확실히 애사비 다이어트보다 체중이 감량되는 속도는 느립니다. 특히 처음에는 16시간 동안 참았던 식욕이 폭발하면서 짧은 시간 동안 음식을 많이 먹기 때문에 일일 총 칼로리 섭취량은 줄어들지 않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와이프가 느끼고 있는 간헐적 단식 장단점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장점

1. 칼로리 소모

절대적으로 음식을 섭취하는 시간이 적기 때문에 나머지 16시간 동안 섭취한 칼로리를 모두 소모하는데 충분한 시간적 여유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직장인이 평일 운동을 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넘쳐나는 칼로리를 소모하기 어렵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 방법은 특히 사무직 직업을 가진 분들에게 효과가 있어 보입니다.

2. 혈당 관리 효과

8시간 동안 섭취한 음식의 에너지가 모두 소모된 후 음식을 먹지 않는 16시간 동안에도 신진대사를 위해 우리 몸은 에너지를 필요로하는데 이때가 바로 혈당관리가 시작되는 시간입니다. 부족한 에너지를 지방으로 대신하기 때문에 혈당 수치를 안정화 시키는데 도움을 주죠.

3. 숙면 효과

밤 20시까지 먹을 수 있지만, 저녁 식사는 7시에 하고 다과나 후식을 먹는 정도라서 그런지 잠자리에 들때 부담스럽지 않아 숙면을 취합니다. 전에는 저녁 식사를 하고 한시간도 안돼서 자려고 누우면 몸이 힘들었고, 아침에 일어나도 개운하지 못했다고 하네요.

단점

1. 빈속으로 출근

아침에 아무것도 먹지 않고 빈속으로 출근해야 하기 때문에 가끔 속쓰림이 생길 수도 있고, 중년에 접어들어 혈액순환도 원활치 않아서 몸이 춥다고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에 16대8 간헐적 단식을 하는 중년들은 아침 빈속을 가장 힘들어 합니다.

2. 과도한 식탐 유발

먹는 것을 좋아했던 와이프는 금식도 아닌 16시간 단식을 무척 힘들어 했습니다. 매일 낮 12시 부터 음식을 먹기 시작해서 저녁 8시 이후부터는 단식을 하는 플랜으로 하고 있는데, 밤새 참았던 식욕이 폭발하면서 점심을 폭식하는 날도 많았습니다.

3. 피해야 할 유형

모든 사람이 16대8 간헐적 단식으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와이프의 경우 특별한 질환이나 하지 말아야 할 상태가 아니라서 시도하고 있지만, 아래와 같은 경우 가급적 간헐적 단식을 피하거나 의사와 상담 후에 할 수 있습니다.

  • 당뇨나 고혈압 등 성인병 질환을 앓는 사람
  • 임산부 또는 수유중인 여성
  • 한참 성장기인 청소년 층
  • 심장 질환, 간 질환, 신장 질환 등 건강 이상자
  • 영양 보충과 단백질 섭취가 필수인 고령자

간헐적 단식 성공을 위한 Tip

16대8 간헐적 단식은 처음 부터 완벽한 플랜으로 시작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무슨말이냐 하면 16대8을 처음부터 지키려고 강수를 두지 말고, 14대10 간헐적 단식으로 한두달 하다가 적응이 되면 16대8로 바꿔 금식 시간에 몸이 적응할 시간을 주는 게 더욱 효과적이란 말입니다.

또한, 사무직인 와이프가 하고 있는 16대8 간헐적 단식은 하루중에 음식을 먹기 시작하는 시간이 낮 12시 였지만, 밤에 일을 하거나 아침에 활동량이 많은 분들은 생활 패턴이나 활동량에 따라서 단식 시간과 먹는 시간을 본인에 맞게 정하는 게 중요합니다.

더불어 16대8 간헐적 단식은 대부분 하루 2끼를 먹게 되는데, 두끼에 몰아서 먹는 것 보다 식사를 하고 간식으로 견과류나 요거트, 과일 등을 섭취해 주면, 허기를 덜 느끼고 폭식을 피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16대8 간헐적 단식으로 다이어트 중인 와이프가 느끼고 있는 간헐적 단식 장단점을 정리해 드렸습니다. 간헐적 단식이 본인 스타일에 맞지 않고, 식탐을 이길 수 없다면 필자가 했던 애사비 다이어트를 추천 드립니다. 애사비 다이어트 관련 글은 아래의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애사비 다이어트 후기(11kg 감량 성공 사례)

가르시니아 캄보지아가 추가된 푸응 다이어트 효과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