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 싸게 사는법 3가지 팁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중고차가 아닌 신차를 싸게 살 수 있는 방법이 있다니 귀가 번쩍 띄입니다. 가끔 온라인에 신차 싸게 사는법 이라는 내용을 보고 들어가 보면, 대부분 장기렌트카를 이용하라는 미끼성 광고가 많습니다. 하지만, 필자는 자동차 영업사원이나 렌트카 영업사원이 아니기 때문에 미끼성 광고를 하지 않습니다.

본 포스팅은 대한민국 국민 중에 단 1%만 알고 있는 신차 싸게 사는법 3가지를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자동차 가격 체계

1년에 한번씩 자동차를 바꾸는 마니아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이 평생 신차를 구매하는 횟수는 많아야 10번, 아니면 5번 입니다. 그만큼 한번 구매하면 오랜 기간 사용해야 하는 자산이기 때문에 싸게 살 수 있다면 무조건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자동차 시장에서 관리되고 있는 가격 체계는 정찰제이기 때문에 신차를 싸게 산다는 생각을 해본 사람조차 없을 정도로 관리가 잘되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네이버 검색창에 제네시스 G80 차량을 검색하면, 해당 차량의 출고가격이 나오는데 이 가격은 자동차 전시장에 가서 물어보나, 영업사원으로 부터 구매 견적서를 받아보나 동일한 가격이고 할인해주지도 않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현기차가 시장을 거의 독식하고 있기 때문에 신차 가격 할인은 고사하고 다른 영업소보다 빨리 출고를 시켜주거나, 블랙박스 또는 선팅지를 좋은 제품으로 달아주는 딜러 서비스만으로도 감사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필자가 이 글을 쓰고 있는 이유는 신차 싸게 사는법이 있기 때문인데요. 눈높이를 1mm 만 낮추면 수백만원은 싸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신차 싸게 사는법

신차 싸게 사는법을 알려드리기 전에 이 방법은 우리나라 국산차에만 해당된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수입차는 수입차 정책에 따라 10% ~ 20%까지 판매가 할인이 들어가기 때문에 싸게 사려면 할인 기간에 사면 됩니다. 따라서, 국내에서 생산되는 현대, 기아, 지엠 자동차를 기준으로 싸게 사는법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한 가지 팁을 먼저 드리면, 신차 싸게 사는법을 알아도 정보를 제공해주는 자동차 영업사원과 친하지 않으면 방법이 없기 때문에 평소에 해당 지점에서 직급좀 있는 자동차 영업사원과 친분을 쌓아두는 게 좋습니다.

월말 재고차 할인

자동차 회사도 공장이기 때문에 아무리 잘라가는 모델을 생산하고 있어도 재고가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회사마다 플래그십 모델은 거의 24시간 생산을 하고 있을 정도로 구매하는 사람이 많지만 생산과 출고사이에는 늘 한 두대의 재고가 생긴다는 말입니다.

자동차 회사에서는 생산해서 출고일정이 잡혀있는 차량을 쌓아두는데도 공간이 부족하고 관리비가 들어가는데, 생산 차질로 생기거나 구입 변심으로 생기는 재고 차량을 보관하는 것도 비용이 들어가므로 매월말 이런 재고를 모아서 재고 할인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 재고차 할인율 : 차종에 따라 5% ~ 10%

적어도 매달 재고가 한 두대는 발생하기 때문에 매월말에 재고 할인 차량이 나오지만, 가장 좋은 시점은 상반기 결산을 하는 시점인 6월 말 재고 할인 차량을 노리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이때는 재고 수량도 가장 많을 뿐더러 빨리 처분해서 결산 재고를 없애야 하기 때문에 할인율도 높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정보는 자동차 영업사원만이 알고 있다는 것입니다. 자동차 회사의 재고현황을 일반인이 볼 수도 알 수도 없으므로, 평소에 영업사원과 친분을 쌓아둬야 가능합니다.

감가차 할인

신차를 구매할 때 인수 거부를 해보신 적이 있나요? 필자는 한 두번 해봤는데요. 주로 도색 부분이 뭉쳐서 티가 나거나 기스나 문콕으로 까이고 찍힌 부분이 있는 차량은 같은 돈을 주고 인수하기에는 기분이 상해서 인수거부를 하고 새로 만든 차량을 받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내가 인수 거부한 차량은 누군가에게 할인해서 판매된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이런 차량을 감가차 할인이라고 하는데, 자동차 성능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고 어렵게 찾아보지 않으면 보이지 않는 작은 결점들을 감수한다면 차종에 따라서 수백만 원은 싸게 살 수 있습니다.

  • 감가차 할인율 : 상태에 따라 5% ~ 30% 할인

감가차 할인으로 판매하는 차량들은 인수 거부된 차량도 있지만, 출고 전 검사 과정에서 발견되는 결점들 때문에 일반적인 출고를 하지 못하는 차량들도 있습니다. 자동화 공정이지만 사람이 만드는 제품이기에 결점이 없을 수는 없습니다.

작은 결점이 있지만 몇 백만원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기회이기에 이런 차량들만 골라서 구매하는 분들도 있을 정도인데요. 하지만, 감가차 할인도 경쟁이 심해서 자동차 영업사원과 친해야 먼저 정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전시차 할인

당연한 말이지만 신차 싸게 사는법 중에서 가장 일반적인 방식은 전시차를 구매하는 방법입니다. 전시차의 경우 20% 이상 할인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왠만한 중형차랴면 1천만원 이상 싸게 살 수 있습니다.

  • 전시차 할인 : 차종에 따라 평균 20% 할인

하지만, 전시차는 수 개월 동안 실내에 전시되면서 여러사람의 손을 탔기 때문에 구매를 하려면 찝찝한 느낌은 있습니다. 차라리 돈을 더 주더라도 공장에서 바로 출고되는 차량을 구매하고 싶은 건 인지상정입니다.

그래도 1천만원 이상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기회이기에 신차 싸게 사는법 중 가장 많은 분들이 경쟁하는 방법입니다.

이상으로 신차 싸게 사는법 3가지를 알려드렸습니다. 신차를 구매할 때 할인 차량을 구매하더라도 해당 차종의 취득세는 모두 동일합니다. 자동차 취득세는 구매 가격과 자동차 잔가율을 적용한 가격을 비교해서 비싼 금액을 기준으로 부과되기 때문입니다.

신차 구매나 중고차 구매나 취득세 산정 방식은 동일하기 때문에 취득세와 잔가율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중고차 취득세 얼마나 나올까?(fg. 가족간 차량 명의 이전시)

차량 명의 이전 차량 이전 서류 4가지(ft.가족간 양도)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