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스쿠버 다이빙을 즐기는 사람이 부쩍 늘었습니다. 아무래도 대중화가 되어가고 있는 듯한 느낌인데요. 그럼에도 스쿠버 다이빙 혼자 가기가 가능할까라는 의문을 가지는 분들도 있고, 혼자 다이빙 샵 이용 방법을 몰라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분들도 있어서 속 시원하게 이 포스팅에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본, 포스팅은 스쿠버 다이빙 혼자 가기 가능 여부와 혼자 다이빙 샵 이용 방법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 더불어 혼자 갈 때 주의사항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스쿠버 다이빙 혼자 가기 가능할까?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스쿠버 다이빙 자격증만 있으면 당연히 가능합니다. 그것도 가장 초급 자격증인 오픈워터다이버 자격증만 있어도 가능하죠. 하지만 자격증이 없어서 스쿠버 다이빙 혼자 가기를 꺼려하는 것은 아닐겁니다. 필자도 오픈워터다이버 자격증만 있을 때는 똑 같은 걱정 때문에 혼자 다이빙 샵 이용을 하지 못했거든요.
혼자라서 걱정하는 이유
자격증은 있지만, 혼자 가야 하기 때문에 스쿠버 다이빙 샵에 예약할 수 있을까 걱정도 되고, 혼자서 뻘쭘하게 다른 사람들과 같은 배를 타고 나가는 것도 걱정됩니다. 그보다 더 큰 걱정은 팀별로 움직이는 분들은 팀 내에 강사가 있거나 가이드를 해줄 만한 사람이 있어서 따라다니면 되는데, 혼자라면 누가 케어해줄 사람도 없고 바다에서 출수할 때도 스스로 해야하기 때문에 무섭고 두려움에 걱정하게 됩니다.
스쿠버 다이빙 자격증은 있지만, 초보 다이버는 가이드가 없으면 절대 혼자 들어가기 어렵고, 또 추천하지도 않습니다. 스쿠버다이빙은 만약의 위험에 대비해서 항상 버디시스템을 유지하는 게 원칙이므로 둘이서 가거나 혼자 간다면 다이빙 샵에 사전에 문의해서 다른 사람들과 같이 들어갈 수 있는지 문의해야 합니다.
같이 다이빙 할 사람이 없다면
어쩔 수 없이 같이 갈 사람이 없어도 혼자서 다이빙은 비추이며, 다이빙 샵에서도 혼자 바다에 내려주지 않습니다. 운 좋게 다른 사람들과 다이빙 샵에서 조인시켜 준다면 그나마 괜찮지만, 조인도 안된다면 방법은 카페나 오픈채팅방, 밴드 이용입니다.
스쿠버 다이빙 인구가 많아지면서 수많은 다이빙 카페나 밴드가 운영되고 있고,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으로도 다린이들을 위한 방이 운영되고 있으므로, 초보 다이빙 시절에는 이런곳에 가입해서 동참하는 게 최고의 선택입니다.
필자도 10로그가 갓 넘은 어드밴스일 때 “다린이를 구해줘~”라는 오픈채팅방에 들어갔는데 운이 좋게 방을 운영하는 강사님이 성격이 좋고, 잘 챙겨주셔서 주말에 채팅방 분들과 함께 스쿠버 다이빙을 자주 나갈 수 있었습니다. 따라다니면서 어깨넘어로 배우기도 하고, 장비 특성이나 뭘 사야 하는지도 알게 되어서 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이 방을 운영하는 강사님의 다린이를 위한 마음은 감동 스토리 그 자체입니다. 저와같은 고충이 있는 분들을 위해 해당 오픈채팅방 url을 남깁니다.
주의할 점은 이전에 어떤 스쿠버 다이빙 밴드에 가입했는데, 영리 목적으로 운영되는 밴드라서 다이빙 비용도 비싸고, 장비 구매를 은연중에 강요하는 곳도 있으니 이런 곳은 바로 패스하는게 좋습니다. 다린이를 구해줘~ 오픈채팅방은 다이빙이 좋아서 모인 사람만 있고, 모든 투어 비용은 1/n로 계산해주시니까 부담도 없어서 좋습니다.
다이빙 샵 이용 방법
다이빙 샵은 누구든 예약할 수 있는데 한번도 혼자서 예약을 해보지 않은 초보 다이버는 전화해서 물어보기도 쉽지 않습니다. 다이빙 초보가 이것 저것 물어보기에는 샵 운영시스템도 잘 모르고 뭘 체크해야 하는지, 다이빙 비용은 얼마인지 물어보는 것도 왜이리 힘든지…
우리나라에서 다이빙 샵을 이용하려면 크게 두곳으로 나뉩니다. 제주도와 육지! 이 두곳의 다이빙 샵 이용 방법은 큰 차이가 있는데 두가지를 구분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동해 또는 남해 다이빙 샵 이용
동해나 남해에 있는 다이빙 샵은 샵에서 가이드를 해주지 않습니다. 때문에 가이드를 해줄 수 있는 강사나 다이브마스터가 팀내에 있다면 문제 없지만, 초보 다이버가 가이드 없이 간다면 샵에서 별도의 비용을 내고 다이빙 가이드를 사야합니다.
오픈채팅방에서 스쿠버 다이빙을 따라다니면서 알게됐는데, 다이빙 샵 예약은 누구든 가능하지만, 이런 이유로 오픈워터나 어드밴스끼리 예약하는 것 보다 강사님이 있는 팀과 같이 예약을 하는것이 가이드 비용도 안들어가고, 다이빙 비용도 싸고 대우도 달라집니다.
강사님 팀에는 다이빙 샵에서도 할인을 해줘야 다음에 또 다이버들을 데기고 방문하기 때문에 비용도 저렴하지만, 서비스도 달라집니다. 저녁에 바베큐 서비스를 해주는 샵이 있는데 사람이 많은 강사님 팀에는 서비스로 제공해주고, 어드밴스만 있는 팀은 돈을 받아서 빡쳤던 기억이 나네요.
다이빙 샵들마다 숙소가 있는 곳도 있고 식사를 제공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샵마다 다릅니다. 가능하면 다이빙 샵 숙소를 이용하는것이 따로 잡는 것보다 저렴하고, 식사도 간단한 반찬이지만 샵에서 제공해주면 비용이 엄청 저렴합니다.
이런 정보는 다이빙 샵에 일일이 물어봐야 하는데 그것보다 카페, 밴드, 오픈채팅방 같은 모임을 하는 곳은 모든 정보를 가지고 있으니 처음에는 이런 팀을 따라다니는 게 답입니다.
제주도 다이빙 샵 이용
만약, 제주도에서 다이빙을 한다면 이런 문제가 해결됩니다. 제주도의 모든 샵에는 기본적으로 강사급의 가이드가 펀다이빙을 하는 초보 다이버들을 가이드해주기 때문에 스쿠버 다이빙 혼자 가기도 문제되지 않습니다.
다만, 육지에 있는 다이빙 샵들보다 탱크당 1~2만원 정도 비용이 비싼 단점도 있지만, 수려한 자연 경관을 즐기고 스쿠버 다이빙을 하면서 여유를 즐기기에는 단체 보다는 혼자 또는 둘 정도가 적당합니다.
또한, 제주도 다이빙 샵은 숙소가 있는 곳들도 많지만, 식사를 제공해주는 곳은 없습니다. 대부분 다이빙을 마치고 돌아와서 식당에서 사먹거나, 배달음식을 샵으로 시켜서 장비가 마르는 동안 먹는게 일반적입니다.
모든 다이빙 샵은 장비 렌탈이 가능하기 때문에 개인 장비가 있으면 좋지만, 없어도 렌탈로 다이빙을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스쿠버 다이빙 혼자 가기와 다이빙 샵 이용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초보 다이버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이길 바랍니다. 참고로 스쿠버 다이빙 혼자 갈 때 준비물은 다음에 포스팅 하겠습니다.
✓ 이제 막 시작한 스쿠버다이빙 초보 분들 보세요(feat. 다린이를 위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