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년을 넘게 직장생활을 하고 있지만, 일이 적성에 맞거나 재미있어서 하고 있는 건 아닙니다. 누구나 그렇겠지만, 먹고살기 위해 하던 일을 하는게 가장 무난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직업이 영원할 거라는 생각은 하지 않습니다. 언젠가 마쳐야 할 날이 올 것이기 때문에 저는 노후 준비를 위한 자격증 보트 조종면허 시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사실 보트 조종면허만 있다고해서 노후 준비가 되는 건 아닙니다. 6년 전부터 취미로하던 스쿠버다이빙에 매력을 느껴 지금까지 취미생활로 이어오다가, 은퇴 후에도 할 수 있는 직업으로 삼기에 적당하다는 생각이 들어 스쿠버다이빙 강사 자격을 취득했습니다.
처음에는 쉽게 생각했지만, PADI 스쿠버다이빙 강사 자격을 취득하는 과정은 만만치 않았습니다. 체력적으로도 힘들었고, 학창시절 배웠던 물리와 생리 등의 이론 공부도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합격의 맛을 보니 보트 조종면허 시험 정도는 쉽게 합격할 수 있을 거라는 자신감이 생기네요.
천직인가? 갑자기 찾아온 보트 조종면허 시험 기회
잠시 직업군인의 길을 걸었던 저에게 군 선배님이 계십니다. 그 분도 은퇴를 하시고 부산 해운대 수영만에서 요트사업을 하고 계시는데요. 전역 후에 자주 통화는 했지만 얼굴한번 보지 못한 선배님이 연락이 왔습니다. 보트 조종면허를 취득하라고….
은퇴 후에 스쿠버다이빙 샵을 운영하고 싶어서 구체적인 계획은 세우지 못했지만, 가장 기본적인 스쿠버다이빙 강사 자격을 취득했습니다. 체험다이빙도 해야하고 교육 다이빙도 해야 하기에 강사 자격증은 필수이기 때문입니다.
강사 자격을 취득 한 이후에는 보트 다이빙을 위해서는 보트 조종면허 1급을 취득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조만간 시간 내서 교육받을 생각을 하고 있던차라, 오랜만에 연락해서 보트 조종면허 시험을 국가 보훈처에서 교육비를 지원한다는 선배님의 말을 듣고 아무래도 나는 스쿠버다이빙이 천직인가? 라는 생각을 했네요. ㅎㅎㅎㅎ
보트 조종면허 시험을 위한 교육비용은 보통 80~100만원 정도 합니다. 큰 돈은 아니지만, 적은 돈도 아니죠. 그런데 국가 보훈처에서 5년이상 복무하다가 전역한 제대군인을 대상으로 자기 부담금 14만원만 내면 보트 조종면허 교육을 지원한다는 내용입니다.
5일간의 교육을 하는데 자기부담금만 내면, 이론 교육은 물론 실제 보트를 운행하는 실습 비용까지 포함된다니 스쿠버다이빙 샵 운영을 꿈꾸는 저에게 이런 기회가 다시올까 싶었습니다. 앞뒤 가릴 것 없이 자부담금 14만원을 먼저 입금 해놓고 교육 신청을 했습니다.
제대군인 보트 조종면허 시험 지원 기준
국가 보훈처에서 제대군인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사업이지만, 제대군인이 한 두명도 아니고, 모든 제대군인이 혜택을 볼 수도 없으니 복무기간이 5년이상인 제대군인 중 몇가지 자격 제한을 두었습니다. 다행히 저는 몇가지 조건 중에 하나에 해당되어 신청이 가능했습니다.
제대군인 보트 조종면허 시험 교육비 신청 자격
- 구직 중이거나 실업 상태의 제대군인
- 직장에 다니고 있으나 비정규직인 제대군인
- 급여가 최저시급 이하로 받고 있는 제대군인
위 3가지 자격 조건 중에 하나만 해당되어도 이번 보트 조종면허 시험 교육비 지원 대상자에 해당됩니다. 보트 조종면허를 취득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지는 않겠지만, 필요한 분들 중에서도 홍보가 미흡하여 몰라서 신청하지 못하는 분들도 많을 것으로 보이네요.
이렇게 신청 자격이 된다면, 제대군인지원센터에 회원가입을 하고 제대군인지원 신청을 해야합니다. 국가 보훈처에서 지원하는 사업이라서 대상자가 지원을 받으려면, 제대군인으로써 보훈처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신고를 하는 행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하면 가입되었다는 문자가 옵니다. 여기까지는 내가 제대군인이라는 것을 신고한 것이므로 한 가지 더 신청을 해야합니다. 제대군인으로써 교육비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제대군인지원 신청을 해야합니다.
5년이상 국가를 위해서 군 복무를 했는데, 전역 후 안정적인 직업을 구하지 못해 국가의 도움이 필요하므로 지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라는 의미입니다. 제대군인지원 신청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제대군인지원 신청은 신청 후 국가 보훈처의 검토 및 승인 기간이 필요하므로, 신청과 동시에 등록이 되지 않습니다. 최대 2주간의 시간이 필요하므로 지원을 받고자 하는 사업이 시작되기 전에 미리 미리 신청해 두는게 좋습니다.
보트 조종면허 시험 일정
비정규직이지만, 현재 직장에 다니고 있기 때문에 보트 조종면허 교육을 받기 위해 평일에 시간내는 것은 불가합니다. 다행히 부산 조종면허 시험장에서는 주말반이 편성되어 있고, 제대군인지원 사업으로 진행되는 이번 교육도 주말반을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총 교육시간은 36시간으로 2번의 주말과 평일 하루를 휴가를 내야 교육이 가능합니다. 교육비용을 지원해 준다는 데 하루 정도는 휴가를 내야죠. 이런 기회가 언제 다시올지도 모르는데 말이죠.
보트 조종면허 1급, 2급 차이
보트 조종면허는 1급과 2급이 있습니다. 이번에 보훈처에서 지원하는 보트 조종면허 교육을 수료하면 2급 자격증이 주어집니다. 시험도 없습니다. 교육만 수료하면 되죠. 하지만, 스쿠버다이빙 샵을 운영하면서 보트를 운행하려면 1급 자격증이 필요합니다.
보트 조종면허 2급은 손님을 태우지 않고 내가 즐기기 위해 보트를 몰거나, 제트스키를 탈 때 필요한 자격증이고, 보트 조종면허 1급은 영업을 목적으로 손님을 태우는 레저보트를 운행할 때 필요한 자격증 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손님을 태우는 스쿠버다이빙 보트를 운행해야 하기에 1급 자격증이 필요합니다.
이번 교육을 마치면 2급 자격증이 주어지지만, 1급 시험에 필요한 이론과 실습은 모두 동일하게 진행되므로, 교육 종료 후 2급 자격증을 받고나서 곧바로 1급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이번 교육의 장점은 바로 교육 받은 장소에서 교육 받은 보트로 보트 조종면허 1급 시험을 바로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은퇴 후 스쿠버다이빙 샵을 운영하고 싶은 저에게는 딱 좋은 조건이고 기회입니다. 응원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