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도로를 달리다가 새로 포장하는 아스팔트 기름때가 차에 묻었을 때 제거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끈적한 아스팔트가 차에 묻었을 때는 지울 방법을 몰라서 난감했는데 차에 묻은 아스팔트 제거를 손쉽게 제거하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아스팔트 제거도 쉽지만, 외부로 부터 묻어온 기름때 제거는 물론이고 차에서 생기는 타르까지 쉽게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더이상 고민하지 말고 이 방법을 사용하면 됩니다. 더불어 제거할 때 차가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점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차가 왜이리 더럽지?
와이프가 타고 다니는 차는 폭스바겐 골프 8세대 흰색 차량입니다. 세차를 하면 말끔하고 세련된 디자인 이지만, 흰색 승용차이기 때문에 쉽게 더러워지고 황사비라도 오는 날에는 만신창이가 되기 십상입니다.
얼마전, 와이프가 아이들을 등교시켜 주고 돌아오면서 비오는 날에 흙탕물이 튀었는데 세차를 해도 잘 지워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흙이 점도가 높아서 그런지 자동세차로는 안되어서 손세차를 해야겠다고 푸념을 하네요.
필자는 알았습니다. 단순히 흙이라면 자동세차로 지워지지 않는다는 게 말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요. 하지만, 곧이 곧대로 말을 하면 여자라고 무시하냐며 삐짐 모드로 갈것을 알기 때문에 나쁜 흙 때문에 우리 와이프가 고생한다고 마음에도 없는 말로 편을 들어주었습니다.
그리고 며칠 후, 와이프 차를 타고 동사무소에 갔는데, 차에 묻은 이물질을 카드로 긁어보면서 ‘이거봐 흙이 안떨어져?’라고 합니다. 누가봐도 흙일 수 없는데 와이프는 2주째 흙이라고 합니다. 동사무소로 향하는 와이프를 보며 조용히 차를 둘러봤습니다.
차에 묻은 아스팔트 제거
필자가 눈으로만 봐도 흙이 아닙니다. 아스팔트라고 하는 아스콘이 튀어서 묻었거나, 큰 트럭에서 떨어져 나오는 기름때가 튀어서 차량 전체에 묻은 것이라고 확신할 수 있었습니다. 이아이가 도데체 왜 흙이 되었는지 모르겠지만 와이프를 위해 팔을 걷어 부쳐봤네요.
소독용 알코올 티슈
급하게 차량 서랍을 열어보니 소독용 알코올 티슈가 있었습니다. 알코올 성분은 기름때를 잘 분해하기 때문에 작은 기름때는 쉽게 잘 닦였습니다.
이미 아스팔트가 차에 묻은지 꽤 많은 시간이 흘렀기 때문에 딱딱하게 굳어 있어서, 알코올 티슈로 닦을 때는 이물질이 충분히 불어나도록 티슈로 덮어놓고 대략 2~3분 정도 기다렸습니다. 알코올 성분이 쉽게 날아가기 때문에 덮을 때는 2~3장 정도 겹쳐서 덮어놔야 효과가 있습니다.
2~3분간 이물질을 불려 놓고, 알코올 티슈로 빡빡 닦으면 1mm 정도의 아스팔트 제거는 손쉽게 되었지만, 더 크고 진하게 붙어 있는 것들을 없애기에는 역부족 입니다.
스티커 제거제
차에 묻은 아스팔트 제거를 하다보니 한쪽에만 묻어 있는게 아니라 좌우 측면과, 차량이 달리면서 발생한 공기흐름 때문에 바람에 날려 트렁크 쪽에도 묻어 있네요. 이정도면 알코올 티슈로는 가당치도 않습니다.
본래의 용도는 아니지만, 차에 묻은 아스팔트 제거나 기름때 제거에 아주 좋은 물건이 있습니다. 바로 쿠팡에서 판매하는 오공 스티커 제거제 입니다. 쿠팡 와우회원이라 배송비도 무료인데 로켓배송으로 다음날 도착했네요. 세상 좋아졌어요~
다음날 아침, 차에 묻은 아스팔트 제거를 위해 도착한 스티커 제거제와 깨끗한 융걸레 몇개를 가지고 주차장으로 갔습니다. 검은 점들이 수백개 수천개 묻어 있어서 어두운 주차장 보다는 밝은 셀프 세차장이 좋을 것 같아 세차장에서 시작했네요.
먼저 기름때 제거를 위해 스티커 제거제를 오염부위에 분사를 하고 기다립니다. 아래 왼쪽 사진은 약 1분이 지났을 때이고, 오른쪽 사진은 3분이 지났을 때 입니다. 스티커 제거제는 휘발유 성분이 많아서 차에 묻은 아스팔트 제거나 기름때 제거에 특효라는 건 알았지만, 이렇게 쉽게 녹아 내릴줄은 몰랐네요 ㅎㅎㅎ
아무리 강력한 스티커 제거제라도 아스팔트 제거가 한번에 되지는 않았습니다. 흘러내리는 기름때를 융걸레로 닦고 나서 보면 아직 녹지 않은 부분이 남아있어서 2~3번 정도 반복했습니다. 차량 전체를 닦아보니 스티커 제거제 250ml를 모두 사용했습니다.
기름때 제거시 주의사항
차에 묻은 아스팔트 제거는 스티커 제거제로 손쉽게 했습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이 있죠. 스티커 제거제의 휘발성분과 유분을 녹이는 성분들이 차량의 도장면을 상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사용했던 융걸레 2개는 스티커 제거 용액으로 젖어있어서 더이상 사용하면 안됩니다. 비싼 융걸레가 아깝지만 과감히 쓰레기 통에 버려주시구요. 물티슈나 젖은 융걸레로 아직 남아있는 스티커 제거 용액을 닦아주고 바로 세차를 해야 합니다.
- 물티슈 또는 젖은 융걸레로 잔여 용액 제거
- 10분 이내 물세차 시작
- 바로 거품세차 시작
- 마른 융걸레로 물기 제거
세차는 빠르면 빠를 수록 좋습니다. 필자는 차에 묻은 아스팔트 제거 후에 10분 이내에 바로 고압 세차를 하고 거품 세차까지 했습니다. 그리고 마른 융걸레로 모든 물기를 닦아주면 차량 도장면에 손상을 주지 않고 차에 묻은 기름때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차에 묻은 아스팔트 제거를 손쉽게 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알코올 티슈는 아주 작은 기름때에 적합하고 1mm 이상의 아스팔트 이물질은 스티커 제거제를 이용하는 게 효과적입니다. 2시간의 사투 였지만 와이프에게 칭찬 받은 하루였습니다. 행복하네요 ㅎㅎㅎ