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 폰 해외 로밍 가능한 통신사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필자는 20년간 SKT 충성 고객이었지만, 최근 아이폰 14 프로로 바꾸면서 알뜰폰 통신사를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우려했던 것 처럼 통화 품질이 떨어지거나 인터넷이 느리지 않고 이전 사용하는 것과 다르지 않았습니다. 다만, 해외 여행을 앞두고 알뜰 폰 해외 로밍이 불가 하다는 SNS글을 보고 흠칫 했네요.

확인 결과 알뜰 폰 해외 로밍이 안된다는 말은 잘못된 정보였습니다. 만약 로밍이 안되더라도 유심을 사용하거나 도시락 와이파이를 들고 다니면 여행하는데 문제되지 않지만, 혹시나 휴가 중에 중요한 전화를 받지 못할 까봐 필자는 해외 로밍 서비스를 신청하는 편입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해외 로밍이 필요한 이유와 알뜰 폰 해외 로밍이 가능한 통신사 정보를 다루고 있습니다.

해외 로밍이 필요한 이유

코로나도 풀렸고 필자도 그동안 하지 못했던 해외여행을 슬슬 다니기 시작했습니다. 지난 겨울에 주말을 이용해서 필리핀 세부로 번개 다이빙을 다녀올 때 해외 로밍을 하지 않고 데이터 사용이 가능한 현지 유심칩을 이용했는데 전화도 안되고 비행기 연착되고 하니까 카카오 보이스톡으로 통화하는데 한계가 있더군요. 그 외에도 해외 로밍이 필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전화를 받을 때도 요금 나옴

로밍을 하지 않으면 전화 요금 폭탄을 맞습니다. 전화 요금은 전화를 걸 때만 청구되는 게 아니라 전화를 받을 때도 요금이 청구된다는 사실을 아는 분이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해외로 출장 가신 분들에게 모르고 전화를 하면 다시 전화하겠다고 끊고, 인터넷 전화로 전화를 걸어오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걸려온 전화라고 신나게 통화하면 입국해서 엄청난 요금을 청구 받을 수 있습니다.

앱 자동 업데이트 비용

여러분들은 스마트폰에 몇 개의 앱을 다운로드 받으셨나요? 모르긴 몰라도 100개 이상의 어플리케이션이 설치되어 있을 겁니다. 문제는 앱을 설치할 때 업데이트가 ‘자동’으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로 ‘수동’으로 전환하지 않은 이상 시간만 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합니다.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고 와이파이만 사용하겠다고 다짐하고 여행을 갔지만, 쥐도 새도 모르게 자동 업데이트 되는 앱 때문에 여행 내내 데이터를 사용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용량이 큰 앱이 업데이트 된다면 수백 메가의 데이터를 사용하게 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지도 검색 네비게이션 비용

필자도 그렇지만 배낭여행족 들에게 눈과 귀가 되어 주는 게 바로 구글 맵입니다. 가끔 해외에서 운전을 할 때는 구글 맵을 네비게이션으로 이용하기도 하죠. 이렇게 지도를 검색하고 네비게이션으로 길 찾기를 할 때도 데이터는 사용됩니다. 국내에서야 이런 서비스들이 데이터 사용량이 많지 않으니 걱정없이 사용하지만 과연 해외에서도 그럴까요? 해외 로밍을 하는 게 답입니다.

알뜰 폰은 로밍이 안된다는데


이렇게 생각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물론 모든 알뜰폰이 해외 로밍을 지원하지는 않지만, 몇 군데를 제외하고 알뜰 폰 해외 로밍은 대부분의 통신 사업자가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알뜰폰 통신 사업자는 대부분 메이저 통신3사(SKT, KT, LGU+)의 통신망을 임대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해외 로밍은 국내 메이저 통신사와 각국의 통신사 간의 협약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국내 메이저 3사의 통신망을 임대하여 사용하는 알뜰폰 통신사는 모두 해외 로밍이 가능합니다.

심지어 알뜰폰 로밍 요금제에 따라 kt 알뜰폰 로밍이든 LGU+ 알뜰폰 로밍이든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는 상품도 있습니다. 알뜰폰 로밍 방법은 사용하는 휴대폰으로 114를 눌러 상담 하거나, 해당 통신사 로밍센터에서 전화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알뜰 폰 해외 로밍 가능한 통신사

알뜰폰 통신사 27개社

결론 적으로 해외 여행을 자주 다닌다면 국내 메이저 3사의 통신망을 임대하는 알뜰폰 통신사를 이용해야 합니다. 다행히 필자는 KTm 모바일 통신사를 이용하고 있어서 로밍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필자가 메이저 통신3사의 망을 사용하는 알뜰폰 통신사를 정리해보니 27개사나 됩니다. 익히 들어서 알만한 통신 사업자도 있고 생소한 곳도 있지만 어떤 통신사를 이용하더라도 해외 로밍은 가능합니다.

알뜰폰 통신사 추천

알뜰폰을 사용하는 이유는 저렴한 요금제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지만, 가입자가 적고 임대 회선이 적은 곳 보다는 어느정도 규모가 있는 통신사를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이유는 우리는 이미 메이저 통신3사의 서비스에 익숙해 졌기 때문에 저렴한 요금제에 서비스가 제한된다면 그 불편함을 감수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 KTm 모바일
  • U+알뜰모바일
  • KS7 모바일
  • 헬로모바일

알뜰 폰 해외 로밍이 가능한 필자가 추천하는 통신사는 크게 4곳 입니다. ‘SKT 슬림 55 요금제‘를 사용하던 필자가 동일한 수준의 데이터 제공과 통화가 가능한 ‘KTm 모바일 데이터 맘껏 15GB 요금제‘로 변경하니 요금이 절반으로 줄었습니다.

물론 당연히 kt 알뜰폰 로밍 서비스가 지원 됩니다. 로밍 신청을 할 때는 가입된 휴대폰에서는 엠모바일 고객센터로 전화하면 되고, 일반 전화나 타 통신사 휴대폰으로 전화할 때는 1899-5000번으로 전화하면 됩니다. KTm 모바일 로밍 요금제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이상으로 알뜰 폰 해외 로밍이 가능한 통신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직도 알뜰폰이 서비스가 저렴하고 제한적인 폰이라 생각되시나요? 아이폰을 사면서 메이저 통신3사를 이용한다면 선택약정 기간이 있고, 비싼 요금제를 일정기간 의무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아이폰 자급제 폰을 구입해서 알뜰폰 통신사를 이용한다면 이런 노예 계약에서 탈출할 수 있습니다. 필자 역시 SKT 통신사에 갤럭시 시리즈만 이용하다가 아이폰 자급제를 구매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자급제 휴대폰 구매하고서 알뜰폰 통신사를 선택하기 전에 통신사별로 신청 방법이 장단점이 있므로 아래 글을 참고하신 후 통신사를 결정하는 게 좋습니다.

알뜰폰 로밍 신청 방법(ft.통신사 별 신청 방법)

평생 갤럭시 유저가 아이폰 자급제 구매 후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