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후 직업으로 스쿠버다이빙 샵을 운영하고 싶은 꿈을 이루기 위해 조금씩 준비를 해가고 있습니다. 스쿠버다이빙 샵을 운영하려면, 다이빙 강사 자격은 필수지만, 그에 못지 않게 꼭 필요한게 보트다이빙을 위해 보트 조종 면허를 가진 사람이 있어야 합니다. 수영만 보트조종면허 시험장에서 무료 면제 교육으로 일반 보트 조종 면허 2급 교육을 받으러 왔네요.
일반 보트 조종 면허 2급과 1급의 차이는 스쿠버다이빙 샵을 예로들면, 다이빙 손님을 태우고 바다로 나갈 수 있느냐, 개인적인 취미로 운전하느냐의 차이입니다. 전자는 1급이 필요하고, 개인적인 취미로 보트를 운전할때는 2급만 있어도 됩니다 현재 보트 조종 면허 2급은 36시간의 이론 및 실기 교육만 받으면 필기 시험이 면제되고 있습니다.
물론, 저는 다이빙 샵을 운영해야하기에 1급이 필요하지만, 2급 교육 내용과 1급 교육내용이 다르지 않으니 2급 교육을 받은 후 바로 1급 시험을 신청하려고 2급부터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보트 조종 면허 교육 1일차
총 5일간의 교육이 진행되기 때문에 첫날은 대부분 강의실에서 교육이 진행될 것으로 생각했지만, 보기좋게 예상이 빗나갔습니다. 오전 이론 교육을 하고 오후에 바로 광안리 앞바다에서 전력 질주를 했네요. 이론 교육도 실무 위주의 강의로 진행되어서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들었습니다.
교재가 200페이지가 넘는 것을 보고 처음엔 당황스러웠지만, 필기 시험이 면제라는 걸 알기에 크게 걱정하지는 않았습니다. 학창시절이나 지금이나 시험은 늘 부담으로 돌아오는 것 마찬가지네요 ㅎㅎㅎ
오늘 교육을 받고 있는 이 자격증의 정식 명칭은 일반 보트 조종 면허 2급 입니다. 수상동력레저보트 2급이라고도 부르는 이 자격증은 선박이 아닌 레저용 보트나 제트스키, 스쿠터 등 동력을 가진 레저용 기구를 조종할 수 있는 면허입니다.
이 자격증을 취득하면 5톤 미만, 12인승 이하의 레저기구만을 조종할 수 있지만, 자격증 취득 후에 소형선박조종면허(한정)를 신청하기만 하면, 25톤 미만의 레저보트를 운전할 수 있는 자격증을 얻게 됩니다. 요즘 레저시장을 지원하기 위해서 정부에서 톤수가 높은 레저보트 시장을 활성화 하기위해 새로이 만들어진 제도라고 합니다.
오전에 레저보트에 관한 간단한 이론교육을 받고 오후에는 바로 모터보트 운전 실습에 들어가네요. 첫날부터 바다를 나간다니 가슴이 미칠듯이 뜁니다. 기대감으로 뛰던 가슴이 두려움으로 바뀌긴 했지만요. ㅎㅎㅎ 광안리 해수욕장으로 향하는 길에 만난 부산 마린시티와 파란 하늘이 장관입니다.
시속 30km의 속도로 달리기 시작합니다. 강사님이 아닌 제가말이죠. 우리 강사님은 강하게 키워야한다고 운전대를 처음 잡아본 교육생들에게 광안리 해변을 질주하게끔 하시네요. 바다는 장판인데 보트는 난리 부르스를 춥니다.ㅎㅎㅎ
보트 조종 면허 교육 2일차
총 5일의 교육 중에 2일차 교육이 시작되었습니다. 오늘은 오전부터 보트를 몰고 기장까지 가는 날인데 너울이 너무 쌔서 오륙도쪽으로 방향을 틀었습니다. 광안대교를 벗어나는데 바람과 너울은 있었지만 외항에서 바라보는 마린씨티의 모습은 정말 장관입니다.
사진상으로는 잔잔한 바다모습이지만, 광안대교를 벗어나자 생각했던 것보다 너울이 너무 쌔서 뱃머리가 하늘을 향했다가 곤두박질 치는 상황이 계속되었네요. 조종할때는 긴장감 때문에 온몸에 힘이들어가고 교육생들과 교대를 했을때는 파도 때문에 앞뒤좌우로 흔들리는 배에서 중심을 잡느라 정신 없었습니다.
그래도 보트 조종을 하고 있는 이 순간 만큼은 말로 형언할 수 없는 시간이었네요. 뭐랄까….도전하는 내 자신이 좀 멋있어 보인다고 할까요? ㅎㅎㅎ 아무래도 어렸을적에 진로를 잘못 선택한게 아닐까 하는 착각도 들었습니다.
외항에서 약 15분 정도 신나게 달리면서 감각을 익히고 돌아와 수영만 보트 면허 시험장에서 코스 실습을 진행했습니다.
전후좌우 확인! 착석해 주세요! 줄풀고 배 밀어 주세요~! 105도로 전진, 전침방향 확인! 가속 후 195도로 전진! 전침방향 확인! 150도로 전진! 전침방향 확인! 330도로 전진! 3,500RPM 가속 후 사향준비! 사향! 시속 35km 속도로 부표사이를 S자로 꺽고 급정지! 후진! 다시 전진! 우현에 조난자! 180도 돌려서 조난자 구조! 접안!
실기시험은 상황을 가정하여 방위각에 맞춰 배를 조종하고 조난자가 발생했다는 가정하에 조난자를 구조하고 안전하게 배를 접안하는 것을 마지막으로 마무리 합니다. 일반 보트 조종 면허 2급을 취득하고 곧바로 1급 시험을 봐야하기에 신중하게 교육에 임했습니다.
잠시 보트를 운전했을 뿐인데 파도와 너울을 이겨내며 긴장한 몸으로 교육을 받아서인지 피로도가 급상승 했습니다. 역시 새로운 도전을 한다는 것은 쉽지않은 일인가 봅니다. 그래도 인생 후반전, 은퇴 후 직업을 위해서 남은 3일간의 교육에 진심을 다해야 겠지요. 오늘 하루도 도전 할 수 있음에 감사하며 마무리 하고 있습니다. 인생 후반전 스쿠버다이빙 샵을 위해~
이제 막 시작한 스쿠버다이빙 초보 분들 보세요(feat. 다린이를 위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