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으로 여름이 오면서 바다에서 할 수 있는 레저에 관심이 많아지는 시기입니다. 특히 우리나라도 스쿠버다이빙을 즐기는 분들이 많아져 비싸게만 여겨졌던 다이빙이 대중화가 되어가는 느낌입니다. 그러면서 스쿠버다이빙 교육 비용이 얼마인지 문의하는 분들이 많은데 오늘 포스팅은 교육 비용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먼저 이글을 읽기전에 알아야할 사항은 스쿠버다이빙 교육 비용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물건사듯이 교육센터별로 가격을 비교할수는 없습니다. 해외보다 교육 비용이 비싸게 들어가는 이유와도 겹치는데요. 정형화된 가격 기준이 없다는것 때문에 많은 분들이 다이빙을 시작할때 모호한 교육 비용으로 답답함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스쿠버다이빙 교육 구성
교육 비용을 말씀드리기 전에 교육 프로그램 구성부터 알야야 합니다. 스쿠버다이빙 교육은 크게 이론교육과 제한수역 실습과 개방수역 실습으로 나누어 진행됩니다.
이론교육은 주로 장비 이해와 안전, 테크닉 관련 내용으로 교육장소는 강의실에서도 가능하고, 요즘은 온라인 교육으로도 가능합니다. 이론 교육을 마치면 필기 시험도 보는데, 합격해야 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제한수역 실습은 보통 수영장 연습을 말합니다. 이론을 배운 뒤 장비를 착용하고 수중으로 들어가는 첫 단계인 셈이죠. 제한수역 실습을 진행하는 풀장은 대부분 5M 깊이의 풀장에서 진행하는데 물속에서 숨쉬는 법부터, 유영하는 방법, 각종 상황시 대처 방법 등을 배웁니다.
깊은 바다에서 스쿠버다이빙을 하기전에 얕은 물속에서 각종 기술을 배우는 단계로, 수심이 5M밖에 되지않기 때문에 어떤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위험하지 않습니다. 이런 환경에서 물을 접해보고 익히는 단계입니다.
개방수역 실습은 이론교육과 수영장에서 배운 내용들을 실제 바다에 들어가 답습하는 단계입니다. 오픈워터다이버 자격증은 4번의 다이빙이 진행되고, 어드밴스드오픈워터다이버 자격증은 5번의 다이빙을 바다에서 진행합니다.
개방수역 실습은 보통 첫 다이빙을 할때 해변에서 걸어서 들어가는 비치다이빙으로 진행되고, 이후 보트를 타고나가서 입수하는 보트다이빙으로 진행됩니다. 반드시 그래야하는건 아니지만 바닷물에 적응하는 시간을 갖기위해 얕은 비치다이빙부터 하는게 보통이죠.
이렇게 이론교육과 필기시험, 제한수역 실습, 개방수역 실습을 모두 마치면, 스쿠버다이빙 자격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스쿠버다이빙 교육 비용
이제부터는 비용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다이빙 교육센터는 스쿠버다이빙 자격증 교육을 하면서 받는 교육비로 운영이 되고, 멋진 곳의 장소를 선정하여 투어 계획을 수립하고 회원들과 함께 투어를 하면서 받는 수익으로 운영됩니다. 오늘은 교육 비용에 대해서만 말씀드리겠습니다.
- 교재 구입비용
- 제한수역 실습 비용
- 개방수역 실습 비용
- 자격증 발급 비용
- 강사의 교육 수수료
교재 구입비용
오픈워터다이버 >어드밴스드 오픈워터다이버 > 레스큐다이버 > 순으로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교육을 받습니다. 이 모든 자격증마다 다이빙협회에서 만든 이론 교육용 교재를 구입해야합니다. 대략 10만원 전후입니다.
제한수역 실습 비용
제한수역 실습은 수영장에서 하는데, 이때 발생하는 비용은 수영장 이용료와 공기탱크 사용료 입니다. 다이빙을 이제 막 시작하는 분들은 장비가 없기때문에 교육센터에서 풀세트로 렌탈시 하루 10000원~20000만원을 지불해야합니다.
수영장 사용료는 15,000원,공기탱크 사용료도 15,000원 정도 해서 한번 실습하는데 3만원 정도 비용이 발생합니다. 제한수역 실습은 하루 3~4시간 정도 교육을 하며, 보통의 경우에 2번 실습을 합니다.
다이빙을 연습하는 5M 깊이의 수영장은 교육센터에서 보유한 시설이 아니기때문에 발생하는 실비는 교육생들이 직접 지불합니다. 물론 전체 교육비용에 포함하여 교육 비용을 안내하는 교육센터도 있기때문에 상담전에 알아보시면 됩니다.
개방수역 실습 비용
개방수역 실습은 배를 타고 바다에서 실습을 합니다. 보통 2일 동안 하루에 2번씩, 총 4번 또는 5번의 다이빙을 합니다. 이때 발생하는 비용은 바닷가 현지에 있는 다이빙샵의 시설을 이용하기때문에 현지 다이빙샵에 비용을 지불합니다.
물론 여러분들이 교육을 받는 교육센터와 현지 다이빙샵의 협의된 비용이므로 이게 얼마다라고 말씀드리기는 곤란합니다. 업체마다 협의되는 가격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개방수역 실습에서 발생하는 비용은 숙박비, 식사비, 그리고 다이빙 비용입니다. 보통 현지 다이빙샵이 숙박시설을 함께 운영하는 경우가 많고, 없다면 주변 숙박시설과 연계하여 조금 저렴하게 숙박비를 받습니다.
따라서 숙박비와 식사비, 그리고 4~5번의 다이빙을 하는데 2박 3일 일정으로 진행되며, 총 비용은 40만원~60만원 정도 입니다.
자격증 발급 비용
개방수역까지 교육을 완료하면 자격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교육센터에서 교육결과와 함께 다이빙협회에 자격증을 신청하면 협회에서는 발급비용을 받습니다. 대략 건당 10만원 정도 자격증 발급 비용이 발생합니다.
강사의 교육 수수료
그리고 지금까지의 모든 교육과정을 이끌어준 강사의 교육 수수료가 있어야겠죠. 강사의 교육 수수료라는 표현이 적절하지는 않지만, 이 글에서 교육 비용이라는 단어가 많이 사용되어 구분하고자 수수료라는 표현을 사용한 점 양해바랍니다.
강사 교육 수수료는 사실 정해진게 없습니다. 하지만 교육센터에서 직업으로 일하는 강사들이 공짜로 일할 수는 없기에 스쿠버다이빙 교육 비용 전체에는 강사 교육 수수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론교육부터 제한수역 실습과 개방수역 실습까지 적어도 1주일 정도는 교육생을 위해서 시간을 사용하는데 얼마의 강사 교육 수수료가 적당하다 할까요? 보통 적어도 2명, 많으면 4명의 교육생을 강사 한명이 교육하기 때문에 수수료는 더욱이 딱 얼마라고 말씀드리기 곤란합니다.
스쿠버다이빙 교육 비용 그래서 얼마야?
각각의 교육 단계별로 발생하는 교육 비용을 합치면 오픈워터다이버와 어드밴스드 오픈워터다이버 자격증 교육비용은 최소 70만원 ~ 90만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교육 비용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부분을 말씀드릴게요. 위의 비용은 교육센터가 다이버 교육을 하면서 제한수역과 개방수역 실습을 외부 시설을 이용할때 발생하는 비용입니다.
위의 비용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이빙 교육센터가 수영장이나 현지의 다이빙샵을 운영하는 업체라면 교육센터가 가져가는 이익을 줄여 저렴한 비용으로 교육을 하기도 합니다.
동남아 스쿠버다이빙 교육 비용이 저렴한 이유는 우리가 교육을 받는 교육센터가 바닷가에 있는 다이빙샵을 운영하고 있기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사람이 많이 살고 있는 도심지에 교육센터가 있고, 개방수역 실습을 하는 바닷가 현지 다이빙샵은 따로 있는게 대부분입니다.
교육센터, 현지 다이빙샵, 수영장 시설, 스쿠버다이빙 협회 등이 모두 우리가 지불하는 스쿠버다이빙 교육 비용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글이 스쿠버다이빙을 시작하는 분들에게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글이기를 바랍니다.
김포공항 주차요금 저렴한 곳 청주공항 무료주차 가능한 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