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재테크를 목적으로 한다면 부동산 중에서는 땅이 최고라는 말입니다. 하지만, 시세 변동이 크지 않으므로 오랜 시간 묵혀야 수익다운 수익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땅을 사기전에 토지 실거래가 조회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본 포스팅은 부동산 투자로 땅을 사려는 분들이 반드시 알아야할 토지 실거래가 조회 이유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여러분들에게 추천할 만한 실거래 가격 조회 가능한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준비된 사람만 땅에 투자해야
일반인이 재테크를 위해 부동산에 투자한다고 하면 거의 99%가 아파트에 투자합니다. 일부 전원 주택도 포함되어 있지만, 아파트 만큼 재테크 수단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부동산이 또 있을까요?
아파트는 마트에서 물건을 사는 것 처럼 가격이 정해져 있습니다. 물론 정찰 판매 방식으로 거래되는 것은 아니지만, 어느 지역의 어느 브랜드 아파트는 저층이 5억, 고층이 6억이라고 이야기 할 만큼 시장 거래가격이 암묵적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유독 대한민국에서만 아파트가 재테크 수단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이유가 가치가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한번 매입을 해놓으면 적어도 매입가격 이하로 크게 떨어지는 일도 없기 때문이죠. 하지만 토지는 다릅니다.
토지는 같은 지역에 지번이 붙어 있는 땅이라도 모양새나 진입로 여부, 주변 환경 등에 따라서 가격이 천차만별 입니다. 오죽하면 땅의 가격은 파는 사람이 정하는게 아니라 사는 사람이 정한다는 말이 있겠습니까.
아파트는 마트에 진열된 물건을 사는 것과 같다고 표현한다면, 토지는 광산에서 채취한 원석을 사는 것과 같다고 합니다. 그 토지의 가치를 아는 자만이 제테크에서 승리할 수 있죠.
법리적인 문제도 땅 투자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매입하려는 토지의 가치는 그 토지에 무엇을 할 것인지 용도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고, 불분명하고 법적으로 깔끔하지 않은 땅을 매입하여 법리적인 문제를 해결하면 그 가치는 수십배 이상 뛰기 때문이죠.
이렇게 제테크를 목적으로 땅을 사려면 법적인 문제, 환경적인 문제, 숨어있는 가치를 찾아낼 수 있는 식견을 가질 수 있도록 공부하고 답사해서 준비된 사람이 투자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설이 길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땅을 흥정하기 전에 토지 실거래가 조회를 먼저 하는게 필수 입니다.
토지 실거래가 조회가 필요한 이유
만약 당신이 누구 소개를 받지 않고 원하는 지역에 원하는 모양과 크기의 땅을 발견했다고 칩시다. 해당 토지의 소유주가 누구인지, 땅을 팔 의사가 있는지 궁금하죠. 대부분 땅 투자에 초보인 분들은 임장을 가고 해당 지역에 있는 부동산을 만나서 상담을 받아봅니다.
하지만, 이런식의 접근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렇게 땅을 보고 찾아온 사람에게 땅 주인은 얼마에 팔겠다고 절대 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도리어 반문을 하죠.
“얼마를 생각하고 계신가요?”
개발 호재가 발표된 지역이 아니라면, 뜬금없이 땅을 사겠다고 찾아온 사람을 보고 땅 주인은 해당 토지의 가치를 계산하고 있습니다. 앞에서는 흥정을 하고 있는 것 처럼 보이지만, 머리속은 왜 이사람이 이 땅에 가지고 싶어하는지 계산하느라고 분주합니다.
상대방이 내 땅을 사려는 이유를 알면, 그 가치에 따라서 평당 100만원짜리 땅이 평당 500만원이 되는 건 한순간이니까요. 그래서 땅을 사려고 흥정하기 전에는 반드시 주변 시세를 알아야 합니다. 호가가 아니라 토지 실거래가 조회를 해보고 실제 거래되는 가격을 기초로 협상에 임해야 합니다.
토지 실거래가 조회 방법
토지 실거래가 조회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개인적으로 아래의 무료 사이트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어떤 사이트에서 정보를 받더라도 거짓된 정보가 아니라면 해당 토지의 실거래 가격은 동일하기 때문에 여러곳에서 정보를 확인할 필요는 없습니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건물과 토지의 실거래가 정보를 제공하고 있고, 매물 정보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모로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원하는 땅이 매물로 나온다면 주변에 거래된 가격을 보고 해당 토지 소유주와 협상을 하면 됩니다.
특히 이 사이트는 거래가 진행된 시기를 연월정보까지 제공하고 있고, 평당 또는 m2당 거래가격을 볼 수있기 때문에 주변에 거래된 가격과 등기부등본을 떼어보면 어느정도 거래가 가능한 가격 수준을 짐자할 수 있습니다.
요즘 해당 사이트에서는 소유주 등록을 하면, AI 건축설계 1회권을 제공하고 있고, 한달 동안 사용할 수 있는 매물 등록권한을 부여하고 있기 때문에 땅을 사려는 사람이 아닌, 팔려는 사람에게도 추천할 만한 사이트입니다.
이상으로 땅을 사기전에 반드시 확인해야할 토지 실거래가 조회 방법을 안내해 드렸습니다. 성투하셔서 부자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